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허청, 나노(Nano)기술과 함께하는 전자소자 및 광소자

2008-05-23

10억분의 1 수준의 정밀도를 요구하는 나노기술에 대한 관심은 신소재, 생명공학 분야에 이어 반도체 산업에서의 전자소자 및 광소자에서도 발전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반도체 산업에서의 나노기술은 나노입자, 나노선/박막의 어레이(array) 및 이들 물질의 결합에 의한 나노 수준의 전자소자 및 광소자의 제조에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줄 기술 중의 하나이다.


특히, 나노입자와 나노선을 접합한 이종차원 하이브리드 나노재료는 나노입자의 정보 저장ㆍ생성의 장점과 나노선의 정보 전송의 장점을 접목시킨 재료이다.


나노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전자소자 및 광소자를 살펴보면,
- 나노입자가 나노선 주위에 균일하게 접합된 메모리는 평면구조의 메모리 소자에 비해 대용량의 전하가 나노입자에 쉽게 저장되며 나노선을 통해 빠르게 전송되는 장점이 있고,
- 다량의 자유전하 생성 및 우수한 이동도로 고효율의 수광소자도 제작 가능하므로,
이들은 차세대 메모리, 고집적 배열소자, 광통신용 수광소자, 광 네트워크 시스템의 초고속 고집적 나노소자를 구현할 수 있다.


특허청(청장 고정식)에 따르면, 나노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자 및 광소자 분야에 관한 특허출원은 1990년대 후반부터 급격하게 증가하였으며, 내국인에 의한 출원(560건, 79%)이 외국인에 의한 출원(145건, 21%)에 비하여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노기술을 나노입자 및 나노선/박막 분야로 분류한 기술별 특허출원동향을 살펴보면, 나노입자 및 나노선/박막 분야의 출원은 해마다 꾸준하게 증가하다가 2004년 들어 매우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


나노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자 및 광소자의 주요 출원인은 삼성전자 113건(나노입자 66건, 나노선/박막 47건), 한국전자통신연구원 56건(나노입자 35건, 나노선/박막 21건), 삼성 SDI 53건(나노입자 10건, 나노선/박막 43건) 순이며, 나노입자 분야의 다출원인은 전자소자에 대하여, 그리고 나노선/박막 분야의 다출원인은 광소자에 대하여 많은 특허출원이 있었다.


앞으로, 전자 및 광소자 분야에서 나노입자, 나노선/박막 및 이들을 기반으로 하는 이종차원 하이브리드 나노재료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및 특허출원이 이루어진다면 이들 반도체 산업분야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