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 활동이 유치원 아동의 성에 관한 이해 및 성역할 개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x education activities on preschooler's sex-related understanding and sex-role conceptions원문보기
급격한 사회·경제·문화의 변화로 인한 대중매체의 발달과 개방화된 문화양식의 영향으로 성문화의 범람을 가져옴으로써 조기 성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매 발달단계에 맞는 성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 있게 거론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성교육을 실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교육 활동이 유치원 아동의 성이해 및 성역할 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 봄으로써 앞으로 유아 성교육의 방향과 방법을 찾아보고자 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성이해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성역할 개념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성교육 활동이 유치원 아동의 성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4. 성교육 활동이 유치원 아동의 성역할 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본 연구를 위하여 전라남도 강진군에 위치한 국민학교 병설유치원의 만 5세 유아를 실험집단 20명, 통제집단 20명, 총 40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은 교육부의 성교육 프로그램을 기초로 본 연구자가 수정·작성한 성교육 지도안과 관련된 책자, VTR, 그림자료 등의 자료를 가지고 2주간에 거쳐 총 30시간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질문지는 성교육 실시 후, 아동의 성에 관한 이해 및 성역할 개념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
급격한 사회·경제·문화의 변화로 인한 대중매체의 발달과 개방화된 문화양식의 영향으로 성문화의 범람을 가져옴으로써 조기 성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매 발달단계에 맞는 성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 있게 거론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성교육을 실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교육 활동이 유치원 아동의 성이해 및 성역할 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 봄으로써 앞으로 유아 성교육의 방향과 방법을 찾아보고자 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성이해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성역할 개념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성교육 활동이 유치원 아동의 성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4. 성교육 활동이 유치원 아동의 성역할 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본 연구를 위하여 전라남도 강진군에 위치한 국민학교 병설유치원의 만 5세 유아를 실험집단 20명, 통제집단 20명, 총 40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은 교육부의 성교육 프로그램을 기초로 본 연구자가 수정·작성한 성교육 지도안과 관련된 책자, VTR, 그림자료 등의 자료를 가지고 2주간에 거쳐 총 30시간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질문지는 성교육 실시 후, 아동의 성에 관한 이해 및 성역할 개념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t검증을 통하여 유의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성별에 따른 성개념 이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2. 성별에 따른 성역할 개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3. 성교육 활동을 통한 성개념 이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 성교육 활동이 성개념 이해에 있어서 효과가 있었다. 4. 성교육 활동을 통한 성역할 개념의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 성교육 활동이 성역할 개념 변화에 있어서 효과가 있었다. 이와같은 결론으로부터 유아 성교육에 대한 후속 연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부에서 보급한 성교육 프로그램을 실험적으로 적용·시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각급 현장에서도 좀 더 적극적인 활용과 시도가 필요하며 성교육의 개념을 성이라는 개념에 한정시켜 제한된 교육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성교육을 기본생활습관 형성교육과 연결시켜 좀 더 체계적이고 폭넓은 성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에서는 성교육 실시 기간이 짧아 제한점이 많았으나 좀 더 장기간 동안 성교육을 실시하여 유아들의 성역할 개념의 변화를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하며 유치원에서만 실시하는 성교육이 아닌 가정과의 연계를 통한 성교육의 실시에 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에서는 성교육 활동을 통하여 성정체감, 성안정성, 성항상성의 변화를 알아보는데 있어서, 성정체감, 성안정성의 개념이 거의 획득된 상태의 만5세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였기 때문에 제한점이 많았으므로 연구 대상 연령을 조정하여 연령에 따른 변화를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유아의 특성과 발달단계에 맞는 성교육 활동들이 많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며 VTR, 그림자료, 그림책, 사진 등 성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성교육 자료가 개발·보급되어야겠다.
급격한 사회·경제·문화의 변화로 인한 대중매체의 발달과 개방화된 문화양식의 영향으로 성문화의 범람을 가져옴으로써 조기 성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매 발달단계에 맞는 성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 있게 거론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성교육을 실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교육 활동이 유치원 아동의 성이해 및 성역할 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 봄으로써 앞으로 유아 성교육의 방향과 방법을 찾아보고자 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성이해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성역할 개념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성교육 활동이 유치원 아동의 성이해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4. 성교육 활동이 유치원 아동의 성역할 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본 연구를 위하여 전라남도 강진군에 위치한 국민학교 병설유치원의 만 5세 유아를 실험집단 20명, 통제집단 20명, 총 40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은 교육부의 성교육 프로그램을 기초로 본 연구자가 수정·작성한 성교육 지도안과 관련된 책자, VTR, 그림자료 등의 자료를 가지고 2주간에 거쳐 총 30시간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질문지는 성교육 실시 후, 아동의 성에 관한 이해 및 성역할 개념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t검증을 통하여 유의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성별에 따른 성개념 이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2. 성별에 따른 성역할 개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3. 성교육 활동을 통한 성개념 이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 성교육 활동이 성개념 이해에 있어서 효과가 있었다. 4. 성교육 활동을 통한 성역할 개념의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 성교육 활동이 성역할 개념 변화에 있어서 효과가 있었다. 이와같은 결론으로부터 유아 성교육에 대한 후속 연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부에서 보급한 성교육 프로그램을 실험적으로 적용·시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각급 현장에서도 좀 더 적극적인 활용과 시도가 필요하며 성교육의 개념을 성이라는 개념에 한정시켜 제한된 교육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성교육을 기본생활습관 형성교육과 연결시켜 좀 더 체계적이고 폭넓은 성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에서는 성교육 실시 기간이 짧아 제한점이 많았으나 좀 더 장기간 동안 성교육을 실시하여 유아들의 성역할 개념의 변화를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하며 유치원에서만 실시하는 성교육이 아닌 가정과의 연계를 통한 성교육의 실시에 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에서는 성교육 활동을 통하여 성정체감, 성안정성, 성항상성의 변화를 알아보는데 있어서, 성정체감, 성안정성의 개념이 거의 획득된 상태의 만5세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였기 때문에 제한점이 많았으므로 연구 대상 연령을 조정하여 연령에 따른 변화를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유아의 특성과 발달단계에 맞는 성교육 활동들이 많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며 VTR, 그림자료, 그림책, 사진 등 성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성교육 자료가 개발·보급되어야겠다.
Sex education should be performed in accordance with the stage of their growth. This country, however, any systematic sex education is not yet under way. For this reason, this study aims at suggesting some ideas useful in directions and methods at sex education in preschooler in the near future by n...
Sex education should be performed in accordance with the stage of their growth. This country, however, any systematic sex education is not yet under way. For this reason, this study aims at suggesting some ideas useful in directions and methods at sex education in preschooler in the near future by not only putting into test the sex education programs which have been developed in this country in accordance with national education courses, but also looking into how these programs have influence on the changes of the sex-related understanding and sex-role conception of the preschooler. The ques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1. Sex-related understanding has any difference by preschooler's different sexes? 2. Sex-role conceptions has any difference by preschooler's different sexes? 3. How does the sex education activities the sex-related understanding of the preschoolers? 4. How does the sex education activities influence the sex-role conception of the preschooler? For this study, 40 children (experiment group : 20, control group : 20) are selected randomly from 5 years old of the kindergarten in Chonnam Kang Jin and have been thaught the sex education for two week with the sex education program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the questionnaire developed by the author. The collected questionnaires are undergone the t-test to get the significativeness. The finding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 1. Sex-related understanding by preschooler's different sexes shows not to be significantly different. 2. Sex-role conceptions by preschooler's different sexes shows to be significantly different. 3. Sex-related understanding through the sex education activities shows to be significantly different. 4. Sex-role conception change through the sex education activities shows to be significantly different.
Sex education should be performed in accordance with the stage of their growth. This country, however, any systematic sex education is not yet under way. For this reason, this study aims at suggesting some ideas useful in directions and methods at sex education in preschooler in the near future by not only putting into test the sex education programs which have been developed in this country in accordance with national education courses, but also looking into how these programs have influence on the changes of the sex-related understanding and sex-role conception of the preschooler. The ques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1. Sex-related understanding has any difference by preschooler's different sexes? 2. Sex-role conceptions has any difference by preschooler's different sexes? 3. How does the sex education activities the sex-related understanding of the preschoolers? 4. How does the sex education activities influence the sex-role conception of the preschooler? For this study, 40 children (experiment group : 20, control group : 20) are selected randomly from 5 years old of the kindergarten in Chonnam Kang Jin and have been thaught the sex education for two week with the sex education program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the questionnaire developed by the author. The collected questionnaires are undergone the t-test to get the significativeness. The finding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 1. Sex-related understanding by preschooler's different sexes shows not to be significantly different. 2. Sex-role conceptions by preschooler's different sexes shows to be significantly different. 3. Sex-related understanding through the sex education activities shows to be significantly different. 4. Sex-role conception change through the sex education activities shows to be significantly differen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