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적포도·호두 등에 건망증 억제 성분

2015-02-06

적포도 껍질, 호두, 일부 딸기류 등에 들어있는 성분인 레스베라트롤이 노화와 함께 진행되는 기억력 저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텍사스 A&M 대학 의과대학 재생의학연구소 신경과학실장 아쇼크 셰티 박사는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진 레스베라트롤이 뇌의 기억중추인 해마(hippocampus)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의학뉴스 포털 메디컬익스프레스(MedicalXpress)가 4일 보도했다. 
일단의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만 장기간에 걸쳐 레스베라트롤을 투여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셰티 박사는 말했다.  
레스베라트롤이 투여되지 않은 쥐들은 생후 22-25개월 사이에 공간 학습 능력은 대체로 유지되었으나 새로운 공간을 기억하는 능력은 크게 저하됐다.
반면 레스베라트롤을 먹은 쥐들은 공간 학습과 기억 능력이 모두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쥐들은 신경생성(neurogenesis: 신경세포의 생성과 성장)이 대조군 쥐들에 비해 거의 2배나 많았다. 
이 쥐들은 또 해마의 만성 염증도 대조군 쥐들에 비해 가벼웠고 미세혈관 기능이 크게 개선돼 혈류가 좋아졌다. 
이 쥐실험 결과는 중년 말기에 레스베라트롤을 꾸준히 섭취하면 노년에 기억력을 개선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셰티 박사는 설명했다.  
그의 연구팀은 레스베라트롤이 인지기능을 개선하는 분자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