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에 나타난 ‘진짜’ 경찰…청소년들과 학폭 토론

2021-07-21

“익명으로 학교폭력 제보를 받으면 어떨까요?”
“학교폭력 예방 영상은 영향력 있는 사람과 ‘콜라보'(협업)를 해야 홍보 효과가 있을 것 같아요.”
“학폭 기사를 보면 ‘장난이다’라는 말이 많이 나오는데, 그게 가장 문제인 것 같아요.”
지난 19일 네이버의 메타버스(Metaverse) 플랫폼인 ‘제페토’에서 학교폭력 전담 경찰관들과 청소년 9명이 만났다.
각자 개성을 살려 꾸민 아바타를 통해 경찰관과 만나 대화를 나눈 이들은 경기 일산서부경찰서 명예경찰소년소녀단이다.
청소년들은 자신들이 생각하는 학교폭력 예방활동의 방법이나 문제점 등을 자유롭게 얘기했고, 이를 학교전담 경찰관들은 꼼꼼하게 청취했다.
대화를 마친 뒤 경찰관들은 청소년 아바타들과 함께 셀카도 촬영하는 등 새로운 문물을 제대로 소화했다.
일산서부경찰서는 치안 정책에 메타버스를 활용한 사례는 전국 경찰 최초라고 밝혔다.
지난 16일에는 중고생들로 구성된 청소년 정책자문단 9명과 제페토에서 만나 ‘소통 회의’를 진행했으며, 앞으로도 청소년 대상 활동에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할 방침이다.
메타버스는 가상을 뜻하는 ‘메타'(Meta)와 세계·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 세계와 같은 활동이 이뤄지는 가상의 세계를 뜻하는 용어로 최근 청소년 사이에서 부상하고 있다.
메타버스를 통해 실제 연예인의 팬사인회가 이뤄지거나 가상의 공연이 열리는 등 청소년들의 이목을 끄는 다양한 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20일 일산서부경찰서 관계자는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시행으로 대면 예방 활동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한 방안을 떠올렸다”면서 “청소년 사이에서는 익숙하고 재미있는 플랫폼이다 보니 기존의 예방 활동 때보다 호응이 컸다”고 전했다.
이어 “딱딱한 회의 방식을 벗어나고 얼굴을 보고 말하는 게 아니다 보니 청소년들도 더 편하게 의견을 말하는 분위기가 된 것 같다”면서 “앞으로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메타버스에서 학교폭력 예방 교육을 전개해나가면 참여도가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