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
연구책임자 | 안해정 |
참여연구자 | 김현진 , 이선영 , 이성회 , 최예슬 , 이지원 , 김명섭 , 이현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2-12 |
과제시작연도 | 202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등록번호 | TRKO202300003473 |
과제고유번호 | 1105018370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23-06-28 |
키워드 | 심리정서.교육안전망.학생 중심.관계 중심.예방 및 대처.생태체계.psycho-emotional state.educational safety net.student-centered.relationship-oriented.prevention and response.ecological system. |
□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는 학생의 심리정서 현황 분석과 교육안전망 구축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학생 및 교직원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였으며(III장 및 IV장), 교직원 대상으로 표적집단면담조사(FGI)를 실시하고 분석하였다(V장). 또한, 학생의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교육안전망 현황을 분석하고 과제를 탐색하였다(VI장).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1) 학생의 심리정서 현황, 2) 지원 방안, 3) 가정 연계, 4) 또래 관계, 5) 교사 관계, 6) 지역사회 연계, 7) 학교 내 제도, 8)
□ Study results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for students, faculty and staff (Chapter III and IV) and performed a focus group interview (FGI) for faculty and staff (Chapter V) in order to investigate the psycho-emotional state of students and to establish an educational safety ne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