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지역의 교육생태계 활성화 방안 연구
A Study on Local Educational Ecosystem Revitalization Plan in the Post-COVID-19 Er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태준
참여연구자 김진희 , 박승재 , 이정우 , 김영석 , 한승현 , 채대석 , 장근영 , 이보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12
과제시작연도 202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2300003513
과제고유번호 1105017309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3-06-28
키워드 포스트 코로나19.지역교육생태계.포용성장.평생학습.사회적 자본.post covid-19.local educational ecosystem.inclusive growth.lifelong learning.social capital.

초록

1. 연구의 개요
가.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급변하는 노동시장에 대한 유연한 대응,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새로운 라이프 스킬, 직업기술들을 학습하고 업데이트해야만 하는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열악한 환경에 놓여있는 지역의 교육생태계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하여 지역교육생태계에서 개인이 학교 교육을 거쳐 성인 및 직업세계에 이르기까지(Lifelong)의 종단적인 측면과 각 생활의 영역(학습-일터-삶, Life-wide)의 횡단적인

Abstract

1. Research Overview
a.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pare a plan to revitalize the educational ecosystem in relatively poor regions in the Republic of Korea faced with a situation in which flexible responses to the rapidly changing labor market and new life skills and vocational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 구 요 약 ... 7
  • 목차 ... 19
  • 표목차 ... 21
  • 그림목차 ... 24
  • Ⅰ. 서 론 ... 2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9
  • 2. 연구 내용 ... 32
  • 3. 연구 방법 ... 33
  • Ⅱ. 이론적 배경 ... 37
  • 1.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지역교육생태계의 개념적 고찰 ... 39
  • 2.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지역교육생태계의 중요성 및 과제 ... 59
  • Ⅲ. 선진국 지역교육생태계 정책 동향 분석 ... 77
  • 1. 국제기구 및 선진국의 정책 동향 ... 79
  • 2. 에듀테크를 활용한 주요국 지역교육생태계 정책동향 분석 ... 92
  • 3. 시사점 ... 145
  • Ⅳ. 지역교육생태계 현황 및 쟁점 분석 ... 151
  • 1. 초·중등교육 혁신을 통한 지역교육생태계 현황 및 쟁점 ... 153
  • 2. 고등교육 혁신을 통한 지역교육생태계 현황 및 쟁점 ... 191
  • 3. 평생교육 혁신을 통한 지역교육생태계 현황 및 쟁점(직업교육 중심) ... 229
  • 4. 평생교육 혁신을 통한 지역교육생태계 현황 및 쟁점(시민참여교육 중심) ... 266
  • 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을 위한 지역교육생태계 활성화 방안 ... 307
  • 1.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을 위한 지역교육생태계 활성화 전략 ... 309
  • 2. 지역교육생태계 활성화 영역 및 방안 ... 316
  •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 367
  • 1. 결론 ... 369
  • 2. 정책 제언 ... 376
  • 참고문헌 ... 382
  • Abstract ... 429
  • 끝페이지 ... 446

표/그림 (10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