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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건축공간연구원 Architecture & Urban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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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남성우 |
참여연구자 | 원동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4-11 |
과제시작연도 | 2023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연구관리전문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
등록번호 | TRKO202500000244 |
과제고유번호 | 1615013338 |
사업명 | 국토교통연구기획 |
DB 구축일자 | 2025-04-02 |
키워드 | 스마트+빌딩.4차 산업혁명.융복합.플랫폼.설계.Smart+Building.4th Industrial Revolution.Convergence.Platform.Design. |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 첨단기술 기반 이동 혁신 공간 인프라로서 스마트플러스빌딩 기술 개발을 통한 건축의 미래가치 제고 및 국민 삶의 질 향상
○ 모빌리티 수용을 위한 건축 디자인 혁신
- 사용자-모빌리티 초연결 건축설계 기술 및 조성 기준 개발
○ 스마트-모빌리티 서비스 연계 건축 공간 통합 플랫폼화
- 모빌리티 통합 관제 서비스 및 건축물 운영관리 성능 고도화
○ 융합 연구기반 제공 및 기술 생태계 구축
- 민·관·산·학 협력 기술 실증체계 구축 및 성과 확산을 위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 첨단기술 기반 이동 혁신 공간 인프라로서 스마트플러스빌딩 기술 개발을 통한 건축의 미래가치 제고 및 국민 삶의 질 향상
○ 모빌리티 수용을 위한 건축 디자인 혁신
- 사용자-모빌리티 초연결 건축설계 기술 및 조성 기준 개발
○ 스마트-모빌리티 서비스 연계 건축 공간 통합 플랫폼화
- 모빌리티 통합 관제 서비스 및 건축물 운영관리 성능 고도화
○ 융합 연구기반 제공 및 기술 생태계 구축
- 민·관·산·학 협력 기술 실증체계 구축 및 성과 확산을 위한 제도 기반 마련
◼ 전체 내용
□ (중점분야 1) UAM 버티포트 공간조성 및 운영기술 개발
○ (‘27~’31) UAM 옥상 버티포트 설계 시공 기술 개발
○ (‘29~’33) 건축물 버티포트 주변 모델 구축 및 관제시스템 개발
○ (‘31~’33) 기축건물의 버티포트용 수직 증축 안정성 평가기준 개발
○ (‘32~’33) 버티포트 인센티브 개발
○ (‘33~’34) 도심 건물 버티포트 위험 평가 기반 선정 자동화 기술 개발
□ (중점분야 2) 로봇친화 공간조성 및 운영기술 개발
○ (‘25~’28) 로봇 친화 건축물 설계기술 개발
○ (‘25~’28) 로봇 친화 건축물 운영기술 개발
○ (‘26~’28) 로봇 친화 건축물 리모델링 실증 및 제도 개발
○ (‘29~’32) 주차로봇 적용 주차장 최적 설계시공 실증 및 시스템 개발
○ (‘31~’32) 주차로봇 적용 규제 개선
○ (‘32~’34) K-로봇 활용 생활지원서비스 제공 공동주택 모델 개발 및 실증
□ (중점분야 3) 자율주행차 특화 공간조성 및 운영기술 개발
○ (‘28~’32) 자율주행차의 건축물 주차 및 진 출입 공간 설계 기술 개발
○ (‘29~’31) 건축 인프라 기반 자율주행차 제어 기술 개발
○ (‘30~’31) 모빌리티 환승 건축물 설계 및 운영을 위한 인증 개발
○ (‘32~’34) 건축물 내 자율주행 환승 인프라 구축 및 실증
□ (중점분야 4) 스마트-모빌리티 통합 건축물 운영체계 기술 개발
○ (‘28~’30) 건축물 공간정보 융합관리 S/W 개발 및 실증
○ (‘29~’30) 건물 내 모빌리티 충전시스템 개발
○ (‘29~’33) 스마트-모빌리티 통합 건축물 운영체계 개발
○ (‘31~’32) 건축물 내 V2V/V2G 전력거래 시스템 개발
▣ 연구개발성과
1. UAM 버티포트 공간조성 및 운영기술 개발
○ 옥상 버티포트 기술 개발(’27~’31): 환자 이송, 장기 이송 등 특수 목적 공간 연계 기술 및 실증사업 진행
○ 버티포트 주변 모델 및 관제 시스템 개발(’29~’33): 데이터 연계 S/W, 구역 모델 변화 모니터링 및 표준화 추진
○ 기축건물 버티포트 수직 증축 안정성 평가(’31~’33): 안정성 평가 기준 및 허가제도 마련
○ 버티포트 인센티브 개발(’32~’33): 건축법 및 기술융합 건축 지원법령 개정 추진
○ 건물 버티포트 위험 평가 및 선정 자동화(’33~’34): 위험도 평가, 입지선정 가이드라인, 통합 관리 시스템 개발
2. 로봇친화 공간조성 및 운영기술 개발
○ 로봇 친화 건축물 설계(’25~’28): 로봇 물류 배송 공간 설계 기준 및 표준화
○ 건축물 내외 공간 측위 및 로봇 운영 기술(’25~’28): 실내외 로봇 위치 측정, 디지털 트윈 구축, 멀티로봇 운영 지원
○ 로봇 친화 건축물 리모델링 실증 및 제도 개발(’26~’28): 리모델링 실증 및 스마트+빌딩 법령 개정 추진
○ 주차로봇 적용 주차장 최적 설계 및 규제 개선(’29~’32): 공동주택 주차로봇 적용 설계 및 법제화 추진
○ K-로봇 기반 스마트 하우징 개발(’31~’34): 로봇 활용 공동주택 모델 개발 및 실증
3. 자율주행차 특화 공간조성 및 운영기술 개발
○ 자율주행차 주차 및 환승공간 설계(’28~’32): 환승센터 이용자 동선 시뮬레이션, 자율 작업로봇 도입 기준 마련
○ 건축 인프라 기반 자율주행차 제어 기술(’29~’31): 충방전 및 자율주행 이동체 통합 관제 시스템 개발
○ 모빌리티 환승 건축물 인증 개발(’30~’31): 설계 기준 및 유지관리 인증 제도 수립
○ 자율주행 환승 인프라 구축 및 실증(’32~’34): ATI(Autonomy Through Infrastructure) 통합 관리 시스템 개발
4. 스마트-모빌리티 통합 건축물 운영체계 기술 개발
○ 공간정보 융합관리 기술 개발(’28~’30): 복합 공간정보 융합 S/W 및 시제품 개발
○ 모빌리티 충전 시스템 개발(’29~’30): 엣지 AI 기반 자동차·로봇·UAM 자동 충전 시스템 개발
○ 모빌리티 통합 운영체계 개발(’29~’33): UAM, 로봇, 자율주행 환승 LOS 평가 및 스마트+빌딩 통합 관제 시스템 구축
○ 건축물 내 V2V/V2G 전력거래 시스템 개발(’30~’31): 분산에너지 및 자율주행 차량 전력 관리 시스템 개발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1. 연구개발성과 활용 계획
2. 기대효과
1) UAM 버티포트 공간조성 및 운영기술 개발
○ (UAM Vertiport 운영 확장 및 표준화) 수평/수직 이동, 로봇공학, 급속충전 등 핵심기술 지원을 통해 UAM 관련 산업 강화, 신·기존 건물에 대한 UAM 수직이착륙 설계 및 운영지침 표준화 가능
○ (최적화된 재난 대응 및 의료 서비스) 최적화된 경로, 특정 파견 시설, 의료 소외 지역의 도킹 지점 등 UAM 기반 비상 대응 인프라를 구축하여 의료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재난 대응 시간을 단축
2) 로봇친화 공간조성 및 운영기술 개발
○ (인간-로봇 공존 건축 기술 확보) 인간과 로봇의 경로에 대한 공간 표준을 통해 상호 공존이 가능해 전반적인 건물 디자인이 향상
○ (친환경/비용 효율적 건물 조성) 로봇 친화 건축물에서 전동 로봇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지속 가능성을 지원하며 건물 효율성을 향상
3) 자율주행차 특화 공간조성 및 운영기술 개발
○ (모빌리티 허브로서 건축 설계 표준) 복합환승센터에 대한 표준화된 건축 설계 기준을 확립하고, 모빌리티 융합 건축물에 대한 모델 제시 가능
○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한 최적화된 환승시스템) 최적의 서비스 수준(LOS)을 보장하는 환승 시스템은 도시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고, 대중교통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며, 도심 교통 혼잡을 줄이는 데 기여
4) 스마트-모빌리티 통합 건축물 운영체계 기술 개발
○ (엣지 AI 기반 건축물 통합 제어 및 운영 최적화) 센서, V2X 통신, 클라우드 컴퓨팅 전반에 걸친 통합 제어를 위한 핵심 AI 기술을 확보하여 스마트 빌딩 환경 내에서 고정밀, 저지연 운영 및 자동화된 관리를 가능하게 함
○ (모빌리티 운영 및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 플랫폼) 사용자 서비스 및 운영니즈 관리를 위한 데이터 플랫폼을 개발하고, 자율주행 및 모빌리티 환승 관련 데이터 수집을 통한 융합 서비스 가능
(출처 : 요약문 3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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