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통대학교 |
---|---|
연구책임자 | 홍승권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2-06 |
과제시작연도 | 2022 |
주관부처 |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
등록번호 | TRKO202300006894 |
과제고유번호 | 1345349843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교육부) |
DB 구축일자 | 2023-09-19 |
키워드 | 상황인식.생태적 인터페이스 설계.인적오류.팀 상황인식.해양안전.situation awareness.ecological interface design.human errors.team situation awareness.maritime safety. |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선박 항해의 안전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상황인식 지원시스템 설계를 생태적 인터페이스 설계(Ecological Interface Design) 방법론을 활용하여 설계하는 것임.
◼ 전체 내용
⦁ 생태적 인터페이스 설계를 위한 선행연구로 항해사의 항해 업무의 인지작업분석, 해양사고(Accident/Incident)를 유발하는 항해사의 상황인식 오류 분석 그리고 상황인식 문제를 유발하는 자동화와 경고음에 대해 연구하였음.
⦁ 그리고 다수 선박과 조우하는 상황에서 유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