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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운행지원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Technology to Support Safe Driving of Personal Mobility Devic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가천대학교
Gachon University
연구책임자 장일준
참여연구자 김우찬 , 이탁수 , 이규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4-05
과제시작연도 2023
주관부처 행정안전부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지역정보개발원
등록번호 TRKO202400001095
과제고유번호 1315001963
사업명 국민수요맞춤형생활안전연구개발(R&D)
DB 구축일자 2024-07-03
키워드 개인형 이동장치.속도제한.안전도로주행.상황인식.위치정보.Personal Mobility.Speed Limit.Safe Road Driving.Context Recognition.Location Information.

초록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 PM의 불법운행 방지를 위한 ‘지능형 RTK PM 안전 운행지원 시스템’의 개발

◼ 전체 내용
❍ PM 위험상황 조사 및 분석
- 국내외 PM 관련 이슈 동향
- 교통사고 데이터 수집 및 특성 분석
- 위험요인 유형분류 및 위험행태 분석
- 위험요인 분석을 위한 사전 실차조사
- 사고예방 방안
❍ 안전운행지원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및 구현
- SAFE PM 시스템 아키텍처
- SAFE PM 단말기 아키텍처
- G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 약 문 ... 3
  • 목차 ... 7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9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12
  • 2-1. PM 위험상황 조사 및 분석 ... 12
  • 2-2. 안전운행지원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및 구현 ... 24
  • 2-3. PM 인식 센서 개발 ... 28
  • 2-4. PM 운행 제어센서 개발 ... 53
  • 2-5. PM 안전운행 정보 판단 기술 개발 ... 68
  • 2-6. 개별 요소 기술개발 및 단위 시험 ... 85
  • 2-7. 인식, 판단, 제어 통합시험 ... 109
  • 2-8. 이용자 편의정보 제공 기술 개발 ... 126
  • 2-9. 실도로 운행 시험을 통한 서비스 검증 ... 132
  • 2-10. 기술 활용방안 및 보급화 전략 ... 172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정도 ... 177
  • 1) 연구수행 결과 ... 177
  • 2) 목표 달성 수준 ... 182
  • 4. 목표 미달 시 원인분석 ... 182
  • 5.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 ... 183
  • 6.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 184
  • 끝페이지 ... 185

표/그림 (187)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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