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국립부경대학교 |
---|---|
연구책임자 | 박득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4-03 |
과제시작연도 | 2023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
등록번호 | TRKO202400006443 |
과제고유번호 | 1711186802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 |
DB 구축일자 | 2024-09-04 |
키워드 | 자율운항선박.인공지능.항해사.상황인식.충돌회피.Autonomous Ship.Artificial Intelligence.Navigator.Situation Awareness.Collision Avoidance. |
□ 연구개요
해양 충돌사고의 지속적인 발생과 주요 원인으로 분류되는 인적 오류는 지속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양사고는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으며, 동시에 기술 발전의 원인으로 자율운항선박(MASS) 개발에 관한 연구가 최근 증가하고 있다.
선박의 충돌 회피 상황에서 항해사가 위험도를 인식하여 판단하기 위해서는 상황인식에 대한 정량적 값이 필요하다. 그래서 항해사의 충돌 위험의 인식 값을 정량화가 필요하며, 여기에 추가로 다양한 해상환경과 동적인 인식 값을 고려하기 위하여 AI 기술인 ANN과 CNN을 결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