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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서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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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강석 |
참여연구자 | 최원혁 , 박제홍 , 홍석민 , 인다솜 , 민기성 , 이나금 , 임자현 , 김한수 , 김연호 , 박정표 , 김규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3-05 |
과제시작연도 | 2022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과제관리전문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
등록번호 | TRKO202300027950 |
과제고유번호 | 1615012926 |
사업명 | 국토교통연구기획(R&D) |
DB 구축일자 | 2023-10-25 |
키워드 | 공항수하물 처리시스템.핵심기술.공항운영기술.자립화.실용화.BHS (Baggage Handling System).Core Technology.Airport Operation Technology.Independence Self Reliance.Practical Use.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최종 목표
◯ 공항 수하물처리시스템(BHS) 기술의 자립화·고도화를 통한 해외의존도 제고와 안전한 공항운영을 위해 첨단 고효율·자동화 기술로 차세대 공항 BHS시스템 개발
- 차세대 BHS시스템 설계·제작·설치 및 운영기술 개발 기획
- 하이브리드형 딥러닝 셀프백드롭시스템 설계·제작·설치 및 운영 기술개발 기획
- 고속, 정밀 X-ray 검색시스템 설계·제작·설치 및 검색기술 개발 기획
전체내용
○ 연구개발과제 추진전략 및 방법
- 시장, 기술, 특허, 법령 등 동향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최종 목표
◯ 공항 수하물처리시스템(BHS) 기술의 자립화·고도화를 통한 해외의존도 제고와 안전한 공항운영을 위해 첨단 고효율·자동화 기술로 차세대 공항 BHS시스템 개발
- 차세대 BHS시스템 설계·제작·설치 및 운영기술 개발 기획
- 하이브리드형 딥러닝 셀프백드롭시스템 설계·제작·설치 및 운영 기술개발 기획
- 고속, 정밀 X-ray 검색시스템 설계·제작·설치 및 검색기술 개발 기획
전체내용
○ 연구개발과제 추진전략 및 방법
- 시장, 기술, 특허, 법령 등 동향조사 및 분석을 통한 연구개발 환경과 기술 분석
- 단계적인 전략수립을 통한 연구개발과제 기획
‧ [1단계] 기술수요조사‧과제도출 및 기술개발 추진방향 정립
‧ [2단계] 기술개발 전략수립 및 연구내용 설정
‧ [3단계] 연구목표 및 범위 설정을 통한 연구개발 과제 기획
- 전문가 및 기획위원회•분과위원회를 통한 연구개발과제 기획
‧ 공항 BHS, X-ray, 하이브리드형 딥러닝 Self Bag Drop 부문 정부, 수요기관, 산업계, 학계, 연구기관의 연구과제와 관련된 전문가들로 기획위원회 구성
‧ 기획위원회를 세분화하여 공항 BHS, X-ray, 하이브리드형 딥러닝 셀프백드롭 시스템분야로 구분하고 소분과위원회를 구성하여 전문성이 높은 연구개발 항목을 도출
○ 세부 기획연구 내용
- 차세대 공항 BHS시스템 기술개발 기획
‧ 지능형 수하물처리정보관리시스템(BHIMS) 설계, 제작, 시험운영, 연계기술
‧ AI, 비젼인식 카메라를 이용한 자동분류 시스템 설계, 제작, 시험운영, 연계기술
‧ 노동집약적 업무 해소를 위한 수하물 자동하역시스템 설계, 제작, 시험운영, 연계기술
- 하이브리드형 딥러닝 셀프백드롭시스템 기술개발 기획
‧ AI, 3D기반 하이브리드형 딥러닝 셀프백드롭시스템 플랫폼 기술 개발
‧ 하이브리드형 딥러닝 셀프백드롭시스템 키오스크 설계. 제작, 시험운영, 연계운영 기술
- 고속, 정밀 X-ray 검색시스템 기술개발 기획
‧ AI 인공지능 기반 고속, 정밀 X-ray 장비 설계, 제작 기술
‧ X-ray 고속영상 및 영상처리 알고리즘 기술
‧ 위탁수하물용 X-ray 검색시스템 고속 BHS 연계운영 기술
◯ 연구개발과제 구성
◯ 연차별 개발계획 로드맵
◯ 과제별 연계 구성도
연구개발성과
○ 공항 수하물처리시스템 핵심기술 자립화 개발기획
- (과제목표) 공항 수하물처리시스템(BHS) 기술의 자립화·고도화를 통한 해외 의존도 제고와 안전한 공항운영을 위한 첨단 지능형 자동화 기술을 통한 차세대 공항 BHS시스템 개발 연구
- (기간/예산) ‘24∼’27(4년), 20,357백만원(국비 14,250백만원, 민간 6,107백만원)
- (핵심기술 자립화) 국내 공항 BHS의 해외업체 독점 공급에 따른 문제점 해소 및 안전한 공항운영을 위해 AI 등 첨단 ICT기술을 적용하여 자동화된 인공지능 차세대 BHS시스템 기술개발 도출
- (신뢰도 향상) 수하물 추적감시 및 인식율 향상, 정확한 분류시스템 개발로 공항 수하물처리시설의 신뢰도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 도출
- (항공수요 증가 대비) 신공항건설 및 지방공항 항공수요 증가 대비 공항운영의 효율성, 신속성, 정밀성 확보로 취항 항공사 등 인력운영 부담 해소를 위한 고효율·자동화 시스템 기술개발 도출
- (근로환경 개선) 의심 수하물 배출 및 수하물 분류, 운반작업 등의 노동집약적 근로환경 개선으로 공항 근로자의 근로강도 완화 및 신속·정확한 수하물 배출, 분류, 운반을 위한 기술개발 도출
- (실증) 연구개발 핵심과제별, 세부 목표별 테스트베드 구축, 시험운영, 방법, 기준 및 공항운영 시스템과 연계 실증 방안 도출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효과
○ 기획연구 성과 활용방안
- 본 연구는 BHS 기술개발을 위한 기획과제로 국가R&D예산 배분시 정부의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경제성 분석 조사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한정된 국가 예산의 효율적 활용에 기여함.
- 기획과제를 통해 실질적인 개발이 요구되는 핵심적 기술 분야를 도출하여 국내 기업의 역량과 시장의 동향을 파악함으로써 가장 적합하고 효율적인 BHS 연구개발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함.
- 테스트베드 구축 및 공항운영 실증 테스트는 국내·외 공항 진출을 위한 전시장으로 활용 및 관련 산업체 기술개발 표준으로 활용하고자 함.
○ 연구성과의 파급 및 기대효과
- (기술적 측면) 차세대 BHS 시스템 및 고속·정밀 X-ray 검사장비 핵심 원천기술 확보에 따라 신공항 건설 등에 국내기술 자립화가 가능함.
· 국내산업 활성화로 독자적인 생산시설 및 기술인력 확보 가능함.
· 국내공항 규모에 적합한 자동화된 저비용·고효율 차세대 공항운영시스템 구축가능
· BHS 시스템 및 X-ray 검사장비 개발로 관련 기술 및 노하우의 습득, 타 분야 기술개발 시도 등 연쇄효과 창출.
- (경제적·산업적 측면) 기존 해외 하청생산 중심의 저부가가치 산업 구조를 고부가가치, 지속가능 산업구조로 전환이 가능함.
· 신공항 건설사업에 차세대 BHS시스템 적용으로 11,700억원의 수입대체 효과 발생
· 국내 운영공항 시설개선 및 물류시장 수요에 적극대응 가능하고 고품질 차세대 BHS시스템 공급 가능.
· 차세대 BHS시스템 및 X-ray 검사장비를 국내기술로 공급하여 원가경쟁력 확보가능
· 국내산업 활성화 및 기술역량 확보로 해외 신공항 참여 등 수출을 통한 무역 수지 개선 및 국가 경쟁력 향상.
- (사회적 측면) 신속·정확하고 효율적인 차세대 BHS시스템 개발로 지방공항 취항 항공사등 인력 운영부담 감소로 지방공항 활성화를 통한 국토의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기술인력 양성으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함.
· 지방공항 및 취항 항공사 등 인력운영 부담 감소로 지방공항 활성화에 기여.
· 국내 BHS산업 활성화로 해외 부품 및 기술공급 중단에 따른 국제적 리스크 해소 가능.
· 국내 공항환경에 적합하게 시설변경 및 시설개선 적기에 효율적으로 가능.
· BHS시스템 및 X-ray 검사장비 장애발생 대응능력 향상 및 효과적인 원인분석 등이 가능하여 공항 운영의 신뢰성 향상, 고객서비스 향상 및 공항 운영의 안전성 향상 가능.
· 수하물 수동분류, 수동배출, 인력운반 등 노동집약적 산업환경개선으로 공항 근로자 근로환경 개선.
- (타산업과의 연계)
· UAM 버티포트에 첨단 BHS기술 활용 및 서울역/도심공항 터미널 등의 수하물처리 시스템과의 연계
· 차세대 BHS 시스템 및 X-ray 검사장비는 공항외에 물류시스템, 항만, 공장 등 사업 확대가능
· “수하물 처리용 스마트지상조업 기술개발(R&D)"을 위한 기반 기술로서 연계하여 개발 가능
(출처 : 요약문 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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