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사회에 있어서 리더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오늘날 조직체에서 리더의 역할은 조직의 경영에 있어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경영 능력으로 보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학자들이 리더쉽에 관한 연구를 하여 왔다. 어떤 조직이든 그 조직이 지향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는 조직의 구성원들로 하여금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구성원들의 노력을 통합하고 조정하는 리더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더우기 직무가 다양해지고 세분화, 전문화된 현대 산업사회에서의 리더의 역할은 그 조직의 운명을 좌우할 수 있을 만큼 높은 비중을 차지하게 됨으로 리더의 구성원들에 대한 영향 과정은 매우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리더가 구성원들에 대하여 어떤 행동 양태를 보이는가 하는 것이 그 조직의 조직문화 형성에 직접적인 요인이 될 수 있다. 특히 리더의 리더쉽 전략은 그 조직의 병리적 문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리더가 어떤 종류의 리더쉽 전략을 사용하는가 하는 점은 그 조직의 조직문화 형성에 직접적인 원인 변수가 될 수 있다. Kipnis는 리더쉽 전략을 타인의 정서에 부합하여 타인을 변화시키는 사회-정서 지향적 전략(socio-emotion oriented strategy)과 강제, 벌, 차단등을 통하여 상대를 변화시키는 도구지향적 전략(instrumentality oriented strategy) 두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학교 조직을 대상으로 하여 학교장의 리더쉽 전략이 학교조직의 병리적 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진단하고, 학교 조직에 있어서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리더쉽 전략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표본은 학교조직중에서도 서울지역의 중등학교를 중심으로 주임교사와 평교사로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들에 대하여 교장의 리더쉽 전략에 대한 지각을 조사하였다. 실증분석은 ...
산업사회에 있어서 리더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오늘날 조직체에서 리더의 역할은 조직의 경영에 있어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경영 능력으로 보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학자들이 리더쉽에 관한 연구를 하여 왔다. 어떤 조직이든 그 조직이 지향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는 조직의 구성원들로 하여금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구성원들의 노력을 통합하고 조정하는 리더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더우기 직무가 다양해지고 세분화, 전문화된 현대 산업사회에서의 리더의 역할은 그 조직의 운명을 좌우할 수 있을 만큼 높은 비중을 차지하게 됨으로 리더의 구성원들에 대한 영향 과정은 매우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리더가 구성원들에 대하여 어떤 행동 양태를 보이는가 하는 것이 그 조직의 조직문화 형성에 직접적인 요인이 될 수 있다. 특히 리더의 리더쉽 전략은 그 조직의 병리적 문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리더가 어떤 종류의 리더쉽 전략을 사용하는가 하는 점은 그 조직의 조직문화 형성에 직접적인 원인 변수가 될 수 있다. Kipnis는 리더쉽 전략을 타인의 정서에 부합하여 타인을 변화시키는 사회-정서 지향적 전략(socio-emotion oriented strategy)과 강제, 벌, 차단등을 통하여 상대를 변화시키는 도구지향적 전략(instrumentality oriented strategy) 두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학교 조직을 대상으로 하여 학교장의 리더쉽 전략이 학교조직의 병리적 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진단하고, 학교 조직에 있어서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리더쉽 전략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표본은 학교조직중에서도 서울지역의 중등학교를 중심으로 주임교사와 평교사로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들에 대하여 교장의 리더쉽 전략에 대한 지각을 조사하였다. 실증분석은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교장의 리더쉽 전략과 조직의 병리적 문화가 어떠한 관계가 있는 가를 고찰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무력감과 리더쉽전략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는데,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둘째, 무규범성과 리더쉽전략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는데,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셋째, 사회적 고립과 리더쉽전략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는데,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위의 실증분석을 종합하면 교장의 리더쉽전략이 조직의 병리적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가설에 제시한 것처럼 모든 전략요인들이 병리적 문화를 설명할 수는 없었다. 이와 같은 사실에 비추어 볼 때, 교장이 학교에서 도구지향적 전략보다는 사회정서지향적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조직의 병리적 문화를 올바른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는데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산업사회에 있어서 리더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오늘날 조직체에서 리더의 역할은 조직의 경영에 있어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경영 능력으로 보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학자들이 리더쉽에 관한 연구를 하여 왔다. 어떤 조직이든 그 조직이 지향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는 조직의 구성원들로 하여금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구성원들의 노력을 통합하고 조정하는 리더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더우기 직무가 다양해지고 세분화, 전문화된 현대 산업사회에서의 리더의 역할은 그 조직의 운명을 좌우할 수 있을 만큼 높은 비중을 차지하게 됨으로 리더의 구성원들에 대한 영향 과정은 매우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리더가 구성원들에 대하여 어떤 행동 양태를 보이는가 하는 것이 그 조직의 조직문화 형성에 직접적인 요인이 될 수 있다. 특히 리더의 리더쉽 전략은 그 조직의 병리적 문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리더가 어떤 종류의 리더쉽 전략을 사용하는가 하는 점은 그 조직의 조직문화 형성에 직접적인 원인 변수가 될 수 있다. Kipnis는 리더쉽 전략을 타인의 정서에 부합하여 타인을 변화시키는 사회-정서 지향적 전략(socio-emotion oriented strategy)과 강제, 벌, 차단등을 통하여 상대를 변화시키는 도구지향적 전략(instrumentality oriented strategy) 두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학교 조직을 대상으로 하여 학교장의 리더쉽 전략이 학교조직의 병리적 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진단하고, 학교 조직에 있어서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리더쉽 전략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표본은 학교조직중에서도 서울지역의 중등학교를 중심으로 주임교사와 평교사로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들에 대하여 교장의 리더쉽 전략에 대한 지각을 조사하였다. 실증분석은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교장의 리더쉽 전략과 조직의 병리적 문화가 어떠한 관계가 있는 가를 고찰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무력감과 리더쉽전략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는데,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둘째, 무규범성과 리더쉽전략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는데,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셋째, 사회적 고립과 리더쉽전략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는데,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위의 실증분석을 종합하면 교장의 리더쉽전략이 조직의 병리적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가설에 제시한 것처럼 모든 전략요인들이 병리적 문화를 설명할 수는 없었다. 이와 같은 사실에 비추어 볼 때, 교장이 학교에서 도구지향적 전략보다는 사회정서지향적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조직의 병리적 문화를 올바른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는데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The main subject of this thesis is to investigate the impacts of leadership strategies on organizational pathologic culture. Form literature review, this study delineates following hypotheses. H1: Socio-emotional leadership strategies have negative impacts on organizational pathologic culture. H2: I...
The main subject of this thesis is to investigate the impacts of leadership strategies on organizational pathologic culture. Form literature review, this study delineates following hypotheses. H1: Socio-emotional leadership strategies have negative impacts on organizational pathologic culture. H2: Instrumental leadership strategies have positive impacts on organizational pathologic culture. As in research of Kipnis(1980), socio-emotional leadership strategies are composed of ingratiation and rationality, and instrumental leadership strategies are composed of assertiveness, sanction, and exchange. Subdimensions of organizational pathologic culture are powerlessness, normlessness and isolation. Data for testing above hypotheses are gathered from teachers of junior and high school in seoul area. The statistical tools employed to test the hypothese are pearson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orm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it is observed that all of suggested hypotheses are supported statistically. It is also observed that even in subsequent analysis of multiple regression which controls are the effect of relationship between independent variables, generally hypothesis 1, and 2 are meaningful, though in some subdimensions of organizational pathologic culture, observed relationships are nonsignificant. Implication of this study is also discussed in conclusion part.
The main subject of this thesis is to investigate the impacts of leadership strategies on organizational pathologic culture. Form literature review, this study delineates following hypotheses. H1: Socio-emotional leadership strategies have negative impacts on organizational pathologic culture. H2: Instrumental leadership strategies have positive impacts on organizational pathologic culture. As in research of Kipnis(1980), socio-emotional leadership strategies are composed of ingratiation and rationality, and instrumental leadership strategies are composed of assertiveness, sanction, and exchange. Subdimensions of organizational pathologic culture are powerlessness, normlessness and isolation. Data for testing above hypotheses are gathered from teachers of junior and high school in seoul area. The statistical tools employed to test the hypothese are pearson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orm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it is observed that all of suggested hypotheses are supported statistically. It is also observed that even in subsequent analysis of multiple regression which controls are the effect of relationship between independent variables, generally hypothesis 1, and 2 are meaningful, though in some subdimensions of organizational pathologic culture, observed relationships are nonsignificant. Implication of this study is also discussed in conclusion part.
주제어
#리더쉽 전략 조직 병리적 문화 Pathologic Culture Leadership Strategy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곽영길
학위수여기관
광운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발행연도
1993
총페이지
49p.
키워드
리더쉽 전략 조직 병리적 문화 Pathologic Culture Leadership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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