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데이터크러쉬 |
연구책임자 |
김정순
|
참여연구자 |
김요식
,
박상욱
,
최광윤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5-02 |
과제시작연도 |
2023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연구관리전문기관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 |
등록번호 |
TRKO202500000314 |
과제고유번호 |
1615013346 |
사업명 |
국토교통연구기획 |
DB 구축일자 |
2025-04-08
|
키워드 |
항공보안.위험징후 감지.통합분석.인공지능.데이터 융합.Aviation Security.Risk Sign.Integrated Analysis.AI.Data Converg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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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 연구기획과제 최종 목표
- 데이터 기반 항공보안 예방체계 구축을 위해 공항 내의 항공보안 데이터의 상호 융복합적 분석 및 항공보안 위협징후를 선제적으로 관리하는 차세대 항공보안 핵심기술 확보
◼ 전체 내용
• 연구기획과제의 추진 필요성
- (국제기구 이행요구) ICAO Annex17, GASeP(글로벌 항공보안계획) 구현 요구
- (국가정책 실현) 정부는 국민안전 보장 및 항공보안 강화를 위해 테러 위협 등에 체계적, 선제적 대비와 항공보안 사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 연구기획과제 최종 목표
- 데이터 기반 항공보안 예방체계 구축을 위해 공항 내의 항공보안 데이터의 상호 융복합적 분석 및 항공보안 위협징후를 선제적으로 관리하는 차세대 항공보안 핵심기술 확보
◼ 전체 내용
• 연구기획과제의 추진 필요성
- (국제기구 이행요구) ICAO Annex17, GASeP(글로벌 항공보안계획) 구현 요구
- (국가정책 실현) 정부는 국민안전 보장 및 항공보안 강화를 위해 테러 위협 등에 체계적, 선제적 대비와 항공보안 사건·사고 방지를 위한 위험기반 보안관리체계 구축 추진
. 윤석열 정부 120대 국정과제 “69.국민이 안심하는 생활안전 확보” 추진
. 디지털플랫폼 정부 기본원칙 “인공지능·데이터 기술 기반 정책결정 과학화” 추진
. 제5차 과학기술기본계획(‘23~’27) [3-4-2] 첨단기술을 활용한 미래사회 범죄 및 치안 문제에 대한 예측·대응기술개발 추진
. 제9차 국가교통안전기본계획(’22~’26) 빅데이터 기반 안전관리와 자율·사전예방적 항공 안전강조
. 제3차 항공정책기본계획(’20~’24)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활용하여 항공안전 위협을 종합분석하고 평가하는 위험기반 보안체계 구축 추진
. 제3차 항공보안기본계획(’22~’26) 예방적 보안체계구축 목표로 데이터 및 정보 기반 항공보안 관리체계 확립과 데이터 기반 위험관리 추진
- (글로벌 항공보안 강화 추세) 항공교통의 중요성과 파급효과는 증가하는 반면 국제정세 불안전성 심화 및 테러 등 보안 위협은 지능화됨에 따라 국민 안전과 지속 가능한 항공 생태계 구축을 위한 보안 강화 필요
- (공항 환경 특수성을 반영한 첨단 항공보안 기술 필요) 공항은 하루 이용객이 20만 명대에 이를 정도로 수많은 사람이 밀집해 있는 대표적인 다중이용시설로 2016년 튀르키예 이스탄불 아타튀르크 공항의 총격 및 자살 폭탄 테러 사건에서 볼 수 있듯이 큰 피해와 악명, 공포를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어 여전히 테러리스트에게 매력적인 대상으로 인식되고 있음.
. 공항은 국가보안시설임에도 불구하고 매년 범죄발생이 증가하여 지상 접근 및 랜드사이드(일반인 허용 구역)와 같은 공항 구역 전체의 보호가 요구됨.
* 공항범죄 발생건수는 2015년 589건에서 2019년 920건으로 급증하였으며, 항공보안법 위반이 크게 증가(’20.10 더불어민주당 김회재의원실)
. 최근 소프트 테러 등의 범죄가 사람이 다수 모이는 곳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공항의 특성상 타 국가보안시설과 달리 많은 승객이 장시간 체류하며, 다량의 수하물 소지가 가능한 환경특성을 반영한 보안기술 필요하며 교묘하고 복잡해지는 다양한 공항 내 위험상황을 즉각적 이해 감지 필요
- (기존 항공보안 기술의 한계점) 체계적, 선제적 위험기반 예방적 보안체계 구축에 필요한 핵심기술 개발 필요
. 현재 항공보안 데이터는 개별 시스템 및 장비에 분산되어 폐쇄적으로 보관되어 데이터 활용도가 저조하며, 항공보안 데이터 분석 및 의사결정 지원 기반이 미흡한 상황임.
. 기존 항공보안 기술은 단일 시점, 개별 대상에 적용되어, 시공간 연계 및 상황 분석이 어려움.
. 예방적 항공보안 관리 및 의사결정 지원을 위해서는 공항 내 다양한 이벤트 및 상황, 항공보안 데이터, 항공보안 사건·사고 데이터의 통합적 유기적 분석이 필요함.
• 연구기획과제의 추진 내용
- 연구기획과제는 전체 3단계 추진, 각 단계별 목표 설정 및 참여기관별 임무 수행함.
- (1단계) 기술 개발 동향 분석, 기술정의, 사업추진방향 정립
. 내외부 환경분석 및 유사과제 현황 분석 결과를 토대로 사업 추진방향 정립
. 상위계획 및 유사과제와의 차별성, 연계성 분석
. 국내외 동향 및 선진사례와 법제도 동향 및 시사점 도출
. 융합데이터 기반 위험징후 분석 통합 플랫폼 추진 방향성 정립
. 항공보안 융합데이터 표준 프레임워크 추진 방향성 정립 등
- (2단계) 연구개발 전략 수립, 연구개발 내용설정, 세부과제 설정
. 중점분야 연구개발 전략 수립을 통한 세부과제 도출과 세부과제 연구카드 작성
. 연구개발 전략 수립과 연구개발 내용 설정을 통한 세부과제 정의 및 우선순위 결정
. 차세대 항공보안 이슈 및 요구사항 도출과 요구사항 달성 목표 및 개선방안 제시
. 항공보안 위험 징후 분석 기술 연구개발 내용설정 및 우선 순위 도출
. 기존 운영 보안장비와 신규 기술 적용 보안장비를 활용한 이종·다중 항공보안 융합데이터 연구개발 내용설정 등
- (3단계) 연구개발 과제 기획
. 성공적인 연구개발 목표 달성을 위한 연구개발 과제 기획 내용 상세화
. 항공보안 위험징후 통합분석 및 평가·예측 기술 연구개발 세부 과제 기획
. 연구개발 내용별 달성 목표 및 지표 설정
. 세부과제별 연구개발비 산정 및 인력투입계획 수립
. 연구개발 위험요인 및 극복방안 모색
. 실증방안 기획 및 활용방안과 실용화 추진 방안 기획 등
• 연구기획과제의 추진전략
- 현장 중심, 시나리오 기반 접근: 공항 현장조사, 현장전문가 참여, 시나리오 기반 해결 방안 접근
- 사례분석 기반 접근: 항공보안 사건·사례 분석을 통한 문제해결 방안 모색
- 다양한 채널, 폭넓은 네트워크 활용: 수요처를 포함한 산업계/학계/ 연구기관 등 다양한 전문가 협력을 통한 기획 수행
- 기술분야별 전문가로 컨소시엄 구성: 기획, 인증, AI기술연구, 항공보안장비 개발 전문가로 분야별 최고 전문가 조합으로 컨소시엄 구성
• 연구기획과제의 추진방법
- (방법론 적용) 외부환경 분석방법론(PEST 테일러링), SWOT, Cross-SWOT 등 각 활동에 최적화된 방법론 적용함
- (추진체계) 항공보안 분야별 전문가로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총괄기획위원회, 기획위원회, 기술분과위원회로 활동함
- (의견수렴 및 자문기관) 국내 산업계, 학계, 연구기관, 공공기관 전문가로 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연구 기획 방향과 기획내용에 대한 자문, 테스트 베드 실증 추진전략 및 관련 법/제도에 대한 정책 자문 등을 구해 과제 기획에 적극적으로 활용함
• 연구기획과제의 추진체계
- 총괄위원회, 기획위원회(참여기관), 전문가 자문위원회, 도메인전문가 모임 구성
- 기획연구 대상 범위별 세부 연구는 참여기관별 역할 분담하여 수행
- 항공보안 관련 전문가 의견 수렴 및 연구개발 과제 확정을 위해 위원회를 구성하여 주요 안건에 대하여 검토하고 의견을 수렴함
- 목표 모델 수립, 연구개발 과제 전략 및 내용 설정, 후도 과제 선정 등은 기획위원회 (주관연구개발기관 및 공동연구개발기관 참여연구원, 전문가 자문위원)에서 공동 연구 수행
• 세부 기획연구 내용
- 본 사업 개념도
- 본사업 세부과제 및 구성기술
□ 연구개발성과
• 기대 성과(연구개발 예상 성과물)
- 기획연구보고서(과제 제안요청서 등 포함)
- 전략계획서
- 사업의 개념도, 구성기술 연계도, 기술개발 로드맵(구성기술별, 추진 일정 등) 및 사업소개 인포그래픽 등
- 기술수요조사서, 개념도, 기획관련 근거자료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 연구성과 활용 계획
- 본 연구기획 사업의 성과물인 최종보고서 “이종·다중 항공보안 융합데이터를 활용한 위험징후 통합분석·평가·플랫폼 개발”는 연구개발 과제 예산확보를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
- 본 연구기획사업의 성과물인 전략계획서는 연구개발 과제의 성과평가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 본 연구기획 사업의 성과물인 최종보고서는 향후 연구단이 기술개발을 수행할 때 내·외부 환경(정책, 경제, 사회, 기술 측면) 동향을 파악하고 기술개발 내용을 파악하는 기초자료로 활용
• 연구기획 사업의 기대효과
- (정책적 측면) 제3차 항공보안기본계획(‘22~’26) 4대 추진목표인 항공보안 기술혁신 달성을 위한 “첨단장비를 활용한 공항 경비보안 강화” 추진, 예방적 보안체계 구축 목표로 데이터 및 정보기반 항공보안관리체계 확립에 필요한 핵심기술 확보
- (과학기술적 측면) 신기술 적용 확대 가능 및 항공보안 첨단 기술 선도
· 생성형 AI, 관련 기술 및 노하우의 습득, 타 영역의 기술개발 등 파급효과 창출
· 단일 보안검색 장비 기술을 넘어선 융⋅복합 기술혁신 도전형 항공 보안 신기술 연구개발로 항공보안 기술 진보성 확보(기술혁신)
· 스마트 공항 구현의 보안 영역의 첨단 기술 선도
-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항공보안 위험징후 통합운용 기술 개발로 해외 중심의 저부가가치 항공산업 구조를 고부가가치, 지속가능 산업구조로 전환 가능
· 데이터 기반 항공보안 기술 선도로 시장 선점 가능
· 글로벌 항공, 허브공항 구현으로 K-공항 수출에 기여
- (사회적 측면) 항공보안사고 ZERO, 여행자 인권보호, 사회문제 해결을 통한 안전하고 여객 친화적인 공항 구현 가능
· 복잡한 공항에서의 위험징후 탐지 개술 개발로 불확실한 개인에 의해 발생하는 묻지마 폭행 등 항공보안 사건·사고 대응 가능(항공 안전 강화)
· 데이터 기반 보안 통제 효율화 및 보안자원 효율적 운영
. 선제적 대응으로 여객 안전 및 심리스 보안으로 여객 편의성 개선(여객 편의성 개선)
(출처 : 요약문 3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 약 문 ... 3
- 목차 ... 10
- I 사업기획 개요 ... 12
- 1 추진배경 및 필요성 ... 13
- 2 기획 추진체계 및 경과 ... 26
- Ⅱ 국내외 동향 및 환경분석 ... 31
- 1 정책동향 및 환경분석 ... 32
- 2 기술동향 및 환경분석 ... 63
- 3 시장동향 및 환경분석 ... 102
- 4 사회 환경 분석 ... 135
- 5 연구개발 현황 분석 ... 140
- 6 항공보안 내부환경 분석 ... 169
- 7 종합 분석 ... 171
- Ⅲ사업 기본 설계 ... 177
- 1 사업 개념 및 범위 정의 ... 178
- 2 서비스 분류체계 및 과제화 대상 핵심기술 도출 ... 182
- 3 사업 체계 기획 ... 204
- 4 세부과제 상세설계 ... 214
- 5 사업추진 체계 및 역할 ... 254
- Ⅳ 사업추진 타당성 ... 257
- 1 정책적 타당성 ... 258
- 2 경제적 타당성 ... 265
- Ⅴ 기대성과 및 파급효과 ... 268
- 1 기대성과 및 파급효과 ... 269
- 2 성과 활용방안 ... 276
- A3 부록 : 핵심특허 조사 결과 ... 277
- A4 부록 : 기획과제 진행 경과 ... 286
- 끝페이지 ... 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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