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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환경의식과 패스트푸드 기업의 환경마케팅에 대한 인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nsumers' environmental consciousness and perception of environmental marketing of fast food companies on their purchasing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8 no.1, 2009년, pp.237 - 245  

정유경 (세종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조리외식 경영학과) ,  김창열 (세종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조리외식 경영학과) ,  한정숙 (세종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조리외식 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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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how much customers' environmental consciousness and perception of environmental marketing in the fast food company affect their purchasing intention. Out of 420 questionnaires, 394 were analyzed by SPSS/WIN12.0 for the study. The results are as follows: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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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환경마케팅 활동은 기업이 환경적 훼손을 최소화하여 개발한 제품을 토대로 소비자와 환경적으로 우수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김종수, 1997). 따라서 기업이 환경 마케팅을 실시하는 목적은 환경문제 해결에 기업이 적극적으로 개입함으로써 사회의 장기적인 복지를 증진시키는 동시에 기업의 이윤을 획득하는 데 있다. 즉, 소비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업이 책임감을 가지고 환경개선을 위한 활동을 전개하는 마케팅 형태(Ottman, 1993) 로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환경의식과 패스트푸드 기업이 실시하고 있는 환경마케팅에 대한 인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따라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실제 패스트푸드 구매소비자들의 환경에 대한 의식을 파악하여 종이컵을 비롯한 각종 제품 포장용지와 같은 많은 쓰레기를 배출하는 패스트푸드 기업이 앞으로 더욱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환경마케팅을 수립 및 수행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소비자의 환경의식과 패스트푸드 기업의 환경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알아보고, 환경 마케팅이 구매의 도에 어떠한 영향을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특히 성인여성의 환경에 대한의식이 패스트푸드기업의 환경마케팅 활동에 대해서 어떻게 인식하고 그러한 인식이 패스트푸드를 구매하는 외식구매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여성의 경우는 경제와 소비문화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패스트푸드 구매 등을 포함하는 외식구매에도 주체가 되는 소비자층("요즘 여성 소비자들 '착한 상품'을 산다", 2008)이므로 본 연구의 주요대상으로 삼았다.
  •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환경에 대한 의식에 따라 패스트푸드 기업의 환경마케팅에 대한 인식이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실제 패스트푸드 구매소비자들의 환경에 대한 의식을 파악하여 종이컵을 비롯한 각종 제품 포장용지와 같은 많은 쓰레기를 배출하는 패스트푸드 기업이 앞으로 더욱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환경마케팅을 수립 및 수행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따라서 기업이 환경 마케팅을 실시하는 목적은 환경문제 해결에 기업이 적극적으로 개입함으로써 사회의 장기적인 복지를 증진시키는 동시에 기업의 이윤을 획득하는 데 있다. 즉, 소비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업이 책임감을 가지고 환경개선을 위한 활동을 전개하는 마케팅 형태(Ottman, 1993) 로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환경의식과 패스트푸드 기업이 실시하고 있는 환경마케팅에 대한 인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따라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과제 1: 소비자의 환경의식은 패스트푸드 기업의 환경 마케팅에 대한 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과제 2 : 패스트푸드 기업의 환경마케팅에 대한 인식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과제 1: 소비자의 환경의식은 패스트푸드 기업의 환경 마케팅에 대한 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과제 2 : 패스트푸드 기업의 환경마케팅에 대한 인식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것이다. 연구과제 2 : 패스트푸드 기업의 환경마케팅에 대한 인식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과제 3 : 패스트푸드 기업의 환경마케팅에 대한 인식과 구매의도는 소비자의 환경의식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연구과제 3 : 패스트푸드 기업의 환경마케팅에 대한 인식과 구매의도는 소비자의 환경의식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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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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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일회용 컵 돈 안낸다... 20일부터 보증금 폐지(2008, 3. 19) 동아일보. 자료검색일 2008, 8. 28, 자료출처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80319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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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정충영, 최이규 (2001) SPSSWIN를 이용한 통계분석 : 한글 SPSS 10.0. 무역경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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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Weigel, R. & Weigel, J.(1978). Environmental Concern: The Development of a Measure. Environment and Behavior. 10, 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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