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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철도 승강장 내 오염원 근접형 소음/마모입자 동시제거 액티브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n active system for removing noise and wear particles from nearby sources in the railway platfor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홍지영
참여연구자 박상좌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2-03
과제시작연도 2021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연구관리전문기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등록번호 TRKO202300003006
과제고유번호 1615012017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R&D)
DB 구축일자 2023-05-24
키워드 미세먼지.마모입자.전동소음.흡음.흡진.Particulate matter.Wear particle.Rolling noise.Noise absorption.Dust absorption.

초록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 흡음률(NRC) 0.7 이상, 마모입자를 포함한 미세먼지 제거 효율 50% 이상의 철도 승강장 내 오염원 근접형 소음/마모입자 동시제거 액티브시스템 개발

◼ 전체 내용
○ 주행 철도차량 근접 공간에서의 소음/마모입자 발생 특성 분석
- 개발기술 적용대상 선정 연구 (플랫폼 라이저, 터널 공동구, 근접방음벽 등)
- 휠-레일 마모입자를 포함한 미세먼지 발생특성 분석
- 발생 소음의 특성 및 전달경로 분석
○ 미세먼지 저감장치가 내장된 방음벽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 약 문 ... 2
  • 목차 ... 4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5
  • 1) 연구개발과제의 최종 목표 ... 5
  • 2) 연구개발과제의 년차별 목표 ... 5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7
  • 1) 연구개발의 배경 및 필요성 ... 7
  • 2) 연구개발 대상의 국내외 기술 현황 및 개발기술의 현장적용성 검토 ... 9
  • 3) 철도 운행선 소음/미세먼지 발생 현황 분석 ... 15
  • 4) 철도 운영환경에 적합한 흡음/흡진 소재 및 사양 설계 ... 24
  • 5) 소음/마모입자 동시제거 액티브 시스템 설계 및 시험실 성능시험 ... 36
  • 6) 시제품 공인시험 ... 63
  • 7) 시제품 시험 부설 및 설치 시방 ... 66
  • 8) 시제품 현장 성능 검증 ... 76
  • 9) 사업화 및 인증을 위한 추진 전략 수립 ... 88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정도 ... 110
  • 1) 연구수행 결과 ... 110
  • 2) 목표 달성 수준 ... 121
  • 4. 목표 미달 시 원인분석 ... 122
  • 5.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 ... 123
  • 6. 연구개발성과 관리 및 활용 계획 ... 124
  • 끝페이지 ... 126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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