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교육과정에 의해 개편된 국내 중학교 과학 교과서 3권과 1985년 일부 개정된 일본 중학교 과학 교과서 중 "改訂新しい科學" (이하 편의상 일본 중학교 과학 교과서라 한다) 4권을 비교 검토하고 앞으로 국내 교과서가 나아갈 방향을 알아 보았다. 1. 국내 중학교 과학 교과서는 학년별로 과학책이 나뉘어 있는 것에 비하여 일본 중학교 과학 교과서는 1분야 화학, 물리 2분야 생물, 지구과학으로 나뉘어 분야별 상·하권 4권으로 되어 있고 양쪽 다 생물 분야가 차지하는 면 수가 가장 많다. 2. 국내 교과서에서의 실험 수가 일본 교과서에서의 실험 수(연구, 나의 연구, 자유연구)보다 훨씬 적었다. 3. 일본 교과서에서의 실험에 사용되는 약품의 종류는 국내 교과서에서 사용되는 약품의 종류보다 훨씬 적고, 실험 재료는 국내교과서 일본 교과서 모두 일상생활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4. 국내 교과서에서나 일본 교과서에서의 실험은 양쪽 다 탐구실험으로 나아가고 있으나 일본 교과서에서의 실험 형태가 더 ...
4차 교육과정에 의해 개편된 국내 중학교 과학 교과서 3권과 1985년 일부 개정된 일본 중학교 과학 교과서 중 "改訂新しい科學" (이하 편의상 일본 중학교 과학 교과서라 한다) 4권을 비교 검토하고 앞으로 국내 교과서가 나아갈 방향을 알아 보았다. 1. 국내 중학교 과학 교과서는 학년별로 과학책이 나뉘어 있는 것에 비하여 일본 중학교 과학 교과서는 1분야 화학, 물리 2분야 생물, 지구과학으로 나뉘어 분야별 상·하권 4권으로 되어 있고 양쪽 다 생물 분야가 차지하는 면 수가 가장 많다. 2. 국내 교과서에서의 실험 수가 일본 교과서에서의 실험 수(연구, 나의 연구, 자유연구)보다 훨씬 적었다. 3. 일본 교과서에서의 실험에 사용되는 약품의 종류는 국내 교과서에서 사용되는 약품의 종류보다 훨씬 적고, 실험 재료는 국내교과서 일본 교과서 모두 일상생활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4. 국내 교과서에서나 일본 교과서에서의 실험은 양쪽 다 탐구실험으로 나아가고 있으나 일본 교과서에서의 실험 형태가 더 전통주의 실험 형태에 가깝다. 5. 국내 교과서의 교과 내용이나 일본 교과서의 교과 내용이나 모두 화학의 기초 및 이론적 개념에 대한 내용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6. 국내 교과서는 일본 교과서에 비해 그림, 사진 등의 면 수가 훨씬 적고, 천연색 사진이 없었다. 7. 국내 교사용 지도서는 일본 교사용 지도서에 비하여 양이 적은 편이며 보충 자료도 빈약하고, 실험 지도 방법이 소홀하며, 평가 문항, 기구 및 약품 일람표, T.P(transparency) 자료 원형 등이 없었다.
4차 교육과정에 의해 개편된 국내 중학교 과학 교과서 3권과 1985년 일부 개정된 일본 중학교 과학 교과서 중 "改訂新しい科學" (이하 편의상 일본 중학교 과학 교과서라 한다) 4권을 비교 검토하고 앞으로 국내 교과서가 나아갈 방향을 알아 보았다. 1. 국내 중학교 과학 교과서는 학년별로 과학책이 나뉘어 있는 것에 비하여 일본 중학교 과학 교과서는 1분야 화학, 물리 2분야 생물, 지구과학으로 나뉘어 분야별 상·하권 4권으로 되어 있고 양쪽 다 생물 분야가 차지하는 면 수가 가장 많다. 2. 국내 교과서에서의 실험 수가 일본 교과서에서의 실험 수(연구, 나의 연구, 자유연구)보다 훨씬 적었다. 3. 일본 교과서에서의 실험에 사용되는 약품의 종류는 국내 교과서에서 사용되는 약품의 종류보다 훨씬 적고, 실험 재료는 국내교과서 일본 교과서 모두 일상생활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4. 국내 교과서에서나 일본 교과서에서의 실험은 양쪽 다 탐구실험으로 나아가고 있으나 일본 교과서에서의 실험 형태가 더 전통주의 실험 형태에 가깝다. 5. 국내 교과서의 교과 내용이나 일본 교과서의 교과 내용이나 모두 화학의 기초 및 이론적 개념에 대한 내용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6. 국내 교과서는 일본 교과서에 비해 그림, 사진 등의 면 수가 훨씬 적고, 천연색 사진이 없었다. 7. 국내 교사용 지도서는 일본 교사용 지도서에 비하여 양이 적은 편이며 보충 자료도 빈약하고, 실험 지도 방법이 소홀하며, 평가 문항, 기구 및 약품 일람표, T.P(transparency) 자료 원형 등이 없었다.
The contents of recent editions (1985) of three Korean Science textbooks and four Japanese Science textbooks of middle school published in 1985 has been analyz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The number of experiment is less in the Korean textbooks than in Japanese ones. 2. Both Japanese and Korea...
The contents of recent editions (1985) of three Korean Science textbooks and four Japanese Science textbooks of middle school published in 1985 has been analyz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The number of experiment is less in the Korean textbooks than in Japanese ones. 2. Both Japanese and Korean textbooks put stress on the basic concepts and the general principles of chemistry. 3. Japanese textbooks by comparing with Korean text- books not only consist of more figures, more pictures and more colourful pictures. 4. It is notice able that the teacher's guides of Korean textbooks content less index data and experiment's methods than Japanese ones.
The contents of recent editions (1985) of three Korean Science textbooks and four Japanese Science textbooks of middle school published in 1985 has been analyz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The number of experiment is less in the Korean textbooks than in Japanese ones. 2. Both Japanese and Korean textbooks put stress on the basic concepts and the general principles of chemistry. 3. Japanese textbooks by comparing with Korean text- books not only consist of more figures, more pictures and more colourful pictures. 4. It is notice able that the teacher's guides of Korean textbooks content less index data and experiment's methods than Japanese o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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