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드론 활성화 및 공중교통관리를 위해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싱가폴 정부

Singapore designates area for drone tests, explores new tech for air traffic management

2018-02-09

싱가폴 정부는 무인항공기인 드론을 테스트하기 위해 특정 지역을 지정하는 한편, 항공교통관리를 개선하기 위한 신기술 사용을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협력관계를 체결하는 등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싱가폴의 드론 도입 준비실태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번 기술개발 중심지로 지정된 One-North 구역은 다양한 기업 및 조직, 그리고 연구기관들이 무인항공기시스템 기술을 테스트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개발 중심지 지정으로 인해 향후 항공시스템의 개발과 운영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막대한 잠재력을 키워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요인은 무인항공기시스템의 사용과 관련한 보안문제 및 기존 유인 항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바, 항공교통관리를 방해할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어 무인항공시스템이 도입되기 이전에 이러한 항공교통관리가 해결되야 하는 상황이라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싱가폴 정부의 무인항공 기술개발에 있어 눈여겨봐야 할 부분은 보다 나은 교통관리를 위해 인공지능을 도입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민간항공청 (Civil Aviation Authority)에서 항공교통 관리운영을 개선하기 위한 인공지능 도입을 위해 Mitre Asia-Pacific Singapore社와 계약을 체결하였다고 한다. 이 협력관계는 기기학습과 음성인식 기능개발을 포함해 인공지능이 접목된 항공교통관리 기술개발에 중점을 둔 것으로 항공 교통시스템에 접목되게 된다면, 교통관제 담당자의 운영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차세대 항공교통 관리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Thales社와도 계약을 체결하여 항공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디지털 트렌드의 분석 뿐 아니라 항공교통관리에 있어 인공지능을 적용시키는 방안 등 다양한 관리기술을 개발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처럼 싱가폴이 정부 차원에서 5세대 교통관제 시스템 개발에 다양한 신기술을 접목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바, 항공교통관리에 보다 근본적인 변화가 도출될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 시점이다.

관련 콘텐츠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