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기는 그 역사를 토기의 발생연대에서 찾을수 있으며, 옹기류의 사용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분명치 않으나 신라시대 이전부터 시작되었다고 한 다. 조선시대에 와서 광택을 띤 독그릇이라하여, 식염을 사용한 소금구이한 것을 사용하여 왔으나, 차차 잿물을 사용하게 되었고, 조선말기에 와서는 유약에 광명단을 쓰기에 이르러 붉은기를 띠며 소성온도가 낮아지고, 유면의 광택이 좋아지므로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역사과정속에서 그 전통의 맥락을 잇고 있는 옹기의 사정은 지난 수십년동안 심각하게 변했다. 그렇게 되는데는 여러 요인이 작용했는데, 값싼 플라스틱이나 금속으로 된 음식용기가 개발된 것, 식생활의 변화와 주거 환경의 변화등이 그것이다. 이와 같은 요인들은 옹기공방의 더 이상의 발전을 저해하였으며 숙련공의 감소와 자본의 영세성을 촉진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용기제작자들은 그들 나름대로 독특한 기법들을 보유하고 있으나 현대적으로 이를 응용하고 있지 못하고 과학적인 노력이나 디자인상의 연구도 소홀히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은 전라남도 지방 옹기공방의 현대화 방안과 작업장구조의 개선점을 제시하고, 옹기의 보편적인 수요와 대중화를 도모하기 위해 현대의 생활방식에 맞도록 응용방법을 연구해 보았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전라남도 지방을 중심으로 실제 조사, 관찰을 통한 옹기공방의 현대화 현황에 관한 연구를 하는 과정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공방의 영세성을 벗어나고자 하는 한 방법으로 옹기 연통과 연가를 조명 등으로 제작하거나, 옛모양 그대로도 충분히 현대적인 젖동이를 다만 크기만 축소하여 현대의 생황에 맞게 제작 판매하기도 한다. 또한 소주꼬리에 유리판을 올려 티 테이블로 사용 할 수 있게 응용하는 노력도 하였다. 하지만 보다 근본적인 자구책을 마련하여야 한다고 본다. 그것은 현존하는 노후된 시설장비를 현대화시키는것과 짜임새없이 넓고 지나치게 나누어진 ...
옹기는 그 역사를 토기의 발생연대에서 찾을수 있으며, 옹기류의 사용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분명치 않으나 신라시대 이전부터 시작되었다고 한 다. 조선시대에 와서 광택을 띤 독그릇이라하여, 식염을 사용한 소금구이한 것을 사용하여 왔으나, 차차 잿물을 사용하게 되었고, 조선말기에 와서는 유약에 광명단을 쓰기에 이르러 붉은기를 띠며 소성온도가 낮아지고, 유면의 광택이 좋아지므로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역사과정속에서 그 전통의 맥락을 잇고 있는 옹기의 사정은 지난 수십년동안 심각하게 변했다. 그렇게 되는데는 여러 요인이 작용했는데, 값싼 플라스틱이나 금속으로 된 음식용기가 개발된 것, 식생활의 변화와 주거 환경의 변화등이 그것이다. 이와 같은 요인들은 옹기공방의 더 이상의 발전을 저해하였으며 숙련공의 감소와 자본의 영세성을 촉진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용기제작자들은 그들 나름대로 독특한 기법들을 보유하고 있으나 현대적으로 이를 응용하고 있지 못하고 과학적인 노력이나 디자인상의 연구도 소홀히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은 전라남도 지방 옹기공방의 현대화 방안과 작업장구조의 개선점을 제시하고, 옹기의 보편적인 수요와 대중화를 도모하기 위해 현대의 생활방식에 맞도록 응용방법을 연구해 보았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전라남도 지방을 중심으로 실제 조사, 관찰을 통한 옹기공방의 현대화 현황에 관한 연구를 하는 과정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공방의 영세성을 벗어나고자 하는 한 방법으로 옹기 연통과 연가를 조명 등으로 제작하거나, 옛모양 그대로도 충분히 현대적인 젖동이를 다만 크기만 축소하여 현대의 생황에 맞게 제작 판매하기도 한다. 또한 소주꼬리에 유리판을 올려 티 테이블로 사용 할 수 있게 응용하는 노력도 하였다. 하지만 보다 근본적인 자구책을 마련하여야 한다고 본다. 그것은 현존하는 노후된 시설장비를 현대화시키는것과 짜임새없이 넓고 지나치게 나누어진 작업공간을 구조화시켜야 될것이다. 원료부분에서도 과거의 방법에 의한 경험에 의존하지 않고, 재료에 대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연구로 기술개발을 하여야 할 것이다.
옹기는 그 역사를 토기의 발생연대에서 찾을수 있으며, 옹기류의 사용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분명치 않으나 신라시대 이전부터 시작되었다고 한 다. 조선시대에 와서 광택을 띤 독그릇이라하여, 식염을 사용한 소금구이한 것을 사용하여 왔으나, 차차 잿물을 사용하게 되었고, 조선말기에 와서는 유약에 광명단을 쓰기에 이르러 붉은기를 띠며 소성온도가 낮아지고, 유면의 광택이 좋아지므로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역사과정속에서 그 전통의 맥락을 잇고 있는 옹기의 사정은 지난 수십년동안 심각하게 변했다. 그렇게 되는데는 여러 요인이 작용했는데, 값싼 플라스틱이나 금속으로 된 음식용기가 개발된 것, 식생활의 변화와 주거 환경의 변화등이 그것이다. 이와 같은 요인들은 옹기공방의 더 이상의 발전을 저해하였으며 숙련공의 감소와 자본의 영세성을 촉진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용기제작자들은 그들 나름대로 독특한 기법들을 보유하고 있으나 현대적으로 이를 응용하고 있지 못하고 과학적인 노력이나 디자인상의 연구도 소홀히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은 전라남도 지방 옹기공방의 현대화 방안과 작업장구조의 개선점을 제시하고, 옹기의 보편적인 수요와 대중화를 도모하기 위해 현대의 생활방식에 맞도록 응용방법을 연구해 보았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전라남도 지방을 중심으로 실제 조사, 관찰을 통한 옹기공방의 현대화 현황에 관한 연구를 하는 과정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공방의 영세성을 벗어나고자 하는 한 방법으로 옹기 연통과 연가를 조명 등으로 제작하거나, 옛모양 그대로도 충분히 현대적인 젖동이를 다만 크기만 축소하여 현대의 생황에 맞게 제작 판매하기도 한다. 또한 소주꼬리에 유리판을 올려 티 테이블로 사용 할 수 있게 응용하는 노력도 하였다. 하지만 보다 근본적인 자구책을 마련하여야 한다고 본다. 그것은 현존하는 노후된 시설장비를 현대화시키는것과 짜임새없이 넓고 지나치게 나누어진 작업공간을 구조화시켜야 될것이다. 원료부분에서도 과거의 방법에 의한 경험에 의존하지 않고, 재료에 대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연구로 기술개발을 하여야 할 것이다.
The clay pottery has its history traced to the period of earthenware production. It is not clear when we started to use the type of the clay pottery, but we were said to start before the period of shilla. The Choson dynasty we had used the glaze vat broiled with common salt and glazed gradually afte...
The clay pottery has its history traced to the period of earthenware production. It is not clear when we started to use the type of the clay pottery, but we were said to start before the period of shilla. The Choson dynasty we had used the glaze vat broiled with common salt and glazed gradually after that time. Kwangmyeongdan had been used as enamel in the end of the Choson period. It made the vat reddish, broil temperature low and the glazed surface brilliant, so its usage has continued to this time. In this process of its history, the circumstances of the clay pottery which follow the stream of that tradition has changed seriously for several decades. Many things caused that situation to change, these are the inventions of cheep plastic or steel tableware and change in dietary life or residence environment. These causes obstructed the increasing development of the clay-pottery workshop and gave the moment that reduced the skilled workers and accelerated small-scale capital. Also, the clay-pottery producers have their own peculiar methods, but they can't apply theirs in the present age, scientific effort and idea on design are neglected sorrowy. In my thesis, focusing on the clay-pottery workshop managed presently in the area of Chollarnamdo. I have submitted the scheme of modernizing the plant and improving the workshop structure. In addition to that. I have studied the application method to adapt the clay pottery to modem living style for the purpose of promoting the normal demand of it and popularization.
The clay pottery has its history traced to the period of earthenware production. It is not clear when we started to use the type of the clay pottery, but we were said to start before the period of shilla. The Choson dynasty we had used the glaze vat broiled with common salt and glazed gradually after that time. Kwangmyeongdan had been used as enamel in the end of the Choson period. It made the vat reddish, broil temperature low and the glazed surface brilliant, so its usage has continued to this time. In this process of its history, the circumstances of the clay pottery which follow the stream of that tradition has changed seriously for several decades. Many things caused that situation to change, these are the inventions of cheep plastic or steel tableware and change in dietary life or residence environment. These causes obstructed the increasing development of the clay-pottery workshop and gave the moment that reduced the skilled workers and accelerated small-scale capital. Also, the clay-pottery producers have their own peculiar methods, but they can't apply theirs in the present age, scientific effort and idea on design are neglected sorrowy. In my thesis, focusing on the clay-pottery workshop managed presently in the area of Chollarnamdo. I have submitted the scheme of modernizing the plant and improving the workshop structure. In addition to that. I have studied the application method to adapt the clay pottery to modem living style for the purpose of promoting the normal demand of it and popular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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