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건물 환경색채디자인에 관한 연구 : D지역 대학교 교실내 배색을 중심으로
(A) study of environment color design of school buildings : Mainly with color arrangement of university classrooms 원문보기


유하연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환경 색채는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바탕으로 이해되며, 인간의 생존과 안전에 영향을 미치고, 미적 가치를 지키는 데 필요한 요소로써 사회, 문화적 차원에서 보아 색채 사용과 관계있는 환경 문제의 한 부분으로 정의된다. 인간은 막대한 색채 정보 속에서 생활하고 있으면서도 그 가치의 중요성에 무관심한 것이 사실이다. 색채는 환경 정보로써 작용하여 인간의 생리, 심리, 사고에 영향을 미침으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아울러 학교 환경은 학습자의 의식, 행동, 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삶의 의미와 내용에 작용하는 여건 혹은 조건으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학교는 그 어떤 환경보다도 인간 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환경이 되어야 한다. 인간의 발달 과정 중 청년기는 신체적 발달이 매우 빠르고 감정이 풍부하여 자아 주체성을 형성해 가면서 일생을 준비하는 시기로써,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게 된다. 이 시기의 학습 활동은 주로 교실 환경 속에서 전개되는데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교실 환경에 따라 그 능력을 발휘하게 된다. 결국 학교 교실의 환경 색채는 총체적 학습 자극으로 학습자의 사고, 판단 작용과 감정상의 반응을 일으키기도 하고 제한하기도 한다. 비정서적 색채는 학습자의 혈압, 호흡, 행동 심리적으로 영향을 주어 안정감을 주지 못한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현 대학교 교실의 색채는 어둡고 답답하여 학습나들이 무의식적으로 피로, 권태로움을 느낄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실내 도색은 건물주와 설계자 또는 학교 책임자의 취향이나 기호에 의해 특별한 계획 없이 선정되어 진다. 이러한 학습자의 기호를 고려하지 않은 학습 환경은 최선의 교육 환경이라 할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 대한 예비적 고찰로, 색이 인간에게 미치는 심리적 영향을 살펴보고, 효율적인 학습 능률의 수행과 학습자들의 심리적, 정서적 만족을 성취 가능하게 하는 적합한 교실 색채 디자인을 위한 색채 계획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간, 환경이라는 틀 아래에서 교실 환경 색채를 다룸으로써 긍정적인 환경적, 행위적 변화를 예측하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vironment color is understood on the basis of relation between human and environment around him and directly connected with his life and safety. It is a factor that keeps artistic value and, from social and cultural point of view, is defined as a part of environment Issues. It is true that human, ...

주제어

#학교건물 환경색채디자인 교실내배색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하연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발행연도 1995
총페이지 viii, 55p.
키워드 학교건물 환경색채디자인 교실내배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298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