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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특구지역 안내표지판 및 사인의 색채특성 분석 -부산 해운대 관광특구지역을 중심으로-
Analysis of Color Characteristics of Signs and Signs in Special Tourist Zones: Focusing on Busan Haeun-dae Tourist Zon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2, 2020년, pp.67 - 78  

조정형 (국립 부경대학교 공업디자인학과)

초록

본 연구는 관광특구지역으로 선정된 부산 해운대구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방문 만족도, 심리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안내판을 분석하여 방문만족도의 질을 높이고, 고품격 서비스디자인 제공에 목적을 둔다. 연구과정에서는 시인성과 주목성이 잘못 표기가 된 관광안내판을 중심으로 디자인 및 다국어를 적용하여 개선을 하고자 현장방문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관광특구에 부적합한 관광안내판 환경과 색채계획의 부족에 따른 지역 특성의 실종 및 인지성, 색채계획의 개선에 대한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연구의 결과로는 해운대지역의 질적인 관광 활성화 방향을 제시하고 해양수도 부산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서비스디자인의 필요성과 공공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대한 요구가 충족하고 부산 해운대구 지역의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안내사인 디자인 및 다국어 표기디자인 제안을 고찰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number of tourists visiting Korea is increasing, the demand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public services also rises rapidly due to the number of tourists who visit Busan. Busan, as the maritime capital of South Korea, it would be best to consider a design proposal for the purpose of the desig...

주제어

표/그림 (2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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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글로벌화 되어가는 국제적인 관광도시인 해운대의 관광안내판에 지역성에 맞는 색채, 다국어 도입과야간경관, 안내판 조명과의 연계성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지역성에 맞는 디자인 적용을 연구의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부산 해운대 일원에서내국인과 외국인을 대상으로 불편사항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보았다.
  • 현재까지 해운대구의 구체적 연구는 없었다. 연구에서는 부산지역의 해운대 관광특구를 중심으로 해운대구의 관광객을 위한 다양한 색채 서비스 및 다국어 안내판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부산 해운대 일원에서내국인과 외국인을 대상으로 불편사항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보았다. 조사 결과에서 관광홍보자료에 의존하거나 현지인을 통한 방문을 하였으나 국제도시의 이미지와는 다르게 관광지나 관공서, 공공건물 등에서 적절한안내를 받기가 힘들었으며 안내가이드와 표지판의 영어를 비롯한 각종 안내판이 그 뜻과 소리에 맞춤법까지 잘못 표기되는 사례가 많아 개선사항으로 요구되었다.
  • 우선 연구대상지는 부산의 대표적인 관광특구로 지정된 남구의 이기대를 선행 방문하고 해운대구의 구남로와달맞이, 해수욕장 주변, 센텀신도시 주변, 마린시티 주변을 선정하였는데, 그 이유는 이 지역에 해외 관광객들이 가장 많은 방문결과 지역으로 한국의 부산이라는 지리적 위치에서 관광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주변 시설물들과 조화로운 시인성과 색채의 특징을 담고 있는지의 여부를 조사하기 위함이다. 해안지역의 이기대 Table 2와 같이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관광정보의 잘못된 표기 안내제공은 여전히 미흡함을 나타내는 상황이다.
  • 이러한 조사 분석을 통해 해운대 관광특구지역의 안내판 색채의 특징을 정리하고, 다국어 사용현황과 현존하는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며, 문제점에 초점을 맞추어,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 이상의 결과를 정리하여 보면 해운대만의 공공공간 사인색채의 시인성 확보와 최적의 결과로 정리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관광특구지역에 적용된 안내표지판의적합한 색채적용 및 다국어 사용 실태를 조사대상으로하여 분석하고 시각적인 시인성 조사를 통해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며, 개선방안의 도출을 중요한 목적으로 하였다.
  • 둘째, 정리된 자료를 토대로 분석된 결과에서 확인된 내용을 중심으로 Table 14와 같이 새롭게 기능성 다국어 안내판 디자인을 진행하였다. 이에 본 연구자는 디자인 결과를 통해 NCS 색조분포도와 비렌의 삼각형이 서로 보완관계에 있다고 판단하고 효율적인 분석을 진행하였다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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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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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J. H. Cho. (2015). Report of the 2nd master plan of urban design in Haeundae district. Haeundae District Office, pp.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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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B. K. Oh & H. J. Kang. (2013). A study on the system of bike sign and its design guideline. Design Convergence Study 39, 12(2), 79-94. 

  11. H. R. Kwon & J. Y. Lee. (2009). A Study on Application of Information. Design Convergence Study 16, 8(1), 31-43. 

  12. H. W. Jung & J. S. Lee. (2012). A Case Study on Signage Systems of Public Space in Multi-Cultural Space. Design Convergence Study 32, 11(1), 69-80. 

  13. S. M. Won & C. U. Lee. (2015). Suggestion about the direction of applying color to the sign system for revitalizing the cultural district of treaty port in Incheon -Focused on sign system of each country's leased territoy-. Design Communication Study, 53, 467-476. 

  14. J. H. Yi. (2008).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of Directional Sign System focused on special tourist zone in Korea. Society of korea Design Trend, 20, 115-124. 

  15. M. J. Kim. (2017).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universal design in tourism destination - Case study of sign designs on Kyoto's tourism destination -. Design Communication Study, 61, 236-247. 

  16. G. C. Song. (2015). A Study on the Convergence Improvement Methods from the Information Design Approach to Tourist Signs - Focused on Tourist Signs inGwangju Metropolitan City.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21(9), 197-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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