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 관련 유전자 메커니즘 규명

2006-05-30

자가 면역질환을 억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체내 T세포 전사인자의 작용 메커니즘이 한ㆍ미 공동 연구팀에 의해 규명됐다.



연세대 생명공학과 이상규 교수팀은 예일대의대 면역학과 연구팀과 공동으로 체내에서 면역제어 기능을 담당하는 T세포와 관련된 `팍스피쓰리(Foxp3)’ 유전자가 쌍으로 결합하지 못할 경우 크론씨병 등의 자가 면역질환이 발생 할 수 있다는 사실을 규명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의생명ㆍ과학 분야의 권위지인 PNAS(미국립과학원회보) 인터넷판 30일자에 실렸으며 관련 연구성과는 바이오기업인 프로폴리스의 자회사인 포휴먼텍이 특허를 출원했다.



팍스피쓰리 유전자는 T세포가 면역반응을 억제할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전사인자다.



연구팀에 따르면 T세포에 팍스피쓰리 유전자가 쌍으로 결합해 발현되면 류머티즘과 크론씨병, 다발성 경화증, 천식, 아토피 등의 자가면역질환과 말라리아 감염 등 거의 모든 종류의 면역질환이 제어될 수 있다.



연구팀은 크론씨병에 걸린 실험동물에 팍스피쓰리 유전자를 주입한 결과 체내 염증반응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앞으로 포휴먼텍과 공동연구를 통해 포휴먼텍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단백질 전달체기술에 팍스피쓰리 유전자를 결합, 면역 메커니즘을 조절하는 신약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이 교수팀은 지난 4월 아토피와 천식, 류마티스 관절염 등을 치료할 수 있는 단백질 신약을 개발해 네이처 메디슨에 발표한 바 있다.



이상규 교수는 “이번 연구는 조절자 T세포의 작용 메커니즘을 밝혀냄으로써 T세포에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치료제 연구를 가능하게 한 데 의미가 있다”면서 “이 메커니즘을 이용하면 자가면역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신약 개발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끝)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