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류의 멸종, 어떻게 진행될까

2009-11-13

즉 인류는 궁극적으로 스스로의 운명을 결정하게 된다는 것이다.
미국 콜로라도 주립대 연구진은 선물거래 잡지 퓨처스에 실린 연구 보고서에서 “매우 빠른 적응능력은 인간에게만 있는 것”이라면서 “인간은 달라진 환경에서 다르게 행동하는 것을 배울 능력이 있어 생존 능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구진은 기업과 경제 등에 적용되는 `직관적 논리’를 이용해 “현재에서 출발, 미지의 미래를 유추하는” 인류 멸망 시나리오를 작성했다.
이들은 기업이 경영 계획을 짤 때와 마찬가지로 투자자의 입장에서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가려내 영향력의 크기에 따라 순위를 매긴 뒤 모델에 입력했으며 이 모델은 공격-반응 시간과 이전의 대유행병 사망률, 질병 탐지에서 치료까지 걸리는 시간 등 이미 알려진 사실들과 통합돼 세 종류의 인류 멸종 시나리오가 작성됐다.
각 시나리오는 대유행병과 전쟁, 온난화 관련 사건, 운석 충돌 등 여러 종류의 사건으로 구성됐으며 이런 사건들이 차례로 일어나 사회 붕괴와 경제 후퇴, 테러 고조 등 도미노 효과를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사건들 가운데 어떤 것들이 복합적으로 일어나도 인류를 멸망시킬 수 있지만, 연구진은 이런 시나리오들의 전개 신호 격인 네 종류의 보다 일반적인 사건들에 주목했다.
핵무기 발사와 질병 창궐, 기술과 의학 발전의 예기치 못한 부작용, 비정상적인 환경 변화가 일어날 경우에는 틀림없이 “전지구적으로 진지한 심사숙고”가 있게 된다.
연구진은 기술의 부작용과 환경 변화는 더디게 나타나지만 바로 이 때문에 이런 신호들의 위험도는 더 높아진다고 지적했다.
또 지구 온난화 논쟁에서 보듯 모두가 눈에 보이는 현상이나 자료에 동의하지 않으며 여기에 큰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브라질의 의학 및 환경 과학자들은 `의학 가설’ 저널에 실린 연구 보고서에서 `총ㆍ균ㆍ쇠’가 인류 사회의 운명을 결정한다는 미국 생리학자 제레드 다이아몬드의 가설 대신 “금과 석탄, 석유가 보이지 않는 대량 살상과 진화적 변화의 무기인 비소의 체내 축적을 통해 인류 사회의 운명뿐 아니라 인류 자체의 운명을 결정짓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그러나 보다 어렵고 심각하며 재난을 가져오는 사건들이 함께 일어나지 않는 한 인류는 여간해서는 멸종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인류 전체의 멸망을 가져올 그럴듯한 시나리오를 짜기가 얼마나 어려운지에 새삼 놀랐다”고 말했다.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