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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10, 2010년, pp.955 - 965
조이상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세욱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조진수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The MH-75 propeller for the MAV propulsion is designed using a free vortex design method which considers design parameters such as the hub-tip ratio, the twist angle distribution, the maximum camber location and the chord length of the propeller blad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the MH-75 prop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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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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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소형 비행체 추진용 MH-75 프로펠러의 공력설계, 공력해석 및 풍동실험의 결과는? | 1) MH-75 프로펠러 설계시 허브비의 변화는 프로펠러의 추력과 효율 특성에 비교적 적은 영향을 나타내었다. 2) MH-75 프로펠러의 자유와 설계기법에 따른 이론적인 비틀림 각 분포는 허브 부분에서 블레이드 단면 추력계수가 음(-)의 값을 나타내는 유동손실이 발생하게 되어, 프로펠러 허브 부분에서의 피치각을 줄임으로써 받음각을 작게하여 실속이 발생하지 않도록 비틀림 각을 결정하였다. 3) MH-75 프로펠러는 단면 에어포일의 최대 캠버가 작을수록, 최대 캠버의 위치가 블레이드 전연보다 후연에 위치할수록 프로펠러 추진효율은 증가하였지만, 추력 성능이 낮게 예측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4) MH-75 프로펠러의 최대 시위 길이가 증가할 수록 전체적으로 프로펠러의 추력성능은 증가하지만 효율은 감소하는 특성을 나타내었다. 이것은 프로펠러 블레이드의 최대 시위 길이가 증가 할수록 추력의 증가와 동시에 블레이드 형상손실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5) MH-75 프로펠러의 공력해석 결과, 프로펠러 추력을 발생시키는 음(-)의 압력차가 허브 부분에서 팁 부분으로 갈수록 블레이드의 전연에서 더욱 크게 발생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프로펠러블레이드의 단면 추력은 블레이드 시위길이가 가장 큰 위치에서 발생하였다. 6) MH-75 프로펠러의 풍동시험결과와 전산해석 결과의 비교를 통해, 3차원 효과를 고려하는 주파수영역 패널법이 저레이놀즈 수 영향을 고려하기 위한 2차원 익형 해석용 XFOIL 프로그램 보다는 정치 추력 및 전진 비행시의 추력을 비교적 정확히 예측함을 확인하였다. | |
초소형 비행체에 사용되는 프로펠러로는 무엇을 사용하고 있는가? | 초소형 비행체는 다양한 목적으로 전세계적으로 많은 대학 및 연구소 등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프로펠러는 주로 Union 사의 U-80 프로펠러와 같은 RC용 프로펠러를 사용하거나, 초소형 비행체의 추력, 동력, 및 효율 등의 요구 조건에 따라 RC용 프로펠러를 변형하여 사용하고 있다[3]. | |
초소형 비행체가 차세대 민수용 및 군수용 장비로 각광받는 이유는? | 최근에는 사람이 직접 육안으로 탐색이 힘든 지역에서 정찰, 교통 및 환경 감시에 활용이 가능한 초소형 비행체(Micro Air Vehicle, MAV)의 개발이 증대되고 있다[1]. 초소형 비행체는 무인항공기(Unmanned Aerial Vehicle, UAV)에 비해 협소한 지역이나 도심 시가지를 저공 무인 정찰, 방사능 오염도 측정, 도심지 교통량 파악 및 대기오염 측정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차세대 민수용 및 군수용 장비로 각광을 받고 있다[2]. |
Muller, T. J. and DeLaurier, J. D., "An Overview of Micro Air Vehicle Aerodynamics", Fixed and Flapping Wing Aerodynamics for Micro Air Vehicle Applications, Edited by Muller, T. J., Progress In Astronautics and Aeronautics, Vol. 195, 2001, AIAA,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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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nada.kth.se/~chris/pablo/pablo.html
Thompson, P., Ward, G., Kelman, B., and Null, W., "Design Report : Development of Surveillance, Endurance, and Ornithoptic Micro Air Vehicles", 8th International Micro Air Vehicle Competition conference,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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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K. H., Jeon, Y. H., Bae, E. S., and Lee, D. H., "Implementation of the Numerical Optimization for the Micro-Air Vehicle Propeller", 10th AIAA/ISSMO Multidisciplinary Analysis and Optimization Conference(AIAA 2004-4428), 2004.
Drela. M., "XFOIL: An Analysis and Design for Low Reynolds Number Airfoil", Low Reynolds Number Aerodynamics, Springer-Verlag, New York, 1989, pp. 1-12.
이영빈, 김종암, 노오현, "SNU 초소형 비행체의 개발과 개선",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 종합학술대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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