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화성 빙하기에서 온난기로 바뀌나?

2003-12-09

[Scieng News 최희규 기자] 미항공 우주국(NASA)은 지난 12월 8일, 화성에도 과거에 ‘기후변동’ 이 있던 것 같다고 발표했다. 화성 주위를 돌고있는 탐사기 ‘Mars Odyssey’ 의 관측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표 가까이의 지층에 기후의 변천이 새겨져 있었다고 한다.



화성의 고위도 지방의 지표로부터 깊이 50cm까지를 감마선 관측 장치로 조사한 결과, 3층으로 나누어져 있었다. 표면 근처는 건조해서 얼음은 없고, 2층에서는 토사의 틈에 얼음이 조금 포함되었고, 3층은 60-100%가 얼음으로 되어 있다고 추정된다.



3층의 얼음은 눈이나 서리가 굳어진 것으로, 이전에 있던 한랭기의 자취라고 볼 수 있다. 2층은, 기후가 온난하게 돼, 일부의 얼음이 대기 중에 증발하기 시작한 것을 나타내고 있다고 한다.



현재의 화성 표면을 대략 살펴보면, 지표 가까이의 얼음이 남는 부분과 완전하게 얼음이 사라진 부분이 있다. 연구팀은 “화성이 지금 빙하기부터 온난기로 바뀌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라고 말했다.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