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환경연구원 |
연구책임자 |
염정윤
|
참여연구자 |
이정석
,
임채은
,
김기현
,
김도균
,
이재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2-10 |
과제시작연도 |
202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2300028653 |
과제고유번호 |
1105018093 |
사업명 |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23-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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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환경윤리.녹색제품.친환경행동.녹색제품 구매촉진.그린마케팅.Environmental Ethics.Green Products.Environmental Behavior.Green Purchasing Promotion.Green 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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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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Ⅵ. 결론 및 제언
1. 결 론
❏ 설문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였을 때 소비자들은 녹색제품을 구매할 때 자신의 건강과 관련된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았고, 제로웨이스트나 재활용품 등 자원순환을 위해 생산된 녹색제품에 대한 선호는 낮았음
ㅇ 녹색제품 구매의 장애요인으로 높은 가격이 지적되므로 녹색제품 내에서도 선호에 따라 가격 전략을 다르게 구사해야 함
ㅇ 선호도가 낮게 나타난 제품군으로까지 시민들의 구매가 확대될 수 있도록, 가격 경쟁력 제고 및 유통 채널 확대 등 정부와 기업의 한층 강화된 노력이 요구됨
Ⅵ. 결론 및 제언
1. 결 론
❏ 설문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였을 때 소비자들은 녹색제품을 구매할 때 자신의 건강과 관련된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았고, 제로웨이스트나 재활용품 등 자원순환을 위해 생산된 녹색제품에 대한 선호는 낮았음
ㅇ 녹색제품 구매의 장애요인으로 높은 가격이 지적되므로 녹색제품 내에서도 선호에 따라 가격 전략을 다르게 구사해야 함
ㅇ 선호도가 낮게 나타난 제품군으로까지 시민들의 구매가 확대될 수 있도록, 가격 경쟁력 제고 및 유통 채널 확대 등 정부와 기업의 한층 강화된 노력이 요구됨
❏ 소비자들이 유통 및 포장 서비스가 실내청소 서비스, 여행 서비스보다 가장 먼저 인증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미루어 볼 때, 배달 포장 쓰레기의 과도한 배출 등 이번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에 따른 사람들의 경험치가 조사에 반영된 것으로 판단됨
❏ 녹색제품 구매 시 인증마크를 제품에서 확인하는 등 직관적인 방법으로 구매가 이뤄지므로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일반제품과 비교할 수 있도록 디폴트(기본값)를 설정하는 등 ‘넛지(nudge)’ 방식의 정책 개입이 상당히 유용할 것으로 판단됨
2. 녹색제품 마케팅 전략 제언
❏ 민간시장의 녹색제품 구매촉진을 위해 소비자들이 일반제품 대신 녹색제품 소비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 필요
ㅇ STP 전략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인식시키는 것이 효과적일지에 대한 계획 수립
- 환경윤리 의식을 기준으로 고객군을 환경윤리 고의식 집단과 저의식 집단으로 세분화하고 집단별로 어떻게 다르게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인지, 한정된 자원을 다른 고객 집단별로 어떻게 배분할 것인지 고려
ㅇ 4P(Product, Price, Place, and Promotion)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제품, 가격, 유통, 홍보 4가지 마케팅 측면에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특성 개발 및 세부 실행방안 수립
- 제품 자체뿐 아니라 포장 등 제품과 관련된 다양한 요소들에 대한 친환경성 고려, 추가 가격 지불 의사에 대한 파악, 친환경 제품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 환경과 관련된 내용에 대한 교육 등 제품, 가격, 유통, 홍보 각 측면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도출
3. 정책 제언
❏ 효과적인 녹색제품 구매 활동 촉진을 위해 환경윤리 고의식 집단과 저의식 집단의 속성 차이를 분석하고 각 집단에 맞게 개입할 필요 있음
ㅇ 녹색제품에 대한 구체적 스키마를 지닌 환경윤리 고의식 집단에게는 녹색제품 구매에 대한 ‘노하우(know-how)’를 제공하는 전략을, 녹색제품에 대해 불확실한 스키마를 지닌 환경윤리 저의식 집단에게는 녹색제품 구매에 대한 ‘노왓(know-what)’을 제공하는 전략을 취해야 함
ㅇ 저의식 집단의 경우 녹색제품 구매에 대한 불확실한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해 구체적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교육 및 캠페인과 함께 선택설계(choice architecture)를 기초로 하는 넛지(nudge)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판단됨
(출처 : 요약 16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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Ⅵ. Conclusions and Suggestions
1. Conclusions
❏ Survey results revealed that consumers had a high preference for products related to their health conditions in purchasing green products and a low preference for green products produced for resource circulation such as zero waste and recycled pr
Ⅵ. Conclusions and Suggestions
1. Conclusions
❏ Survey results revealed that consumers had a high preference for products related to their health conditions in purchasing green products and a low preference for green products produced for resource circulation such as zero waste and recycled products.
ㅇ High price was pointed out as an obstacle to the purchase of green products, suggesting that different price strategies are needed according to the preference for each type of green products.
ㅇ Further efforts by the government and companies are required, such as enhancing price competitiveness and expanding distribution channels to increase citizens’ purchases of non-preferred items.
❏ In light of the claim that distribution and packaging services should be certified first than indoor cleaning services and travel services, it is judged that people’s experience regarding the impact of the COVID-19 pandemic (e.g. excessive generation of delivery packaging waste) is reflected in the survey.
❏ The purchase of a green product is made in an intuitive way, such as checking the certification mark on the product. Thus, a ‘nudge’ policy is very useful, such as setting the default so that green products can be compared easily, quickly, and accurately with other non-green products
.
2. Recommendations on green product marketing strategy
❏ Marketing strategies are needed to encourage consumers to buy green products instead of non-green products in the private market.
ㅇ A plan on how to effectively make consumers aware of green products or services should be established based on the STP strategy.
- Based on environmental ethics, consumers can be divided into groups with high and low levels of environmental ethics. How to approach each group differently and how to allocate limited resources to different customer groups should be considered.
ㅇ Effective, efficient, and detailed action plans should be developed considering the following four aspects of marketing: product, price, distribution, and promotion through 4P strategy
- Effective marketing strategies in terms of product, price, distribution, and promotion, such as those that consider eco-friendliness of not only the product itself but also of packaging, are needed. Understanding the willingness to pay additional prices, improving access to eco-friendly products, and environmental education are also needed.
3. Policy suggestions
❏ In order to promote green product purchase effectively, it is necessary to analyze differences in attributes between groups with high and low levels of environmental ethics and establish different intervention strategies for each group.
ㅇ Tailored approaches based on environmental ethics need to be deployed: provide “know-how” information on green purchases to the high-level group who has a specific schema for green products, and provide “know-what” information to the low-level group who has an uncertain schema.
ㅇ In the case of the low-level group, education and campaigns are needed to develop a schema on green purchases, and a nudge strategy based on choice architecture is also expected to work.
(source : Executive Summary 163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 언 ... 3
- 요 약 ... 5
- 목차 ... 19
- 표목차 ... 21
- 그림목차 ... 23
- 제1장 서 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2. 연구 내용 ... 26
- 제2장 환경윤리 개념 및 선행연구 ... 27
- 1. 환경윤리 ... 27
- 2. 선행연구 ... 30
- 제3장 녹색제품 현황 및 구매촉진제도 ... 44
- 1. 녹색제품의 종류 ... 44
- 2. 국외 녹색제품 구매촉진제도 ... 46
- 3. 국내 녹색제품 구매촉진제도 ... 50
- 제4장 녹색제품 구매촉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 55
- 1. 녹색제품 구매촉진의 문제점 ... 55
- 2. 녹색제품 구매촉진의 개선방향 ... 60
- 3. 녹색소비 촉진을 위한 마케팅적 접근 ... 61
- 제5장 소비자 환경윤리 기반 녹색제품 이용현황 조사 ... 72
- 1. 조사 방법 ... 72
- 2. 응답자 특성 ... 73
- 3. 조사 결과 ... 74
- 제6장 결론 및 제언 ... 110
- 1. 결 론 ... 110
- 2. 녹색제품 구매촉진 전략 제언 ... 112
- 3. 정책 제언 ... 122
- 참고문헌 ... 127
- 부록 ... 135
- 부록Ⅰ. 소비자 환경윤리 기반 녹색제품 이용 현황 조사 ... 137
- Executive Summary ... 151
- 끝페이지 ... 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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