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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전북대학교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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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노화성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3-06 |
과제시작연도 | 2022 |
주관부처 |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
등록번호 | TRKO202300005715 |
과제고유번호 | 1345350765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교육부) |
DB 구축일자 | 2023-09-07 |
키워드 | 도로지주시설물.내진성능.지반-구조물 상호작용.진동대실험.집중질량모델.Road Support Structures.Seismic Performance.Soil-Structure Interaction.Shaking Table Test.Luped Mass Model.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최종 목표
도심지 도로 지주시설물의 경우 지진으로 인한 피해사례가 다수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민간에 대한 직접적인 재산피해가 작기 때문에 지진 안전성이 간과되고 있음. 하지만 도심지 강진으로 인해 도로 지주시설물의 지진피해 발생시 시설물 자체 손실뿐만 아니라 자동차 사고, 교통 흐름 방해로 인한 응급복구 지연, 경우에 따라 지주시설물이 고압 전력선의 단선을 유발할 경우 2차 피해가 발생하여 큰 재해로 이어질 수 있음.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도심형 도로 지주시설물(신호등, 교통정보표지판, 가로등)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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