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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가천대학교 Gachon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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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백인열 |
참여연구자 | 황의성 , 이영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11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2300003425 |
과제고유번호 | 1615011448 |
사업명 | 도로기술연구(R&D) |
DB 구축일자 | 2023-06-14 |
키워드 | 신뢰성.내하율.허가차량.교량안전성평가.도로포장.Reliability.Rating factor.Permit vehicle.Bridge evaluation.Pavement.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최종 목표
외부자극 및 통행차량의 특성을 고려한 도로교통 안전 향상 기술 개발
전체 내용
○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에 상응하는 허가차량 통행에 대한 신뢰도기반 안전성평가 체계 개발, 신뢰도기반 허가차량의 활하중계수 결정
○ 개발된 안전성 평가를 적용한 실교량 안전성평가 예제집 발간
◌ 중차량의 제원 및 중량에 대한 국내외 자료 수집 및 분석을 통한 중차량 통행 분석 및 시스템 구축
◌ 실교량 구조해석을 통한 특수차량(OS/OW)의 교량 구조 영향 분석
◌ 구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최종 목표
외부자극 및 통행차량의 특성을 고려한 도로교통 안전 향상 기술 개발
전체 내용
○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에 상응하는 허가차량 통행에 대한 신뢰도기반 안전성평가 체계 개발, 신뢰도기반 허가차량의 활하중계수 결정
○ 개발된 안전성 평가를 적용한 실교량 안전성평가 예제집 발간
◌ 중차량의 제원 및 중량에 대한 국내외 자료 수집 및 분석을 통한 중차량 통행 분석 및 시스템 구축
◌ 실교량 구조해석을 통한 특수차량(OS/OW)의 교량 구조 영향 분석
◌ 구조신뢰성 해석 기반 안전성 평가 플랫폼(FERUM-MIDAS) 개발
◌ 통행차량의 특성을 반영한 안전성 평가 기법 개발
1단계
목표
도로교통 통행차량 평가체계 개발
내용
○ 교량의 안전성 평가를 위한 국내외 평가체계 및 활하중계수 조사 및 분석
○ 국내외 차량하중(활하중) 통계특성 연구 조사 및 분석
○ 한계상태설계법 적용을 위한 형식별 대표교량 설정 및 안전율 산정법 구축
○ 형식별 교량 자료수집 및 실교량 신뢰도 분석을 위한 구조해석 수행
○ 도로포장 설계에서 차량 다축하중 특성 고려 방법 조사 분석
○ 도로 교량구조 해석모델 개발
○ 한계상태설계법 개념의 신뢰도기반 평가용 활하중계수 결정방법 분석
○ 구조신뢰성 해석 기반 안전성 평가 플랫폼 구축
2단계
목표
통계 및 신뢰성이론을 적용한 교량의 안전성 평가 기술 개발
내용
○ 도로구조(교량)의 안전성 평가를 위한 차량하중(활하중) 통계특성 분석
○ 기존 도로구조 설계와 동일 개념의 안전성 평가 기준 및 방법 개발
○ 국내 대표교량 형식 및 평가대상차량에 따른 도로구조 안전성 평가
연구개발성과
◌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에 상응하는 허가차량 통행에 대한 신뢰도기반 안전성 평가체계 개발
◌ 안전성평가를 위한 신뢰도기반 허가차량의 활하중계수 결정
◌ 안전성평가의 실교량 적용성 분석
◌ 개발된 안전성평가를 적용한 실교량 안전성평가 예제집 발간
◌ 중차량의 제원 및 중량에 대한 국내외 자료 수집 및 분석을 통한 중차량 통행 분석 및 시스템 구축
◌ 실교량 구조해석을 통한 특수차량(OS/OW)의 교량 구조 영향 분석
◌ WIM 데이터 분석을 통한 차로하중 비교 분석
◌ 총중량/축중량 제한 규정 분석
◌ 그룹축의 축 구성이 도로포장에 미치는 영향 및 공용성 비교 분석
◌ 단축 및 다축하중 응력분포 특성 분석
◌ 구조신뢰성 해석 기반 안전성 평가 플랫폼(FERUM-MIDAS) 개발
◌ 통행차량의 특성을 반영한 안전성 평가 기법 개발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이 연구에서 개발되는 허가차량 통행에 대한 교량의 안전성평가 체계를 신뢰도기반 교량 안전성평가의 원천 기술로 활용
·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에 상응하는 안전성평가 체계를 개발하여 선진국과 동일한 수준의 기술 향상 유도
· 교량의 설계와 평가를 신뢰도기반으로 수행하여 평가의 기술 혁신 유도
· 국토교통부 차량운행제한규정 ‘차량의 축수 및 최원축간거리에 따른 운행허가 기준표’ 개정을 통하여 운행허가를 위해서 필요한 사회적 비용 감소
· 단축 및 다축하중 특성에 따른 포장 공용성 및 응력분포 영향을 고려한 통행허가 기준 마련으로 내구성 및 공용성 증대 확보 기대
· 교량 안전성평가 플랫폼(FERUM-MIDAS)에 의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안전성 평가에 기여
· 신뢰도기반 평가법 도입으로 보다 선진화된 교량의 안전성평가를 수립하고 경제적인 교량 유지관리에 기여
(출처 : 요약문 6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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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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