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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렬형 저감 차수 칼만 필터를 이용한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센서리스 제어
Sensorless Control Strategy of IPMSM Based on a Parallel Reduced-Order Extended Kalman Filter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16 no.3, 2011년, pp.266 - 273  

임동훈 (한양대 대학원 전기공학과) ,  박병건 (한양대 대학원 전기공학과) ,  김래영 (한양대 전기제어생체공학부) ,  현동석 (한양대 전기제어생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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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IPMSM)의 확장형 역기전력(EEMF) 모델을 이용한 저감차수 병렬형 확장형 칼만 필터(EKF)를 이용한 센서리스 제어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센서리스 제어 기법은 간단한 수학적 구조로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구동에 적합한 확장형 역기전력 모델을 이용하여 두 개의 저감 차수 형태로 표현하였다. 이러한 두 모델은 매 샘플링 시간마다 확장형 칼만 필터에 번갈아 연산된다. 행렬의 차수를 저감하여 EKF의 연산시간의 단축과 알고리즘 구현의 부담을 줄였으며 센서리스 제어의 안정적인 상태 벡터의 추정을 위해 병렬로 구동하는 두 모델에 의해 추정된 정보를 이용하였다. 제안된 기법은 실험 결과를 통하여 안정적인 위치 추정 및 속도 추정 성능을 검증 하였으며, 전 차수 EKF와의 연산 시간 비교를 통하여 우수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novel sensorless control scheme for a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PMSM) by using a parallel reduced-order Extended Kalman Filter. The proposed scheme can obtain rotor position and speed by back-EMF that is estimated by reduced-order EKF and save computation time greatl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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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IPMSM의 센서리스 제어를 위하여 병렬형 저감차수 칼만 필터를 이용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기법은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모델인 확장형 역기전력(EEMF) 모델을[13] 기본으로 저감차수의 모델을 제안하였으며, 병렬형 EKF를 사용하여 추정된 역기전력을 통해 회전자의 위치 및 속도를 추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IPMSM의 수학적 모델인 확장형 역기전력을 바탕으로 병렬형 저감차수 EKF 센서리스 제어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센서리스 제어기법은전 차수모델 보다 약 15usec 정도의 연산시간을 단축시켰으며 부하변동이나 속도지령치의 변동에도 회전자 속도 및 위치를 안정적으로 추정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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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구 자석 동기 전동기의 장점은? 영구 자석 동기 전동기(PMSM)는 보수성 및 제어, 내환경성이 우수하고 고효율, 고역률 및 정밀제어가 가능한 전동기로써 다양한 산업 및 가전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영구자석 동기전동기는 돌극성에 의해 부착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SPMSM: Surface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s)와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IPMSM: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로 구분 된다.
IPMSM의 정밀한 벡터 제어를 위해 필요한 것은? 그중에서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는 마그네틱 토크와 릴럭 턴스 토크를 동시에 이용하기 때문에 고효율 고성능 전동기로 인식되어 차세대 전동기로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IPMSM의 정밀한 벡터 제어를 위해 엔코더 및 리졸버 와 같은 센서를 통해 회전자의 속도 및 위치의 검출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속도및 위치 센서들은 모터의 부피 및 가격이 상승이 되고 주위 온도나 습도에 환경적인 영향을 받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엔코더 및 리졸버 와 같은 센서의 단점은? 하지만, IPMSM의 정밀한 벡터 제어를 위해 엔코더 및 리졸버 와 같은 센서를 통해 회전자의 속도 및 위치의 검출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속도및 위치 센서들은 모터의 부피 및 가격이 상승이 되고 주위 온도나 습도에 환경적인 영향을 받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단점으로 인해 위치 및 속도 센서가 필요 없는 다양한 센서리스 제어기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왔다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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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N. Matsui, " Sensorless PM Brushless DC Motor Drive", EEEE Trans, Industrial Electronics, Vol. IE-43, No. 2, pp 300-308, April 1996. 

  2. Seok-Chae Yoon and Jang-Mok Kim, "Sensorless Control of a PMSM at Low Speeds using High Frequency Voltage Injection", Journal of Power Electronics, Vol. 5, No. 1, pp. 11-19, Jan. 2005. 

  3. P. L. Jansen and R. D. Lorenz, "Transducerless Position and Velocity estimation in Induction and Salient AC Machines," IEEE-IAS Conf, Rec, pp. 488-495,1994. 

  4. L. A. Jones and J. H. Lang, "A state Observer for the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IEEE Trans on Ind. Elec., Vol. 36, No. 3, pp. 374-382, 1989. 

  5. Y. H. Kim, "High Performance IPMSM Drives without Rotational Position Sensors Using Reduced-Order EKF," IEEE Trans. Energy Conversion., Vol. 14, No. 4, pp. 868-873, 1999. 

  6. Z. Q. Zhu, X. Zhu, P.D. Sun, and D. Howe, "Estimation of Winding Resistance and PM Flux-Linkage in Brushless AC Machines by Reduced-Order Extended Kalman Filter." in Conf. Rec., IEEE-Networking, Sensing and Control, 2007, pp. 740-745. 

  7. M. C. Huang, A. J. Moses and F. Anayi, X. G. Yao, "Reduced-Order Linear Kalman Filter (RLKF) Theory in Application of Sensorless Control f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PMSM)," in Conf. Rec., IEEE-ICIEA, pp. 1-6, 2006. 

  8. Z. Zedong, L. Yongdong, M. Fadel and X. Xi, "A Rotor Speed and Load Torque Observer for PMSM Based on Extended Kalman Filter," in Conf. Rec., IEEE-ICIT, pp. 233-238, 2006. 

  9. S.Bolognani, R. Oboe, and M. Zigliotto, "Sensorless full-digital PMSM drive with EKF estimation of speed and rotor position," IEEE Trans. Ind. Electron., Vol. 46, No. 1, pp. 1-8, Feb. 1999. 

  10. S. Bolognani, R. Oboe, and M. Zigliotto, "Extended Kalman filter tuning in sensorless PMSM drives," IEEE Trans. Ind. Applications, Vol. 39, No. 6, pp. 1741-1747, Nov-Dec. 2002. 

  11. M. Boussak, "Implementation and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Sensorless Speed Control With Initial Rotor Position Estimation for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Drive," IEEE Trans. Power Electron., Vol. 20, No. 6, pp. 1413-1422, Nov. 2005. 

  12. Z. Zedong, L. Yongdong, M. Fadel and X. Xi, "A Rotor Speed and Load Torque Observer for PMSM Based on Extended Kalman Filter," in Conf. Rec., IEEE-ICIT, 2006, pp. 233-238. 

  13. Ichikawa, S. Tomita, M. Doki, S. Okuma, S. "Sensorless Control of Permanent-Magnet Synchronous Motors Using Online Parameter Identification Based on System Identification Theory" IEEE Trans. Ind. Appl, 2006, Vol 53; No. 2, pages 363-372. 

  14. J. S. Kim and S. K. Sul, "New approach for the low-speed operation of PMSM drives without rotational position sensors" IEEE Trans. Power Electron., Vol. 11, No. 2, pp. 512-519, May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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