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에서는 중학생들의 열·온도에 대한 학습 이전의 개념 형성 정도와 지배적인 개념의 유형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오인을 해소시키기 위한 교수/학습 전략을 수업 현장에 투입·적용하여 열·온도의 개념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검사 문항의 지필 검사를 통하여 열·온도에 대한 선입 개념의 유형을 알아본 후, 이 중 108명의 학생을 통제반과 실험반으로 구분하여 통제반은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에 기초한 전통적 학습법으로, 실험반은 AAAB 수업 모형에 따른 학습법으로 수업 처치한 추 개념변화에 대한 효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인지 수준, 지능 지수, 과학 성취도를 측정하여 각각에 따른 과학적 개념 형성과의 관계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열·온도에 대하여 학생들이 갖고 있는 선입개념들은 과학적 개념과는 다른 다양한 유형의 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많은 학생들이 물질적 실체와 연관시켜 열개념을 이해하고 있었으며, ...
This study was investigated to more effective of teaching strategy. These subject were heat and temperature concepts in middle school science. The first of all these in this study were piloted to 50 primary school students and 150 middle school students. The groups were randomly divided into the con...
저자 | 김상명 |
---|---|
학위수여기관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과학교육전공(화학교육분야) |
발행연도 | 1992 |
총페이지 | viii, 94p. |
키워드 | 열 온도 중학교 학생 오개념 조사 수업 처치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91289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