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주기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Second-Cycle of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on Youth with North Korean Background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남신동
참여연구자 김지수 , 김지혜 , 김소아 , 김정원 , 조정아 , 김윤영 , 이은혜 , 조정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2-12
과제시작연도 202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300003457
과제고유번호 1105018378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23-06-28
키워드 북한배경청소년.탈북청소년.성인이행기.사회통합.탈북청소년 정책지원.Youth with North Korean Background.North Korean Migrant Youth.Emerging Adulthood.Social Cohesion.Educational support policies for the youth with North Korean backgrounds.

초록

□ 분석결과
1) 각 패널별 성인이행기 경험의 주요 특징
∙ ‘성인됨’에 대한 관점
‘성인됨에 대한 관점’영역에서 보면 고교 재학생(초6)은 아직 본격적인 성인이행기에 진입하였다고 판단하기 어려운 측면이 존재한다. 초6 패널의 성인됨의 인식 내용은 향후 발현될 성인이행기의 양상을 내포하고 있으며, 연령대가 다른 나머지 중3 패널(21∼22세), 대안학교 및 학교밖 패널(20∼23세), 고교 졸업 패널(24∼28세) 등에서 진행되고 있는 성인기 이행의 경향성과 연속성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Arnett(2000)

Abstract

□ Findings
1) Characteristics and cross-comparison of each panel’s experience of the ‘emerging adulthood’
∙ Perspectives on ‘becoming an adult’
From the area of ‘perspectives on becoming an adult,’ there exist a few aspects where it is difficult to say that those who are in high school(6th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7
  • 표목차 ... 19
  • 그림목차 ... 21
  • Ⅰ. 서 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2. 연구 내용 ... 30
  • 3. 연구 방법 ... 31
  • Ⅱ. 이론적 배경 ... 35
  • 1. 북한배경청소년 및 정책지원의 현황 ... 37
  • 2. 7차 년도 주제 탐구를 위한 선행문헌 검토 ... 48
  • 3. 시사점: 북한배경청소년 성인이행기 경험 분석틀(안) ... 66
  • Ⅲ. 면담 참여자 현황 및 질적 자료 수집 절차 ... 71
  • 1. 패널 현황 ... 73
  • 2. 자료 수집 및 분석 절차 ... 78
  • Ⅳ. 북한배경청소년들의 성인이행기 경험 분석 ... 85
  • 1. 초6 패널 ... 87
  • 2. 중3 패널 ... 193
  • 3. 졸업 후 패널 ... 276
  • 4. 대안학교 및 학교밖 패널 ... 331
  • Ⅴ. 종합적 논의 및 정책 제언 ... 393
  • 1. 북한배경청소년 성인이행기의 사회적 구성 ... 395
  • 2. 정책제언 ... 410
  • 참고문헌 ... 425
  • ABSTRACT ... 433
  • 부록 ... 447
  • 끝페이지 ... 477

표/그림 (4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