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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전철의 도시별 적용실태조사와 적정성에 관한 연구 - 수도권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pplication Status and Appropriateness of Light Railway Systems -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0 no.4D, 2010년, pp.403 - 411  

김종기 ((주)동명기술공단 도시철도부,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건설관리학) ,  하승우 (한양대학교 대학원 건설환경공학과) ,  서종원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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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1990년대부터 도시공간구조 재배치와 지역 간 균형발전계획에 따라, 경전철, 모노레일, 자기부상열차, 간선급행버스 등 신교통수단 도입이 구체적으로 논의되어 왔고 일부는 건설 중에 있다. 그러나 경량전철 사업추진과정에서 일관성 있게 조율할 수 있는 전담기구역할이 부족하여 사업주체간에 심각한 혼선을 빗고 있으며, KDI 공공투자관리센터에서 시행하고 있는 예비타당성조사도 경제성(B/C)에만 비중을 두고 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형편이다. 따라서 경량전철형식에 대한 적정성 연구가 필요함으로 도시별 유형과 특성에 맞는 효율적인 경량전철형식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서울과 경기도의 지역을 요인분석을 이용하여 6개 군집으로 분류하고 각 군집에 적합한 경량전철을 선정하기 위해 선호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Light railway system is attracted public attention as solution for metropolitan traffic congestion. But it is difficult to decide an appropriate light railway system. It is especially hard in the Seoul metropolitan to decide an appropriate system, because there are many factors that must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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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량전철의 형식은 매우 다양한 형태로 서로 다른 안내방식과 동력방식, 차륜방식, 운전방식 등의 특성이 있어 궤도계 교통수단을 대상으로 수도권의 도시유형을 조사하여 대표도시를 선정하고 국내외 경량전철현황을 조사하여 도시별 유형과 특성에 맞는 효율적인 경량전철형식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위의 중요도 산정 결과를 기준으로 도시유형에 따른 적정시스템선정을 위한 선호도를 산출하였다.
  • 그리고 사업주체마다 중복투자우려와 경량전철의 형식의 무분별한 도입시행은 새로운 교통수단형식에 대한 기술적 발전을 저해하고, 경쟁력 약화가 예상된다. 따라서 경량전철형식에 대한 적정성 연구가 필요함으로 도시별 유형과 특성에 맞는 효율적인 경량전철형식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경량전철형식의 선정기준 정립을 위해 대표도시의 도시유형별 특성과 경량전철시스템 특성의 연계 분석을 위한 기준 정립과 경량전철형식의 선정을 위해 AHP분석을 통한 쌍대비교에 대한 중요도를 측정하였고 중요도 산정 결과를 기준으로 도시유형에 따른 적정시스템선정을 위한 선호도를 산출하여 도시별 유형과 특성에 맞는 경량전철 형식을 선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1, 2군 도시는 AGT(고무차륜, 철제차륜, LIM)형식, 3, 4군 도시는 간선도로축은 지하건설이 가능한 AGT 경량전철형식, 간선과 지선간 또는 지선과 지선은 지상건설이 가능한 모노레일과 노면경량전철형식, 5, 6군 도시는 지상건설이 유리한 모노레일, 또는 SLRT형식의 경량전철을 도입함이 적정하다고 판단되었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경량전철 시스템의 선정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그리고 사업주체마다 중복투자우려와 경량전철의 형식의 무분별한 도입시행은 새로운 교통수단형식에 대한 기술적 발전을 저해하고, 경쟁력 약화가 예상된다.
  • 경량전철형식의 선정기준 정립을 위해 앞서 분류한 대표도시의 도시유형별 특성과 경량전철시스템 특성의 연계 분석을 위한 기준을 정립하고, 경량전철형식의 선정을 위해 의사결정 기법인 AHP분석을 통한 쌍대비교를 실시하여 각 기준의 중요도를 측정하였다. 중요도 산정 결과를 기준으로 도시유형에 따른 적정시스템선정을 위한 선호도를 산출하여 도시별 유형과 특성에 맞는 경량전철형식을 선정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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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도권이란? 수도권이라 함은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및 경기도 전역을 말하며, 수도권의 면적은 11,730km2로 전국의 11.8%에 불과하나, 인구는 23,782천명으로 전국의 48.3%에 해당되며 인구밀도는 전국의 487인/km2에 비해 약 4배나 높은 상태이다. 경기도의 인구증가율이 높으며, 서울은 지속적으로 감소추세이나 최근 감소율이 둔화되고 있음은 일시적일 뿐, 신도시개발 등으로 유동인구는 감소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여러 지방자치단체에서 건설 또는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중인 경량전철 건설 사업의 예는? 경기도 용인시에 운전실이 없는 LIM(Linear Induction Motor) 구동방식의 경전철 18.5km의 노선이 2009년 개통을 목표로 건설 중이고, 의정부시는 무인자동운전 AGT 고무차륜방식 경전철 11km 2011년 개통목표로 건설 중에 있다. 최근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 6.1km와 인천 월미 관광 특구에 모노레일 6.2km가 설계를 착수한 바가 있다. 정부시범사업으로는 서울~하남, 김해~부산 간을 시작으로 민자유치사업으로 추진 중에 있으며, 지방자치시대를 맞아 장기적인 지역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방안으로 향후 경량전철 건설계획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박광복 외, 2003).
경량전철을 처음으로 시작한 것은? 첨단지능형 교통시스템인 경량전철은 AGT(Automatic Guideway Transit), LRT(Light Rapid Transit), 모노레일, BRT(Bus Rapid Transit) 등과 같은 새로운 도시형 대중교통수단을 통칭한다. 경량전철을 처음으로 시작한 것은 도시로의 현저한 인구집중이 도시문제를 발생시킨 1960년대 초 미국이다. 그 이후 1970년대 이래 세계적으로 140여개의 도시에 건설되었고 이들은 대부분 과도한 도로교통, 토지이용, 환경문제를 개선하고, 교통서비스 질의 향상과 도시개발의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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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훈(2007) 도시교통 특성을 고려한 도시철도 시스템 평가방안, 연구보고서, 한국교통연구원. 

  2. 동명기술공단(2006) 전주시경전철 기본설계. 

  3. 박광복, 한국환(2003) 우리나라 경전철 도입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4. 유신코퍼레이션(2007) 인천시 도시철도2호선 기본설계. 

  5. 이창운 등(2000) 도시유형별 적정도시철도시스템 및 규모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6. 조도형, 김대현, 윤지영, 손기민(2007) 경량전철 최적 노선 선정을 위한 평가지표 연구, 2007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대한토목학회, pp. 1059-1062. 

  7. 하승우, 강상혁, 서종원(2008) 다속성 효용이론에 기초한 경량전철 시스템의 선정, 2008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대한토목학회, 1847-1850. 

  8. Leroy W. Demery, J. Wallace Higgins, and Michael D. Setty (2005) Traffic Density Thresholds for Rail Transit Akira Nehashi (1998), New Urban Transit Systems Reconsidered, JRTR. 

  9. Roger L. Mackett and Marion Edwards (1998) The Impact of New Urban Public Transport Systems:will the expectations be met,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Policy and Practice, Vol. 32, No.4, pp. 231-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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