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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한국 판타지동화의 환상성 구현방식 연구 원문보기


김자연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문화콘텐츠기획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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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대의 화두는 경쟁력이다. 이에 맞추어 이 연구는 송 · 수신자가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이룰 때 비로소 경쟁력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그 메시지의 본질 탐색을 출발점으로 삼았다.
모든 문화는 인간 욕망이 투영된 ‘환상’의 형상화라고 할 수 있다. 환상을 통하여 욕망과 결핍을 해소해 나가는 것이므로, 환상의 역할과 가치에 주목하였다. 그런 의미에서 환상성 창조 능력은 곧 경쟁력이 된다.
환상은 서사물을 매개로 획득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사구조를 통하여 환상성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그 방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활발하게 판타지 세계를 보여 주고 있는 한국 판타지동화를 분석의 대상으로 삼았다. 우리의 전통 민담을 계승 · 발전시키며 창조적 변용을 이루어낸 작품 『샘마을 몽당깨비』 한 편과 판타지동화의 핵심인 시 · 공간의 특성을 잘 살린 작품 『영모가 사라졌다』 한 편을 선정하였다. 또한 두 작품의 서사구조 분석을 위하여 서사구성요소인 배경, 사건, 인물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사건의 전환, 환상성과 사실성의 병치 여부를 분석하여 서술방식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황선미의 『샘마을 몽당깨비』는 샘마을이라는 현실적 공간 속에서 비현실적 이야기가 펼쳐지는 ‘1차 세계형 판타지’ 형식으로 설정되었다. 과거와 현재가 얽혀지며 환상적 존재인 도깨비가 등장하는 비현실적인 사건이 삽입되면서 성공적으로 환상성을 구현하고 있다. 특히 지상과 지하 세계를 넘나들며 천 년의 팽창된 시 · 공간에서 장엄한 판타지 세계를 펼치고 있다. 또한 도깨비의 전통성과 특성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주제를 구현해 내는 ‘몽당깨비’라는 창조적인 인물 탄생은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하지만 부분적으로 어린이 독자를 의식한 주제 구현에 대한 강박감이 드러나면서 판타지 세계에서 맛볼 수 있는 자유와 해방의 느낌이 약화되었다는 아쉬움이 있다.
공지희의 『영모가 사라졌다』는 ‘교통형 판타지’로 현실세계와 완전히 분리된 초현실의 공간을 설정하였다. 통로를 통하여 ‘라온제나’라는 낯선 세계로 들어가는 환상성 유발과 연속적인 변신 플롯을 통한 욕망 분출이라는 치유 과정은 생생한 환상체험을 가능하게 한다. 아울러 이 작품에서는 판타지동화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인 ‘꿈꾸기 →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ig story in this global era is competitiveness. In line with this, this study focused on the fact that competitiveness can be obtained only when senders and receivers realize effective mass communication, and therefore, set the exploration of the given message's essence as the starting point.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자연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콘텐츠학과 문화콘텐츠기획전공
지도교수 조혜정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v, 10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892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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