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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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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송기한 |
참여연구자 | 김장욱 , 김경태 , 정성봉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3-11 |
과제시작연도 | 2022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연구관리전문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
등록번호 | TRKO202400000168 |
과제고유번호 | 1615013059 |
사업명 | 국토교통연구기획(R&D) |
DB 구축일자 | 2024-06-26 |
키워드 | 철도 네트워크 설계.철도 운영기술.철도 융복합 기술.의사결정 지원 플랫폼.빅데이터·AI.Railway Network Design.Railway operation.Railway Intergration Technology.Technology Decision Support Platform.Big Data and AI. |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ㅇ 열차 운행속도 등 열차 성능과 설계속도 선정, 선로용량 배분, 운영 스케줄 수립 등 열차 운영을 위한 의사결정과정과의 관계 규명을 통해, 열차 성능을 최대화할 수 있는 의사결정 변수 조합을 찾는 기술 개발 기획 연구
◼ 전체 내용
ㅇ 기술동향 분석 및 수요조사 실시, 기술정의, 사업추진방향 정립
- 열차 운영속도 등 성능지표 및 운영계획과 노선설계에서의 빅데이터와 AI 관련 기술 개발 범위 및 기술 정의
- 열차 운영속도 등 성능지표 및 운영계획과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ㅇ 열차 운행속도 등 열차 성능과 설계속도 선정, 선로용량 배분, 운영 스케줄 수립 등 열차 운영을 위한 의사결정과정과의 관계 규명을 통해, 열차 성능을 최대화할 수 있는 의사결정 변수 조합을 찾는 기술 개발 기획 연구
◼ 전체 내용
ㅇ 기술동향 분석 및 수요조사 실시, 기술정의, 사업추진방향 정립
- 열차 운영속도 등 성능지표 및 운영계획과 노선설계에서의 빅데이터와 AI 관련 기술 개발 범위 및 기술 정의
- 열차 운영속도 등 성능지표 및 운영계획과 노선설계에서의 빅데이터와 AI 관련 기술 동향 및 환경 분석
- 이슈 해결을 위한 사업추진방향 및 기술의 타당성 제시
ㅇ 열차 운영속도 등 성능지표에 기반한 운영계획과 노선설계에서의 빅데이터와 AI 활용 관련 기술개발 전략 수립
ㅇ 열차 운영속도 등 성능지표에 기반한 운영계획과 노선설계에서의 빅데이터와 AI를 활용한 의사결정지원 관련 기술 개발 기획
- 연구개발 목표 및 범위 설정
- 세부과제(핵심 요소기술) 도출 및 연구내용 설정
- 성과물에 대한 활용방안 및 실용화 추진방안 제시
- 사전타당성 검토
ㅇ 과제공모를 위한 RFP 작성 및 평가기준 설정
□ 연구개발성과
ㅇ 빅데이터·AI 기반 철도 네트워크 설계 및 운영 기술개발 기획보고서 작성
- 관련사업 국가 R&D 예산 확보를 위한 사업 추진의 논리 구성
- 열차 성능지표 기반 운영계획과 노선설계 빅데이터와 AI 활용 의사결정지원 기술개발 목표 수립
- 열차 성능지표 기반 운영계획과 노선설계 빅데이터와 AI 활용 의사결정지원 기술개발 로드맵 초안 수립
- 세부과제 도출 및 연구내용 설정을 통한 중점분야별 과제 카드 작성
- 중점분야별 자원 투입 계획 설정 및 연구비 산정 적정성 검토
- 정책적/기술적/경제적 타당성 검토
ㅇ 과제공모를 위한 RFP 작성 및 평가기준 설정
ㅇ 사업추진을 위한 전략계획서 작성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ㅇ 열차 운영속도 등 성능지표에 기반한 운영계획과 노선설계에서의 빅데이터와 AI를 활용한 의사 결정지원 관련 기술 개발 기획으로 관련 R&D 사업 예산확보 추진
ㅇ 빅데이터·AI 기반 철도 네트워크 설계 및 운영기술 개발을 통한 정책적/기술적 기반 확보로, 국가 철도 투자비용 효율화를 위한 정부 정책추진 지원
ㅇ 기대효과
- (철도 운영 개념 원천 기술 확보) 빅데이터와 AI에 기반한 세계 최초 철도운영 의사결정지원 시스템 개발과 실증을 통한 전략기술 확보
- (철도 운영 연구역량 제고) 데이터 사이언스 등 최근 기초 과학기술 개발 역량을 철도 운영 전문 연구 역량으로 연계할 수 있는 기반 제공
- (전략적 투자포트폴리오 구축 가능)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과 투입 비용 대비 효과 극대화를 통해, 전략적인 철도 투자 포트폴리오 수립 가능성 제고
- (철도 운영 산업 내수와 수출 활성화) 신규 기술 도입을 통한 국내 철도 운영 산업 활성화와 기술력에 기반한 글로벌 진출 가능
- (탄소중립 경제가치 제고) 철도 설계와 운영 효율화를 통한 비효율성 최소화로 철도의 친환경적 특성 강화와 경제적 가치 제고 선순환 체계 기대
- (이해관계자 갈등 등 사회적 비용 손실 최소화) 협력적 의사결정을 위한 투명하고 합리적인 정보 공유와 의사결정을 통한 이해관계자 갈등, 철도 민원 등 해소를 통한 사회적 비용 손실 최소화 가능
- (빅데이터와 AI 기술 발전 토대 마련) 빅데이터와 AI 기술 테스트 베드 역할, 활용 분야 추가, 시장 창출 효과 등 기대
- (데이터 공공성 제고) 철도산업 관련 데이터의 생성/소유 주체가 다양화된 환경에서 데이터 파편화를 방지하고 데이터의 공공성 제고
- (국민의 행복추구권 실현) 국민 삶과 직결된 다양한 지표를 도출·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의사결정을 지원해, 이용자 맞춤형 철도 구현
(출처 : 요약문 2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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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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