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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DNA 기반 노후 교량 구조물 스마트 유지관리 플랫폼 및 활용기술 개발
Development of DNA-based smart maintenance platform and application technologies for aging bridg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박기태
참여연구자 박영환 , 조정래 , 이종석 , 유영준 , 박경훈 , 조근희 , 박민수 , 조창백 , 박상기 , 김병철 , 서동우 , 선종완 , 정규산 , 김건수 , 김재환 , 안기홍 , 김대영 , 이빛나 , 강세훈 , 이재호 , 조한민 , 이진혁 , 김초원 , 권태호 , 정자혜 , 박병석 , 김병곤 , 윤준희 , 나준엽 , 강태욱 , 김태훈 , 김영진 , 정수완 , 유수홍 , 김필립 , 권기현 , 정인수 , 김종협 , 이태진 , 이종한
보고서유형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3-12
과제시작연도 2023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2400000382
과제고유번호 1711203818
사업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4-06-26
키워드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노후 교량.플랫폼.Data.Network.Artificial intelligence.Aging bridge.Platform.

초록

본 연구의 제목은 『DNA 기반 노후 교량 구조물 스마트 유지관리 플랫폼 및 활용기술 개발』이며, 노후화된 교량 구조물 유지관리 기술 고도화를 위해 5백만 건 이상의 교량 노후화 관련 데이터를 구축하고, 인공지능기법을 이용하여 교량 노후도 평가 요소기술의 신뢰도를 확보하는 한편, 사용자 유형별로 교량구조물 유지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신속 하게 제공할 수 있는 스마트 유지관리 플랫폼을 개발하고자 한다. 2023년은 총 3년의 연구기간 중 3차년도에 해당되며, 교량 스마트 유지관리 플랫폼을 통해 교량의 노후도를 예측하고 선제적·

Abstract

The title of this study is "Development of DNA-based smart maintenance platform and application technologies for aging bridges". The main content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more than 5 million bridge aging related data to advance aging bridge structure maintenance technology, and to secure the r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약문 ... 5
  • Executive Summary ... 7
  • 목차 ... 9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21
  • 제1장 연구개발 과제개요 ... 35
  • 1. 개념 및 정의 ... 35
  • 2. 추진배경 및 필요성 ... 36
  • 2.1 연구 추진배경 ... 36
  • 2.2 연구 필요성 ... 37
  • 제2장 데이터 구축·최적화 플랫폼 기반 확립 ... 41
  • 1. 노후화 데이터 확보 및 관리 최적화 기술 ... 41
  • 1.1 열화환경 데이터 확보 ... 41
  • 1.2 IoT 기반 교량 노후화 데이터 구축 ... 59
  • 1.3 IoT 센서 계측데이터 관리기준치 설정 서비스 개발 ... 91
  • 2. 스마트 유지관리 플랫폼 구현 및 서비스 제공 최적화 기술 ... 104
  • 2.1 교량 손상·보수 이력 조회 및 외관조사망도 생성 ... 104
  • 2.2 교량 구조물 스마트 유지관리 플랫폼(BMAPS) 개발 ... 121
  • 제3장 노후화 데이터 기반 분석·평가 기술 개발 ... 141
  • 1. 데이터 기반열화모델 정확도 향상및 AI 기반 가상모델 구축기술 ... 141
  • 1.1 교량 유지관리를 위한 AI 알고리즘 적용 열화곡선 생성 ... 141
  • 1.2 교량의 내진성능 추정 서비스 개발 ... 159
  • 1.3 지역별 열화모델 보정계수 제시 ... 171
  • 1.4 교량 환경조건을 고려한 콘크리트 열화환경별 염화물 침투 현상 분석 ... 183
  • 2. 열화모델 기반 노후도 평가 및 미래 예측 정확도 향상 기술 ... 202
  • 2.1 노후도 평가 예측 알고리즘 정확도 향상 ... 202
  • 2.2 교량의 이종손상간 상호연관도 및 손상확산 예측 ... 221
  • 2.3 데이터 기반 중소 교량 내하성능 추정 기술 개발 ... 236
  • 3. 중장기 교량 유지관리 의사결정 정보 지원 기술 ... 247
  • 3.1 도로시설 유지관리 의사결정 지원 기술 개발 ... 247
  • 3.2 LCC 의사결정 지원 기술 개발 ... 265
  • 3.3 AI 기반 유지관리 공법 및 비용 예측 기술 개발 ... 286
  • 제4장 유지관리 프로세스 지원 핵심 기술 개발 ... 307
  • 1. 이미지 기반 교량 손상식별 자동화 지원 기술 ... 307
  • 1.1 이미지 기반 교량 손상식별 자동화 지원 기술 개발 ... 307
  • 2. 드론을 활용한 교량 하부구조 점검 무인화 지원 기술 ... 332
  • 2.1 교량/장애물 3D 모델링 및 가시화 기술 개발 ... 332
  • 2.2 Way point 기반 드론 3D 라우팅 시스템 개발 ... 351
  • 3. 계측 기반 교량 안전성 추정 기술 ... 370
  • 3.1 세부 연구개요 ... 370
  • 3.2 자동 모드 식별 기술 개발 ... 371
  • 3.3 모델 업데이팅 기술 개발 ... 374
  • 3.4 온도 영향을 고려한 교량 안전성 추정 기술 개발 ... 378
  • 3.5 계측 기반 교량 성능 추정 기술 개발 ... 382
  • 3.6 교량 안전성 추정을 위한 통합 시스템 구축 ... 387
  • 3.7 소결 ... 389
  • 제5장 연구개발과제의 목표달성 정도 ... 391
  • 1. 연구목표의 달성도(1단계 총 기간) ... 391
  • 1.1 1차년도(2021) ... 391
  • 1.2 2차년도(2022) ... 395
  • 1.3 3차년도(2023) ... 399
  • 2. 정량적 연구개발 성과 ... 403
  • 2.1 과학적 성과 ... 403
  • 2.2 기술적 성과 ... 413
  • 제6장 기술고도화 추진 계획 ... 417
  • 1. 목표설정의 타당성 ... 417
  • 1.1 국내·외 관련 분야의 환경변화 ... 417
  • 1.2 기술고도화 지원 필요성 ... 430
  • 1.3 기술고도화 목표 및 내용 ... 433
  • 2. 계획 및 추진전략의 적절성 ... 449
  • 2.1 연구개발 추진전략·방법 ... 449
  • 2.2 연구개발 추진체계 ... 450
  • 2.3 연구비 : 1,000 백만원 (당해연도 직접비 기준) ... 451
  • 제7장 연구결과의 활용도 및 성과활용방안 ... 457
  • 1. 연구결과의 활용도 ... 457
  • 1.1 연구결과의 활용도 및 가능성 ... 457
  • 1.2 연구결과의 파급효과 ... 458
  • 1.3 연구사업계획서의 달성도 ... 459
  • 2. 성과활용방안 ... 461
  • 2.1 연구개발 결과 활용계획 ... 461
  • 2.2 연구성과 사업화 ... 461
  • 2.3 기대효과 ... 462
  • 제8장 결론 ... 463
  • 참고문헌 ... 467
  • 서지자료 ... 479
  • Bibliographic Data ... 481
  • 끝페이지 ... 4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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