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교육내용에 관한 이데올로기적 분석 : 재생산 이론을 중심으로
(A) study on analyzing the ideology of curriculum content : centered on reproduction theory 원문보기


김호중 (전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本 論文은 學校敎育課程에 社會의 價値體系나 이데올로기가 반영되어 있음을 검토함으로써 學校 敎育內容에 관련된 이데올로기와 社會的 統制를 分析하고 있다. 構造機能主義 관점에서는 學校에서 가르쳐 지는 知識은 社會的으로 合意된 價値 中立的으로 간주하여 졌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知識의 選定·組織의 원리 는 별로 중요한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新敎育社會學에서는 知識은 社會的으로 合意되거나 절대적인 것이 아니고, 知識은 社會構造의 正當性을 위해서 社會的 條件에 따라 構成 되어지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知識社會學의 관점은 敎育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intended to analyze the ideology and social control of curriculum content by examining the value system or ideology of society is reflected in the school curriculum. In the perspectives of structural functionalism, educational knowledge has been considered as the consensus on its legit...

주제어

#교육내용 이데올로기 재생산이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호중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1987
총페이지 45 p.
키워드 교육내용 이데올로기 재생산이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716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