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세대별로 살펴본 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임소현
참여연구자 김혜진 , 백승주 , 김혜자 , 최은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2-12
과제시작연도 202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300003438
과제고유번호 1105018404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23-06-28

초록

Ⅰ 들어가며
○ 지난해 4.7재보궐선거, 그리고 올해의 대선과 지방선거를 통해 두드러진 연령대별, 성별에 따른 인식 및 견해 차이로 소위 ‘MZ세대’로 일컬어지는 2030세대에 대한 이해의 조명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는 정치뿐만 아니라 이들의 소비패턴에 주목하는 경제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집중되고 있음. 또한, 각 세대들이 갖는 생각과 가치관의 차이에 대한 관심 역시 증대하고 있음.
○ 이에 2030세대와 이전 세대와의 구분 차이가 여러 측면에서 규명되어지고 있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도 세대 문제, 세대 갈등이 이슈화되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5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7
  • Ⅰ. 들어가며 ... 11
  • Ⅱ. 세대에 대한 논의 ... 15
  • Ⅲ. 세대별 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 분석 ... 21
  • 1. 활용 데이터 및 분석 내용 ... 23
  • 2. 분석 결과 ... 26
  • Ⅳ. 나오며: 요약 및 시사점 ... 65
  • 참고문헌 ... 71
  • 끝페이지 ... 75

표/그림 (8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