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마케톤주식회사 |
연구책임자 |
양창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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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3-03 |
과제시작연도 |
2022 |
주관부처 |
문화체육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
등록번호 |
TRKO202300028464 |
과제고유번호 |
1375027396 |
사업명 |
문화기술연구개발 |
DB 구축일자 |
2023-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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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홀로그램.스크린리스.홀로그램 안내보드.홀로그램 콘텐츠.홀로그램 키오스크.Hologram.Screenless Display.Hologram Board.Hologram Content.Hologram KIO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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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최종 목표
○ 문화기반시설의 디지털 방역을 위한 언택트 홀로그램 키오스크 개발
- 홀로그램 사이즈가 크고(35“), 홀로그램 밝기가 밝으며(300cd/m2 이상), 키오스크 허공화면 입출력이 가능한 홀로그램 키오스크 개발
- 문화기반시설, 주차 안내 보드, 카페 등 편의 시설 정보 제공
- 입장권 출력, 현장 결제기능 등 다양한 대화식 입출력 기능 구현
- 행사 상세 설명, 배우소개, 각종 이벤트 안내 등 무인 정보 제공
- 양손으로 확대, 축소, 좌우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최종 목표
○ 문화기반시설의 디지털 방역을 위한 언택트 홀로그램 키오스크 개발
- 홀로그램 사이즈가 크고(35“), 홀로그램 밝기가 밝으며(300cd/m2 이상), 키오스크 허공화면 입출력이 가능한 홀로그램 키오스크 개발
- 문화기반시설, 주차 안내 보드, 카페 등 편의 시설 정보 제공
- 입장권 출력, 현장 결제기능 등 다양한 대화식 입출력 기능 구현
- 행사 상세 설명, 배우소개, 각종 이벤트 안내 등 무인 정보 제공
- 양손으로 확대, 축소, 좌우 회전, 위-아래 회전 등 다양한 제스처 인식 구현
- 손가락, 양손 등 다양한 UI/UX 동작 기능 탑재
전체내용
➀ 제품 디자인 및 제품 설계
1. 기구 설계
- 세계 최대 스크린리스 디스플레이 개발(현재 12인치가 세계 최고임)을 위한 34“(71.5cmx47.5cm) 대형 홀로그램 플래이트 기구 설계
- 화면이 커지면 시야각이 좁아지는 홀로그램의 물리적인 특성을 감안한 최대 시야각 확보 구조 설계
- 바닥에 바퀴를 장착한 이동식 홀로그램 KIOSK
- 대규모 크기를 고려한 견고성 자재 도입 제조
2. 디스플레이 설계
- 디스플레이는 밝기가 300cd/m2 이상 밝은 부품으로 제작함
➁ 제품 기능 구현
1. 문화 시설 키오스크 서비스 화면 구현
- 메뉴선정, 티켓 출력, 신용카드 결제까지 전과정을 비접촉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기능 구현함
- MZ 세대들에게 친숙한 UI/UX, 아이콘 등 직관적인 터치를 할 수 있도록 기능 구현
2. 현장 구매 서비스 화면 구현(영화관 예시)
- ‘티켓 출력’ 또는 ‘현장 구매’할 것인지를 선택하면, ‘가장 빨리 볼 수 있는 추천 영화’가 노출되고, 예매시간이 표출됨
- 영화를 선택하며, 관람 인원수를 선택하고, 관람석도 표출됨
- 관람석을 선택하면 결제화면으로 이동함
3. 신용카드 결제 화면 구현
- 결제방법은 신용카드, 현금, 휴대폰 결제 등으로 가능하며, 포인트 적립 및 활용도 가능
- 신용카드 결제하면 여러 가지 고지가 나타나고, 결제가 완료되면, 카드를 제거하면 됨
➂ 종합 시험 및 테스트
1. 성능 테스트
- 홀로그램 화면 크기, 반응속도, 화면의 밝기, 전자파 시험 등 외부 인증기관을 통한 인증시험 실시
- 테스트 도중 문제 발생시에는 디버깅, 부품 추가, 부품 교체 등 문제해결을 한 후에 출시함
- 생산기술연구원 등 외부전문 기관에 의한 성능테스트 실시
2. 현장 테스트
- 예술경영지원센터와 협력하에 국내 대형 예술관, 박물관을 중심으로 현장테스트 함
- 예술의 전당, 국립중앙도서관, 박물관 등 5개 기관과 협의하여 현장 테스트 실시
연구개발성과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 국내 문화기반시설(전국)에 단계적으로 설치 확대하여 코로나19 감염의 두려움을 해소시키고 안전한 문화 생활 기여
- 문화의 다중이용시설을 중심으로 우선적으로 배치하여 감염병 공포로부터 해방감 제공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국민들이 3D 홀로그램이라는 새로운 디스플레이 기술을 체험하고, 미래의 디지털 홀로그램 시대를 사전 체험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현재는 고화질 중심으로 디스플레이가 발전했다면, 앞으로는 실감형 디스플레이, 체험형 디스플레이 중심으로 발전함
- 메타버스 시대에 현실과 상상의 세계의 경계에서 가상의 세계를 더 현실감 있게 구현해주는 것이 3D 홀로그램 기술인 만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집중적인 주목을 받은 전망임
○ 홀로그램이라는 신기술 신시장 분야의 양질의 일자리 창출
- '22년에 2명, '23년에 5명 등 과제종료 5년 후에 총 20명의 일자리 창출 가능
- 특히 꿈의 디스플레이라는 홀로그램 분야에 MZ세대 전문인력 양성
- 국내 대학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협업 추진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 기대효과
○ (정성적인 효과) 수출증대 및 수입대체 효과
- 유사 홀로그램 제품(서비스)는 홀로그램 글라스가 핵심이며, 국내는 이 소재의 생산은 전무한 상태임
- 전 세계적으로도 일본의 아스까(Asuka)에서 유일하게 독점 생산하고 있으며, 제품가격도 매우 고가임
- 본사업의 결과를 통해 100% 수입대체효과가 가능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 K-방역 효과
- 현재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다중이용시설에서 바이러스 감염위험이 매우 높음
- 그러나 본 제품은 지문 접촉, 손 접촉 등 직접 접촉할 필요가 전혀 없는 비접촉식 입출력 장치임
○ 홀로그램 산업 활성화 효과
- 홀로그래피 기술은 3무(안경, 어지럼증, 공간왜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 중
- 따라서 본사업을 통한 결과물은 대형 홀로그램을 상용화한 최초의 제품이 될 전망이며, 이를 통해 홀로그램에 대한 인식제고, 산업활성화, 홀로그램 제품에 대한 재조명의 시발점이 될 전망임
(출처 : 요약문 3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최종보고서 ... 2
- 요 약 문 ... 3
- 목차 ... 6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7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11
- 1. 전국의 박물관 현황 ... 11
- 2. 국내외 문화시설 현황 ... 12
- 3. 연구개발 원리 ... 13
- 4. 24인치 홀로그램 제품 디자인 ... 17
- 5. 12인치 홀로그램 키오스크 ... 21
- 6. 35인치 홀로그램 키오스크 ... 25
- 7. 현장 설치 실적 ... 31
- 8. 실증 사업 및 만족도 조사 ... 37
- 9. 해외 진출 성과 ... 39
- 10. 단계별 성장 전략 ... 46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정도 ... 48
- 1. 연구개발 수행 결과 ... 48
- 4. 목표 미달 시 원인분석 ... 58
- 1. 목표 미달 원인(사유) 자체분석 내용 ... 58
- 2. 자체 보완활동 ... 58
- 5.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 ... 59
- 6.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 60
- 끝페이지 ...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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