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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수소 연료전지 동적 성능 통합 평가 장비 국산화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 에이앤지테크놀로지
연구책임자 황해중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4-05
과제시작연도 2023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연구관리전문기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등록번호 TRKO202400001090
과제고유번호 1615013331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DB 구축일자 2024-07-03
키워드 평가 장치 표준화.신뢰성 확보.기술 보안.유연성.실물기반 차량 시뮬레이터.Standardization.Reliability.Technology security.Flexibility.HILS.

초록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 고출력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 (200kW 이상) 성능 평가 장비 및 전자부하기 (200kW이상 )국산화 개발
○ 수소 연료전지 동적 성능 평가 시스템 개발
○ 수소 연료전지 동적 성능 통합 평가 장비 테스트 배드 검증

◎ 전체 내용
1) 연료전지 신뢰성 평가 설비 개발을 위한 가스 제어 기술 확보 및 적용
2) 연료전지 신뢰성 평가 설비 개발을 위한 고정밀 및 고응답성 가습 시스템 성능 확보 및 적용
3) 연료전지 신뢰성 평가 설비 개발을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 약 문 ... 3
  • 목차 ... 6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9
  • I. 배경 및 필요성 ... 9
  • 1) 배경 ... 9
  • 2) 필요성 ... 9
  • II. 구성 ... 9
  • 1) 구성요소 ... 9
  • 2) 구성도 ... 10
  • III. 최종 목표 ... 12
  • 1) 최종/단계별 목표 및 검증 방법 ... 12
  • 2) 설정 근거 ... 13
  • 3) 사업화 계획 ... 13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14
  • I. 단계별 수행 내용 ... 14
  • II. 수소 연료전지 성능 평가장비 ... 14
  • 1) 설계 ... 14
  • 2) 제작 ... 19
  • 3) 성능 ... 24
  • III. 전자부하기 ... 28
  • 1) 설계 ... 28
  • 2) 제작 ... 32
  • 3) 성능 ... 34
  • IV. 배터리 시뮬레이터 ... 36
  • 1) 설계 ... 36
  • 2) 제작 ... 40
  • 3) 성능 ... 40
  • V. HILS 시스템 ... 43
  • 1) 차량 연료전지 시스템 특성 ... 43
  • 2) 데이터 수집 ... 43
  • 3) 모델링 ... 46
  • VI. 수소 연료전지 동적 성능 통합 평가장비 ... 53
  • 2) 통합 성능 검증 ... 64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정도 ... 69
  • 4. 목표 미달 시 원인분석 ... 82
  • 5.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 ... 82
  • 6.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 83
  • 끝페이지 ... 88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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