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학생의 심리정서 현황 분석 및 교육안전망 구축 방안
Analysis of Students’ Psycho-Emotional Status and Plan for Establishment of an Educational Safety Ne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안해정
참여연구자 김현진 , 이선영 , 이성회 , 최예슬 , 이지원 , 김명섭 , 이현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2-12
과제시작연도 202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2300003473
과제고유번호 1105018370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23-06-28
키워드 심리정서.교육안전망.학생 중심.관계 중심.예방 및 대처.생태체계.psycho-emotional state.educational safety net.student-centered.relationship-oriented.prevention and response.ecological system.

초록

□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는 학생의 심리정서 현황 분석과 교육안전망 구축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학생 및 교직원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였으며(III장 및 IV장), 교직원 대상으로 표적집단면담조사(FGI)를 실시하고 분석하였다(V장). 또한, 학생의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교육안전망 현황을 분석하고 과제를 탐색하였다(VI장).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1) 학생의 심리정서 현황, 2) 지원 방안, 3) 가정 연계, 4) 또래 관계, 5) 교사 관계, 6) 지역사회 연계, 7) 학교 내 제도, 8)

Abstract

□ Study results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for students, faculty and staff (Chapter III and IV) and performed a focus group interview (FGI) for faculty and staff (Chapter V) in order to investigate the psycho-emotional state of students and to establish an educational safety ne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5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19
  • Ⅰ. 서 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내용 ... 29
  • 3. 연구방법 ... 30
  • Ⅱ. 이론적 배경 ... 33
  • 1. 심리정서 개념 및 세부 영역 ... 35
  • 2. 심리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41
  • 3. 코로나19 시대 학생의 심리정서 ... 49
  • 4. 교육안전망 ... 54
  • Ⅲ. 학생의 심리정서 현황 및 교육안전망 인식 ... 61
  • 1. 조사 개요 ... 63
  • 2. 학생의 심리정서 및 생태체계에서의 관계 인식 현황 ... 66
  • 3. 생태체계에서의 관계가 학생 심리정서에 미치는 영향 ... 70
  • 4. 코로나19 시기 학생의 심리정서 상태 및 교육안전망 인식 ... 74
  • 5.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 81
  • Ⅳ. 학생의 심리정서에 대한 교직원의 인식 및 지원 현황 ... 85
  • 1. 조사 개요 ... 87
  • 2. 코로나19 시기 학생의 심리정서 문제에 대한 교직원의 안식 및 교육 어려움 정도 ... 90
  • 3. 학생의 심리정서에 대한 교사 인식과 지원 현황 ... 92
  • 4. 교직원의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교육안전망 인식 ... 98
  • 5.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 107
  • Ⅴ. 교직원 대상 면담조사 분석 ... 111
  • 1. 조사 개요 ... 113
  • 2. 학생들의 심리정서 실태 ... 115
  • 3. 학생들의 심리정서 지원 실태 ... 131
  • 4. 학생들의 심리정서 지원 방안 ... 144
  • 5. 소결 및 정책적 시사점 ... 161
  • Ⅵ. 학생의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교육안전망 현황과 과제 ... 167
  • 1. 교육안전망 사례 분석 ... 169
  • 2. 교육안전망 관련 정책 및 제도 ... 198
  • Ⅶ. 학생의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교육안전망 구축 방안 ... 223
  • 1. 연구 결과 ... 225
  • 2. 교육안전망 구축 방안 ... 229
  • 참고문헌 ... 257
  • Abstract ... 269
  • 부록 ... 281
  • 끝페이지 ... 301

표/그림 (5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