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디스플레이 세대를 위한 자체 조명 픽셀

Self-illuminating pixels for a new display generation

2018-05-19

스마트 폰이 팔 주위로 자연스럽게 구부러지거나 박막 디스플레이가 거의 모든 직경으로 모든 방향으로 굴러가는 것을 보여주는 놀라운 인터넷 비디오를 볼 수 있다. 사용자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환상적이다.

디스플레이가 유연해지기 위한 전제 조건은 유연한 기반이다. 호일을 사용하여 완전한 유연성을 얻을 수 있다. 곡선 디스플레이는 유연한 유리 소재를 사용한다. 그러나 플렉서블 기판에서 완성된 디스플레이로의 전환 과정에서 연구자들이 취할 수 있는 다양한 단계가 있다. 한 단계는 얇고 유연한 광원의 개발이다. 예를 들어, 전기 자극에 의해 빛을 방출할 수 있는 자체 조명 픽셀의 통합은 이것을 가능하게 한다. 유기 발광 다이오드 (Organic light-emitting diode)는 유기 발광 방출기를 사용한다. 유기 발광 다이오드 (OLED)를 기반으로 한 디스플레이의 입증된 기술은 능동 매트릭스 OLED 기술로, 짧은 AMOLED이다. 각 픽셀에는 자체 전원 공급 장치가 있다. 따라서 백라이트가 필요하지 않는다. 디스플레이는 더욱 얇고 유연해 진다.

또한 양자점 (QD)은 자체 발광 디스플레이에 적합한 재료이다. 양자점 LED (QD-LED)는 유기 발광 다이오드의 이점과 양자점의 뛰어난 발광 특성을 결합한다. 방출 스펙트럼은 매우 좁은 밴드를 보여준다. 결과적으로 색상이 매우 밝다. 또한, 저비용 제조는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QD-LED를 매우 매력적으로 만든다.

지금까지 기존의 카드뮴 기반 양자점은 RoHS 지침에 따라 디스플레이 생산에 카드뮴을 사용하는 것이 2020 년부터는 극히 제한적이어서 미래 잠재성이 크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 조사 업체들은 QD 기술의 디스플레이 산업에 대한 큰 잠재력을 보고 있다. QD-LED는 OLED에 비해 더 넓은 색 영역을 가질 뿐만 아니라 더 밝아졌다.

QD 소재의 모든 개선과 함께 대량 시장 QD-LED 디스플레이에 한 걸음 더 다가 가고 있다. 독일 프라운호퍼 연구진은 최근 카드뮴이 없는 양자점 합성에 대한 유망한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인듐 포스파이드 (indium phosphide)을 기반으로 한 독특한 다중 쉘 양자점을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 QD-LED 구성 요소에 통합된 이 카드뮴 없는 양자점은 카드뮴 기반 시스템보다 훨씬 높은 휘도를 달성한다. 또한, 인듐 포스파이드 기반의 QD-LED는 다른 파라미터에서 일반적인 QD-LED의 성능과 거의 일치한다.

유연한 기판에 OLED 또는 QD-LED를 적용하는 프로세스는 완성된 디스플레이의 유연성을 결정한다. 층 두께가 두껍기 때문에 유연성이 제한된다. 잉크젯 인쇄 자체가 입증되었지만 더 나은 방법이 있다. RGB AMOLED 디스플레이의 경우, 연구팀 시연에서 최소 300ppi를 달성할 계획인 새로운 인쇄 프로세스를 연구하고 있다.

정전기 인쇄 (ESJET)를 통해 잉크젯 인쇄보다 훨씬 미세하고 균일 한 구조를 인쇄할 수 있는 인쇄 프로세스를 연구하고 있다. ESJET 인쇄는 전압을 적용하여 잉크를 처리하는 신기술이다. 이를 통해 훨씬 더 넓은 범위의 인쇄용 잉크와 페이스트 (paste)를 얻을 수 있다. 드롭-온-디맨드 (drop-on-demand) 시스템은 지금까지 20 미크론 미만의 액적 (droplet) 크기를 달성한다.

20 미크론의 크기는 이미 200ppi의 디스플레이를 인쇄하기에 충분하다. 이것은 잉크젯 인쇄로 얻은 최고 해상도이다. 우리의 목표는 ESJET 인쇄를 사용하여 300ppi RGB AMOLED 디스플레이를 인쇄하는 것이다. 연구팀은 10 미크론의 픽셀 크기로 이를 달성하고 싶어 한다.

관련연구자 André Geßner
관련기관 Fraunhofer-Institut für Angewandte Polymerforschung IAP
과학기술분류 전기/전자
본문키워드(한글) 양자점,유기 발광 다이오드,플렉서블,정전기 인쇄,인듐 포스파이드
본문키워드(영문) quantum dot,OLED,flexible,ESJET,indium phosphide
원문언어 영어
국가 독일
원문출판일 2018-05-18
출처 https://www.nanowerk.com/nanotechnology-news/newsid=50224.php

관련 콘텐츠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