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자본주의 사회의 성격분석에 관한 연구 : N.Poulantzas의 국가의 상대적 자율성 이론을 중심으로로 원문보기


배성인 (明知大學校 大學院 정치외교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존의 정통 맑시즘에 도식적인 이론을 거부하면서 등장한 N.Poulantzas로 대표되는 네오 맑시스트 국가이론은 한국을 비롯한 제3세게 권위주의 정치나 자본주의 사회의 부의 편재 현상이나 정경유착 등의 역기능을 설명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약점과 결점 또한 없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사회의 성격을 분석하기 위하여 특히, Poulantzas의 국가 자율성 개념을 도입하여 적용시켜 보았다. 그 결과, 세계체제와 국내의 계급구조로 부터의 일정한 제한 속에서 한국의 국가가 지니는 성격은 다음과 같이 파악될 수 있겠다 근자에 학게에서의 사회구성체론적 입장은 '신식민지 국가독점자본주의론'으로 통일되었다고 언급되기도 한다. 물론 '식민지 반자본주의른'의 한국 사회 분석이 과학적인 현실 분석이라 할 수 없고, 신식민지 국가독접자본주의론에서는 신식민지적 종속의 조건하에서의 자본주의 발전의 내용을 합리적으로 이론화 함으로써 NLPDR의 올바른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현실을 정확히 반영하고 있는 것은 아니며, 이런 주장에는 대단한 주의가 요구된다 현재까지는 식민지 반자본주의론에대한 대립물로서의 신식민지 국가독점자본주의론적 입장이 학계 내부에서 정형화되어 가고 있는 중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해방 이후 세게경제 체제로 부터의 원조물자, 외자도입 등은 대외적으로는 국가의 구조적 종속성을 심화시렸으며 반면에 대내적으로는 국가가 지배층을 통제 할 수 있는 경제적 수단을 제공해준 결과가 되어 국가 자율성을 증진 시킴으로써 권위주의 정치를 가능케 했다. 한편, 국가는 분단 상장을 반공 이데올로기의 확산으로 연결시켜 안으로는 구성원의 통합을 확고히 하고 밖으로는 반대세력을 제거 할 수 있는 근거를 확보함으로써 국가 자율성을 유지해 끈 점이 없지 않다. 국가 자율성을 확보하는데 기여하는 관료제는 충원과정에서 군부출신을 선호하고 경제적 지배계급의 진출을 제한 함으로써 국가 자율성을 유지한다. 군부역시 물리적 억압수단을 배경으로 국가가 자율성을 행사하는것을 간접적으로 지원한다. 그리고 국가기업은 국가 자율성의 물질적 기초로서, 국가는 국가기업의 경영을 통해 스스로 경제적 자원을 창출하고 지배층에 대해서는 금융적 통제를 가한다. 한국에서의 독점자본은 국가에 의한 귀속재산의 불하, 원조물자의 배정 그리고 특혜융자로 형성되었다. 생산력 기반이 취약하여 대외 경쟁력이 없고 대외 의존적이었던 이러한 독점자본은 60년에 이후 그 재생산을 위해 국제 자본과 국내 자본의 중재 역할을 담당해 온 국가에게 의존적이지 않을 수 없었다. 국가와 자본가 계급의 이러한 관계는 국가의 도구적 자율성의 가능성을 말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여기서 한가지 중요만 점은 국가가 자본가 게급에 대해 도구적으로 자율성을 가진다고 하여도 자본주의 생산 양식을 재생산 해야하는 이상 사회의 제 계급구조로부터 일정한 제약이 따른다는 것이다. '관료화된 보나파르트주의'(Bureaucratized Bonapartism)의 범주에 분류 될 수 있는 현대 한국의 국가는 성격적으로 많은 변화의 여지를 미래에 안고 있다고 생각된다. 특히 이것은 1982년 이후의 정부의 경제자유화 정책에 따라 앞으로 예상되는 다국적기업의 본격적 진출이 지배연합의 전환을 가져을 수 있다는 사실에 의해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6·29이전은 사회세력을 강력히 규제하고 통제 함으로써 국가의 자율성이 강 화될 수 있었고 따라서 정통성 시비에도 불구하고 경제성장을 지속할 수 있었다. 그러나 80년대 중반 개헌 논의와 4·13 조치로 시민사회의 압력이 폭발적으로 확산되어 국가의 위기로 나타났으며 동시에 미국으로 부터의 민주화 지향 압력이 꾸준히 가중되어 경계 발전을 위한 국가의 물적 기반을 위협하는 등 국가적 위기는 더 한층 심화되었다. 이와 같은 상장에서 집권세력은 6·29 특별선언으로 대응하여 시민사회의 요구와 미국의 압력을 수용함으로써 국가적 혼란을 어느정도 극복 할 수 있었다. 그러나 6·29 선언이 사회 제세력의 활동공간을 넓혀 주게 되는 요인으로도 작용하여 사회세력이 급속히 성장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각종 민주화조치들을 위히지 않을 수 없었고 새롭게 등장한 사회세책의 압력에 강력한 동제의 조치로 맞설수 없었다. 때분에 제6공화국이 들어서자 국가 자을성은 조금씩 위축되어 가는 면이 엿보이기도 한다. 지금까지의 논의에 비추어 볼때, 건국이래 한국의 국가 자율성은 적어도 1980년대 후반까지는 계속 증대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그 주된 원인은 국가우월주의를 강조하는 유교문화의 전통과 일본 식민지 지배의 유산, 그리고 대외 지향적인 종속적 자본축적 과정에 수반된 국가의 경제적 기능 강화와 분단 구조에 수반된 안보위기에 기인 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산업화의 진척으로 사회부문 이 팽창함에 따라 국가 자율성도 그 위상을 새로이 정립하지 않으면 않되었다. 결국 1987년의 6월 항쟁과 연이어 발생한 노동운동이 체제변화를 촉진 시키게 되자 국가 자율성 또한 체제의 민주좌와 면동되어 축소 조정 되었던 것이다. 이제 80년대를 교훈 삼아 90년대를 시작하는 이 시점에서 그동안 지속되어 왔던 한국 사회의 위기에 대한 ...

주제어

#한국 자본주의사회 성격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배성인
학위수여기관 明知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정치외교학과
발행연도 1991
총페이지 ii, 90p.
키워드 한국 자본주의사회 성격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69507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