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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중학교 신·구 과학 교과서 중 생물 영역에 대한 실험·관찰의 검토
(An) analytical study on experiments of biology course of the current and the former science textbooks in the Korean middle schools 원문보기


박현신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과학교육전공(생물교육분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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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7년 5차 개정된 교육 과정에 따라 발행된 국내 중학교 과학 교과서 5종 15권과 1981년 4차 개정 이후 이번 개정이 있기 전까지 사용 되어온 과학 교과서 3권의 생물 영역에 대하여 실험 횟수·단원명·기구·약품·재료를 조사·비교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새로운 교과서 5종의 실험 가지수는 총 182회로 평균 36.4회를 나타내 종전 교과서 35회와 거의 비숫하나 각 교과서간의 차이는 상당히 크다. 2. 실험 항목은 총 86종인데 그 중 5종 교과서에서 공통으로 다룬 실험은 단 8개 뿐이고 나머지 실험은 각 교과서에서 산발적으로 다루고 있다. 3. 실험 기구 사용 빈도는 현미경 검경기구·슬라이드 글라스·커버글라스·샤알레 등의 사용 횟수가 많았으며 실험 시약 사용 빈도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iology course in the current and the former science textbooks (15 of 5 kinds) in the Korean Middle Schools revised recently by the new curriculum were analyzed with special respect to experiments and compared with the former ones (3 of 3 kinds). The results obtained are as follows: 1. The total...

Keyword

#중학교 과학교과서 생물영역 생물실험 생물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현신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과학교육전공(생물교육분야)
발행연도 1989
총페이지 v, 41p.
키워드 중학교 과학교과서 생물영역 생물실험 생물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895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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