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도국 교육지표 개발·협력 사업(Ⅶ): 신남방 국가를 중심으로
A Study on Education Indicator Development and Statistical Capacity Building focused on New Southern Polic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강성국
참여연구자 김한나 , 노상태 , 박성호 , 서예원 , 연창모 , 오요섭 , 윤경미 , 이기준 , 이한승 , 임소현 , 임후남 , 정동철 , 최나연 , 박환보 , 윤혜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2-12
과제시작연도 202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300003463
과제고유번호 1105018384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23-06-28
키워드 교육통계.교육지표.개발협력.개발도상국가.신남방정책.education statistics.education indicators.development cooperation.developing country.New Southern Policy.

초록

본 연구사업은 10년(2016~2025년) 계획으로 추진되는 다년도 장기과제로 2022년인 올해가 7차년도(2주기 3차년도) 연구사업에 해당된다. 본 연구사업은 개발도상국들의 교육통계 및 교육지표 개발을 지원하고, 무엇보다 관련 역량의 강화를 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개도국의 교육통계・지표 개발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주요 문제 및 이슈를 논의함으로써 개발 협력을 위한 계획과 실행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2주기 3차년도 연구에서는 3개국 대상으로 수행한 지난 2년간의 사업에서 파악된 대상국 관련 정보와 컨설팅 결과

Abstract

The present study is part of a ten-year project seeking to foster and implement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in the field of education indicators and statistical capacity. Specifically, this project aims to assist developing countries in developing their educational systems by building the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7
  • 영문약어 ... 19
  • Ⅰ. 서 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5
  • 3. 연구 방법 ... 27
  • Ⅱ. 이론적 배경 ... 29
  • 1. 선행연구 분석 ... 31
  • 2. ODA 사업화 추진 전략 ... 39
  • Ⅲ. 신남방 3개국 교육통계・지표 컨설팅 결과 ... 57
  • 1. 신남방 3개국 교육통계・지표 컨설팅 개요 ... 59
  • 2. 캄보디아 교육통계・지표 컨설팅 결과 ... 78
  • 3. 인도네시아 교육통계・지표 컨설팅 결과 ... 106
  • 4. 우즈베키스탄 교육통계・지표 컨설팅 결과 ... 124
  • Ⅳ. 교육통계・지표 개발을 위한 국제협력 방안 ... 169
  • 1. 교육통계・지표 개발 협력의 성과 ... 171
  • 2. 성과 제고를 위한 국제협력 강화 방안 ... 179
  • Ⅴ. 결 론 ... 189
  • 1. 연구 요약 ... 191
  • 2. 2주기 교육통계・지표 국가별 컨설팅 결과 ... 193
  • 3. 국제협력 방안 ... 197
  • 4. 3주기 연구사업 추진방안 ... 199
  • 참고문헌 ... 203
  • ABSTRACT ... 209
  • 부록 ... 211
  • 보론 ... 227
  • 끝페이지 ... 247

표/그림 (10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