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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한국과 일본 중학교 과학교과서중 화학영역에 대한 비교 연구
Comparative Studies on Chemistry Course of Science Textbook of Middle School in Korea and Japan 원문보기


정춘희 (梨花女子大學校 敎育大學院 과학교육전공(화학교육분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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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교육과정에 의해 개편된 국내 중학교 과학 교과서 3권과 1985년 일부 개정된 일본 중학교 과학 교과서 중 "改訂新しい科學" (이하 편의상 일본 중학교 과학 교과서라 한다) 4권을 비교 검토하고 앞으로 국내 교과서가 나아갈 방향을 알아 보았다. 1. 국내 중학교 과학 교과서는 학년별로 과학책이 나뉘어 있는 것에 비하여 일본 중학교 과학 교과서는 1분야 화학, 물리 2분야 생물, 지구과학으로 나뉘어 분야별 상·하권 4권으로 되어 있고 양쪽 다 생물 분야가 차지하는 면 수가 가장 많다. 2. 국내 교과서에서의 실험 수가 일본 교과서에서의 실험 수(연구, 나의 연구, 자유연구)보다 훨씬 적었다. 3. 일본 교과서에서의 실험에 사용되는 약품의 종류는 국내 교과서에서 사용되는 약품의 종류보다 훨씬 적고, 실험 재료는 국내교과서 일본 교과서 모두 일상생활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4. 국내 교과서에서나 일본 교과서에서의 실험은 양쪽 다 탐구실험으로 나아가고 있으나 일본 교과서에서의 실험 형태가 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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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ontents of recent editions (1985) of three Korean Science textbooks and four Japanese Science textbooks of middle school published in 1985 has been analyz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The number of experiment is less in the Korean textbooks than in Japanese ones. 2. Both Japanese and Korea...

Keyword

#한국 일본 중학교 과학교과서 화학영역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춘희
학위수여기관 梨花女子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과학교육전공(화학교육분야)
발행연도 1986
총페이지 viii, 51p.
키워드 한국 일본 중학교 과학교과서 화학영역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4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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