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기장 이용한 간단한 탈염장치 개발

2013-07-03

미국과 독일 과학자들이 기존 탈염 장치에 비해 훨씬 간단하고 에너지도 적게 드는 새로운 탈염 기술을 개발했다고 사이언스 데일리가 1일 보도했다.
미국 텍사스 주립대(UTA)와 독일 마르부르크대학 과학자들이 독일 화학 학술지 `안게반테 케미’에 발표한 `전기화학적 해수 탈염 기술’은 작은 전기장을 만들어 삼투막을 쓰지 않고 나노 수준으로 바닷물에서 소금기를 제거하는 방법이다.
연구진은 “대부분의 기존 탈염 방식은 값비싸고 쉽게 오염되는 삼투막을 사용하는데 비해 우리가 개발한 방식은 아직 초기 단계이긴 하지만 장차 시판 배터리를 이용한 간단한 휴대용 장치로 담수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밝혔다.
이런 방식은 지구인의 약 3분의1이 살고 있는 물 부족 지역에서 큰 쓸모가 있을 전망이다.
물 부족 지역 가운데서도 많은 곳은 바다와 가깝지만 기존 탈염 기술 사용에 필요한 인프라나 돈이 없어 물 부족에 따른 각종 원인으로 연간 수백만명이 목숨을 잃고 있다.
새로 개발된 탈염 기술은 바닷물을 채운 플라스틱 칩에 3.0 볼트의 약한 전기를 통하게 하는 것이다.
이 칩에는 두 개의 지류로 갈라지는 마이크로 채널이 들어 있는데 채널이 갈라지는 부분에 심어진 전극이 바닷물에 들어있는 염화물 이온 중 일부를 중화시켜 `이온 감소 영역’(ion depletion zone)을 만들고 ioz가 국지적 전기장을 증가시키게 된다.
전기장에 일어난 이런 변화 때문에 소금은 한 지류로만 가게 되고 소금이 빠진 물은 다른 지류로 흐르게 된다.
연구진은 이런 기술을 이용해 지금까지 25%의 탈염에 성공했다. 바닷물을 식수로 사용하려면 99% 탈염해야 하지만 연구진은 원리를 입증하는데 성공했으므로 탈염률을 이 정도로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이들은 또 새로 개발한 머리카락 굵기의 마이크로 채널 장치로 만들 수 있는 담수의 양은 1분에 40나노리터에 불과하다면서 탈염 규모를 키우는 것도 큰 숙제이지만 이런 공학적인 문제를 극복하면 여러 종류의 크기로 만들어 다양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진은 새 기술을 특허 출원했으며 창업 기업 오키노스 테크놀로지스(Okeanos Technologies)를 통해 상업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