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제 연구는 각 언어를 사용하는 민족의 시간에 관한 의식 구조와 언어화 양상에 토대를 두어야 한다. 이제껏 국어의 시제 연구가 이렇다할 일치점을 찾지 못한 것은 이러한 바탕에 대한 근본적인 접근이 없이 서구식 연구 원리나 방법의 적용에 급급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그러므로 국어 시제 연구를 위해서는 그 방법의 문제가 선결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이 논문에서는 먼저 국어 시제 연구 방법을 설정하고 그에 따라 시제형태소‘았'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우리 민족을 비롯한 동양인의 사고 방식은 사물들의 개별성을 인정하면서 동시에 이 개별체들을 각각의 상이성과 대비점들의 일체를 포용하는 전원적(全元的)인 일원체(一元體)의 현신으로서 인식하는 전원적인 일원론이다. 그리고 우리말은 의미 위주로 발달된 언어이어서 의미적인 면에서 내용(message)전달에 최소한도로 필요한 요소만 갖추면 문장으로서 성립되며, 문법적 형식보다는 각 요소간의 유기적 관련을 더욱 중요시한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국어 시제 형태소의 의미는 각 요소와의 유기적인 관련에 의하여 각각의 개별 의미들을 표출해 낼 수 있고, 또한 모든 개별적인 의미들을 포괄할 수 있는 '원형 의미 (prototypical ...
시제 연구는 각 언어를 사용하는 민족의 시간에 관한 의식 구조와 언어화 양상에 토대를 두어야 한다. 이제껏 국어의 시제 연구가 이렇다할 일치점을 찾지 못한 것은 이러한 바탕에 대한 근본적인 접근이 없이 서구식 연구 원리나 방법의 적용에 급급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그러므로 국어 시제 연구를 위해서는 그 방법의 문제가 선결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이 논문에서는 먼저 국어 시제 연구 방법을 설정하고 그에 따라 시제형태소‘았'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우리 민족을 비롯한 동양인의 사고 방식은 사물들의 개별성을 인정하면서 동시에 이 개별체들을 각각의 상이성과 대비점들의 일체를 포용하는 전원적(全元的)인 일원체(一元體)의 현신으로서 인식하는 전원적인 일원론이다. 그리고 우리말은 의미 위주로 발달된 언어이어서 의미적인 면에서 내용(message)전달에 최소한도로 필요한 요소만 갖추면 문장으로서 성립되며, 문법적 형식보다는 각 요소간의 유기적 관련을 더욱 중요시한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국어 시제 형태소의 의미는 각 요소와의 유기적인 관련에 의하여 각각의 개별 의미들을 표출해 낼 수 있고, 또한 모든 개별적인 의미들을 포괄할 수 있는 '원형 의미 (prototypical meaning)'와, 원형 의미와 문장 내외의 다른 요소들과의 유기적인 관련에 의해 나타나는 '2차 의미(secondary meaning)'로 구분하여 살펴 보아야 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구분은 사고 방식과 언어 표현사이에 철학적인 동질성을 부여할 수 있고, 한 시제 형태소가 과거, 현재, 미래는 물론 상과 법까지 넘나들며 아주 다양한 의미를 표출해 내는 현상 을 모순 없이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방법을 토대로 살펴 본 '았'의 2차의미는 대개 4가지 양상으로 나누어 진다. 과거 사태의 서술에서는 주로 그 사태가 이미 지나가 버린 일임을 가리켜 주고, 현재 사태의 서술에서는 화자의 의식 흐름을 일단 단락시켜 과거 지향적이게 하고, 미래 사태의 서술에서는 주로 법으로 쓰여 강한 어투를 표시하는데, 이 강한 어투는 미래의 일을 이미 끝나버린(지나간) 일처럼 표현함으로써 얻어진 것이다. '았'은 상황에 따라 결과의 지속을 나타내는데 쓰이는데 이 '결과' 는 어떤 사태의 끝남 뒤에 당연히 주어지는 정보이고, 그 지속 여부는 '았'에 의하여 직접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른 요소와의 유기적인 관련에 의한 것이며 '았'은 본질적으로 서술된 사태의 끝남을 표현한다. 이러한 2차 의미들을 토대로 '끝남'이라는 원형 의미를 추출할 수 있다. 이 '끝남' 이라는 원형 의미가 문장 내외의 다른 요소들과 유기적으로 관련하여 수십 가지의 2차 의미들을 표출해 내는 것이다.
시제 연구는 각 언어를 사용하는 민족의 시간에 관한 의식 구조와 언어화 양상에 토대를 두어야 한다. 이제껏 국어의 시제 연구가 이렇다할 일치점을 찾지 못한 것은 이러한 바탕에 대한 근본적인 접근이 없이 서구식 연구 원리나 방법의 적용에 급급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그러므로 국어 시제 연구를 위해서는 그 방법의 문제가 선결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이 논문에서는 먼저 국어 시제 연구 방법을 설정하고 그에 따라 시제형태소‘았'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우리 민족을 비롯한 동양인의 사고 방식은 사물들의 개별성을 인정하면서 동시에 이 개별체들을 각각의 상이성과 대비점들의 일체를 포용하는 전원적(全元的)인 일원체(一元體)의 현신으로서 인식하는 전원적인 일원론이다. 그리고 우리말은 의미 위주로 발달된 언어이어서 의미적인 면에서 내용(message)전달에 최소한도로 필요한 요소만 갖추면 문장으로서 성립되며, 문법적 형식보다는 각 요소간의 유기적 관련을 더욱 중요시한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국어 시제 형태소의 의미는 각 요소와의 유기적인 관련에 의하여 각각의 개별 의미들을 표출해 낼 수 있고, 또한 모든 개별적인 의미들을 포괄할 수 있는 '원형 의미 (prototypical meaning)'와, 원형 의미와 문장 내외의 다른 요소들과의 유기적인 관련에 의해 나타나는 '2차 의미(secondary meaning)'로 구분하여 살펴 보아야 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구분은 사고 방식과 언어 표현사이에 철학적인 동질성을 부여할 수 있고, 한 시제 형태소가 과거, 현재, 미래는 물론 상과 법까지 넘나들며 아주 다양한 의미를 표출해 내는 현상 을 모순 없이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방법을 토대로 살펴 본 '았'의 2차의미는 대개 4가지 양상으로 나누어 진다. 과거 사태의 서술에서는 주로 그 사태가 이미 지나가 버린 일임을 가리켜 주고, 현재 사태의 서술에서는 화자의 의식 흐름을 일단 단락시켜 과거 지향적이게 하고, 미래 사태의 서술에서는 주로 법으로 쓰여 강한 어투를 표시하는데, 이 강한 어투는 미래의 일을 이미 끝나버린(지나간) 일처럼 표현함으로써 얻어진 것이다. '았'은 상황에 따라 결과의 지속을 나타내는데 쓰이는데 이 '결과' 는 어떤 사태의 끝남 뒤에 당연히 주어지는 정보이고, 그 지속 여부는 '았'에 의하여 직접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른 요소와의 유기적인 관련에 의한 것이며 '았'은 본질적으로 서술된 사태의 끝남을 표현한다. 이러한 2차 의미들을 토대로 '끝남'이라는 원형 의미를 추출할 수 있다. 이 '끝남' 이라는 원형 의미가 문장 내외의 다른 요소들과 유기적으로 관련하여 수십 가지의 2차 의미들을 표출해 내는 것이다.
This paper shows a hypothetic way of studing the-tense of Korean and analyzes the meaning of the tense morpheme '-ass-' In this paper, the meanings of the tense morphemes of Korean are devided into 'prototypical meaning' and 'secondary meaning' according to the total monism in the East and the way o...
This paper shows a hypothetic way of studing the-tense of Korean and analyzes the meaning of the tense morpheme '-ass-' In this paper, the meanings of the tense morphemes of Korean are devided into 'prototypical meaning' and 'secondary meaning' according to the total monism in the East and the way of linguistic expression of Korean. Secondary meanings are represented as particular phases based on the organic relation between the prototypical meaning and other elements-discourse enviroment, context, adverbs, etc.. This way of division not only gives philosophical homogenity to the meanings of the tense morphemes and philosophy but also accounts, without contradiction, for the, phenomenon that the tense morphemes of Korean can mark not only simple tenses ( present; past, future ) but also aspects ( mainly perfect ) and mood ( assertion, emphasis, etc. ). Based on this way, the meanings of '-ass-' are analysed in Chapter III. Secondary meanings of '-ass-' are roughly devided into four phases. In the expressions of the past events, '-ass-' indicate that the events already passed away at the present time. In the expressions of the present events '-ass-' suspends the stream of the speaker consiousness, so that it makes the events past-oriented. In the expressions of the future events, '-ass-' represents the speaker's intense tone, which derives from the way that the speaker represents the future events as if it passed away. In the expressions of the parfective events, there may be results persisting in the present time. However, '-ass-' doesn't directly represent the results, which the very information automatically given at the closing of action. '-ass-' basically represents the closing of action From these facts, the prototypical meaning of '-ass-' can be drawn which means the closing of action.
This paper shows a hypothetic way of studing the-tense of Korean and analyzes the meaning of the tense morpheme '-ass-' In this paper, the meanings of the tense morphemes of Korean are devided into 'prototypical meaning' and 'secondary meaning' according to the total monism in the East and the way of linguistic expression of Korean. Secondary meanings are represented as particular phases based on the organic relation between the prototypical meaning and other elements-discourse enviroment, context, adverbs, etc.. This way of division not only gives philosophical homogenity to the meanings of the tense morphemes and philosophy but also accounts, without contradiction, for the, phenomenon that the tense morphemes of Korean can mark not only simple tenses ( present; past, future ) but also aspects ( mainly perfect ) and mood ( assertion, emphasis, etc. ). Based on this way, the meanings of '-ass-' are analysed in Chapter III. Secondary meanings of '-ass-' are roughly devided into four phases. In the expressions of the past events, '-ass-' indicate that the events already passed away at the present time. In the expressions of the present events '-ass-' suspends the stream of the speaker consiousness, so that it makes the events past-oriented. In the expressions of the future events, '-ass-' represents the speaker's intense tone, which derives from the way that the speaker represents the future events as if it passed away. In the expressions of the parfective events, there may be results persisting in the present time. However, '-ass-' doesn't directly represent the results, which the very information automatically given at the closing of action. '-ass-' basically represents the closing of action From these facts, the prototypical meaning of '-ass-' can be drawn which means the closing of 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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