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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철도차량용 무기어 추진시스템 구현을 위한 2중 회전자 구조 동기전동기(DR-PMSM) 핵심기술 개발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대학교
연구책임자 박찬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연구관리전문기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등록번호 TRKO202300002869
과제고유번호 1615011290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R&D)
DB 구축일자 2023-05-18
키워드 2중 회전자.무기어.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폴피스.철도차량.Dual-rotor.Gear-free.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Pole-piece.Railway vehicle.

초록

○ 비접촉 방식 자기식 기어와 견인전동기 일체화
○ 영구자석형 동기전동기 회전자(내측 회전자)와 기어비를 통한 감속 특성을 지닌 폴피스(외측회전자)의 2중 회전자 구조 동기전동기(DR-PMSM) 원천기술 개발
○ 기존 유도전동기와 기계적 감속기의 효율인 89.7%보다 높은 92% 확보
○ 45kW급, 저속부 토크 720Nm, 저속부 속도 600RPM 특성
○ DR-PMSM 전용 제어 알고리즘 연구 및 개발
○ 축소형 시제품 제작 → 설계기법 및 제어기술 검증
○ DR-PMSM 성능평가 기술 확보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약문 ... 4
  • 목차 ... 5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6
  • 가. 연구개발 배경 ... 6
  • 나. 연구개발 필요성 ... 8
  • 다.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11
  • 2. 연구수행내용 및 성과 ... 13
  • 가. 연구수행 내용 ... 13
  • 나. 연구개발 성과 ... 155
  • 3.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157
  • 가. 연구 목표 및 목표 달성 여부 ... 157
  • 나. 목표 미달성 시 원인(사유) 및 차후대책(후속연구의 필요성 등) ... 160
  • 4.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등 ... 162
  • 가. 연구개발 성과의 활용 계획 ... 162
  • 끝페이지 ... 165

표/그림 (236)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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