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UNIST, 박막증착 방식 최고 효율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개발

2022-08-01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대량 생산에 유리한 박막증착 공정 방식으로 고효율·장수명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개발했다고 1일 밝혔다.
UNIST에 따르면 신소재공학과 박혜성 교수 연구팀은 진공 박막증착 공정으로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제조하는 데 성공했다.
진공 박막증착은 원료 물질을 진공 상태에서 증발시켜 기판에 얇게 입히는 방식이다.
대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제조 등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기술이다.
연구팀이 개발한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태양광-전지 변환 효율이 21.4%를 기록했다.
이는 진공 박막증착 공정으로 제조한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중 최고 수준이다.
또 전지 전체를 보호 물질로 감싸는 봉지막 공정 없이도 60∼70% 습도에서 1천 시간 전지를 작동시켰을 때 초기 효율의 60% 이상을 유지하는 내구성을 보였다.
이는 페로브스카이트 물질 위에 증착된 보호 피막 덕분인데, 이 피막은 수분이나 열 자극에 대한 보호 효과가 탁월하면서도 기존 피막과 달리 전지 효율을 떨어뜨리지 않는다고 연구팀을 설명했다.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경우 페로브스카이트 물질 바로 위에 얇은 막을 형성시켜 수분과 열에 약한 페로브스카이트를 보호한다.
그러나 기존에 보호 기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진 ‘루델스덴-포퍼’ 구조 피막은 내부 입자 배열이 불규칙해 전기를 만드는 효율을 떨어뜨렸는데, 무질서한 입자 배열 때문에 전자가 전극까지 제대로 흘러가지 못했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내부 입자의 정렬 방향을 맞춘 보호 피막을 합성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했다.
박혜성 교수는 “박막증착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상용화 가능한 큰 크기로 제작하는 데 매우 유리한 제조 방식”이라며 “이 방식으로 만든 전지의 효율이 20%를 넘어섰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이번 기술을 탠덤 태양전지(실리콘 전지와 페로브스카이트 전지를 결합한 전지), 페로브스카이트 기반 발광 다이오드, 광센서 등에도 응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구 결과는 에너지 분야 국제 학술지인 ‘에너지와 환경과학'(Energy & Environmental Science)에 6월 21일 자로 온라인 공개돼 정식 출판을 앞두고 있다.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의 지원을 받아 이뤄졌다.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