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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유형별 주요 의제 분석 4. 한국 고등교육체제 재구축 방향과 과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임후남
참여연구자 조옥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11
과제시작연도 202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300003525
과제고유번호 1105017291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3-07-19

초록

○ 논의 배경 및 필요성
- 학령인구 급감과 기술・산업 환경의 급변, 코로나 팬데믹 등으로 인한 고등교육 위기가 심화되고 있고, 뉴 노멀 시대와 고등교육의 보편화 시대는 고등교육의 혁신과 변화를 요구하고 있음. 이에 따라 급격한 대내외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고등교육체제로의 전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

○ 논의 경과 및 현재 논의 지형
- 한국 고등교육체제는 현재 양적 측면에서 보편적 고등교육 단계에 도달하였고, 사립대학 및 수도권 중심의 동종화・서열화 등을 특징으로 하고 있음.
- 주요 고등교육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3
  • 요약 ... 5
  • PART 1 들어가며 ... 7
  • 가 교육 분야 주요 의제 개요 ... 7
  • PART 2 본 의제의 논의 배경 및 필요성 ... 9
  • 가 학령인구 감소와 기술・산업 환경 변화에 따른 고등교육의 위기 ... 9
  • 나 코로나 팬데믹, 그리고 뉴 노멀 ... 12
  • 다 고등교육 보편화와 고등교육체제 전환 요구 ... 15
  • PART 3 한국 고등교육체제의 특질과 주요 정책 ... 18
  • 가 한국 고등교육체제의 형성과 특질 ... 18
  • 나 고등교육 관련 제도 및 주요 정책 ... 23
  • PART 4 고등교육체제 개편 논의의 지형 및 전망: 주요 이슈와 과제 ... 34
  • 가 논의의 출발: 고등교육체제 개편의 가치와 전략 ... 34
  • 나 고등교육체제 개편의 방향 ... 38
  • 다 고등교육체제 개편의 과제 ... 39
  • PART 5 사회적 협의 방식 제안 및 유의점 ... 47
  • 가 사회적 협의 대상과 방법 ... 47
  • 나 기타 고려 사항 ... 50
  • 참고문헌 ... 53
  • 끝페이지 ...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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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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