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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환경윤리 의식에 기초한 녹색제품 구매촉진 방안 연구
Promoting the Purchase of Green Products Based on the Consumers’ Environmental Ethic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환경연구원
연구책임자 염정윤
참여연구자 이정석 , 임채은 , 김기현 , 김도균 , 이재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2-10
과제시작연도 202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300028653
과제고유번호 1105018093
사업명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DB 구축일자 2023-11-27
키워드 환경윤리.녹색제품.친환경행동.녹색제품 구매촉진.그린마케팅.Environmental Ethics.Green Products.Environmental Behavior.Green Purchasing Promotion.Green Marketing.

초록

Ⅵ. 결론 및 제언
1. 결 론
❏ 설문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였을 때 소비자들은 녹색제품을 구매할 때 자신의 건강과 관련된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았고, 제로웨이스트나 재활용품 등 자원순환을 위해 생산된 녹색제품에 대한 선호는 낮았음
ㅇ 녹색제품 구매의 장애요인으로 높은 가격이 지적되므로 녹색제품 내에서도 선호에 따라 가격 전략을 다르게 구사해야 함
ㅇ 선호도가 낮게 나타난 제품군으로까지 시민들의 구매가 확대될 수 있도록, 가격 경쟁력 제고 및 유통 채널 확대 등 정부와 기업의 한층 강화된 노력이 요구됨

Abstract

Ⅵ. Conclusions and Suggestions
1. Conclusions
❏ Survey results revealed that consumers had a high preference for products related to their health conditions in purchasing green products and a low preference for green products produced for resource circulation such as zero waste and recycled p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 언 ... 3
  • 요 약 ... 5
  • 목차 ... 19
  • 표목차 ... 21
  • 그림목차 ... 23
  • 제1장 서 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2. 연구 내용 ... 26
  • 제2장 환경윤리 개념 및 선행연구 ... 27
  • 1. 환경윤리 ... 27
  • 2. 선행연구 ... 30
  • 제3장 녹색제품 현황 및 구매촉진제도 ... 44
  • 1. 녹색제품의 종류 ... 44
  • 2. 국외 녹색제품 구매촉진제도 ... 46
  • 3. 국내 녹색제품 구매촉진제도 ... 50
  • 제4장 녹색제품 구매촉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 55
  • 1. 녹색제품 구매촉진의 문제점 ... 55
  • 2. 녹색제품 구매촉진의 개선방향 ... 60
  • 3. 녹색소비 촉진을 위한 마케팅적 접근 ... 61
  • 제5장 소비자 환경윤리 기반 녹색제품 이용현황 조사 ... 72
  • 1. 조사 방법 ... 72
  • 2. 응답자 특성 ... 73
  • 3. 조사 결과 ... 74
  • 제6장 결론 및 제언 ... 110
  • 1. 결 론 ... 110
  • 2. 녹색제품 구매촉진 전략 제언 ... 112
  • 3. 정책 제언 ... 122
  • 참고문헌 ... 127
  • 부록 ... 135
  • 부록Ⅰ. 소비자 환경윤리 기반 녹색제품 이용 현황 조사 ... 137
  • Executive Summary ... 151
  • 끝페이지 ... 167

표/그림 (35)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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