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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행동 및 뇌파를 이용한 비대면 정신건강 평가 기술의 개발
Contactless Evaluation of Mental Health Using Electroencephalogram and Gaming Behavior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정범석
참여연구자 김성환 , 박해오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3-01
과제시작연도 2022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300005459
과제고유번호 1711178386
사업명 한국과학기술원연구운영비지원(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3-08-30
키워드 게임 행동.베이지안 결정 이론.정신건강.확률적 모델링.뇌파.gaming behavior.Bayesian decision theory.mental health.probabilistic modeling.electroencephal ogram.

초록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연구목표1: 게임 상황 중 보상/손실 관련 확률적 행동 모델링
• 확률적 보상/손실을 통하여 행동 특성을 수리모델로 분석할 수 있는 게임 형식의 행동 과제를 개발하고자 함.
• 게임 환경 내에서의 행동 모델링을 통하여 객관적이고 정량화 가능한 방법으로 우울 및 불안 관련 특성을 파악하고자 함.
연구목표2: 게임 상황 중 보상/손실 관련 생물학적 신호 모델링
• 행동과제와 함께 획득한 뇌 생체 신호(뇌파, 안구운동, 동공크기 등)들을 통하여 행동 특성의 뇌 기저

Abstract

• In this study, the attempts to predict mental health characteristics by using the characteristics of behavioral tasks and EEG characteristics that can more objectively evaluate mental health conditions were made.
• In particular, the characteristics of decision-making behavior and risk learning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최종보고서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6
  • Contents ... 7
  • 목차 ... 8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9
  • (1) 추진배경 ... 9
  • (2) 필요성 ... 11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13
  • (1) 강화학습을 이용한 게임과제 ... 13
  • (2) 위험학습을 이용한 게임과제 ... 13
  • (3) 실제 상황과 유사한 게임과제 개발: 운전 게임 과제 ... 14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정도 ... 16
  • 1) 연구수행 결과 ... 16
  • 2) 목표 달성 수준 ... 23
  • 4. 목표 미달 시 원인분석 ... 23
  • 1) 목표 미달 원인(사유) 자체분석 내용 ... 23
  • 2) 자체 보완활동 ... 23
  • 3) 연구개발 과정의 성실성 ... 24
  • 5.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 ... 24
  • 6.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 24
  • 끝페이지 ... 26

표/그림 (20)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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