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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ik Satie의 피아노 작품에서 나타나는 현대음악 어법
The modern musical element found in the piano works by Erik Satie 원문보기


서정아 (同德女子大學校 大學院 音樂學科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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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사티(Erik Satie, 1866-1925)의 작품들을 통해 사티 음악의 특징을 살펴보고, 그의 음악사적 위치를 재조명하고자 한 것이다. 19세기말에서 20세기초까지의 프랑스 예술계는 근대에서 현대로 넘어가는 중요한 과도기적인 상황에 놓여 있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배경으로 음악활동을 펼쳤던 사티의 생애와 그의 작품 전반에 나타나는 특징적인 요소를 살펴보고, 그의 작품활동 시기를 3기로 나누어 그 작품들 중 시기별로 선곡된 <3개의 짐노페디(3 Gynnope´dises, 1888)>, <스포츠와 오락(Sports et divertissements, 1914)>, <5개의 녹턴(5 Nocturnes, 1919)>의 분석을 통해 사티 음악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3개의 짐노페디>, <스포츠와 오락>, <5개의 녹턴>의 세 곡들을 통해 알아본 사티 음악의 전반적인 특징은 단순한 선율과 리듬의 구성, 병진행, 동형진행, 오스티나토 음형, 교회선법, 4도구성 음정의 사용 등이다. 이러한 사티 음악의 특징들은 제1기에 이미 구체화되어 제2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eatures of Satie's music and highlight his position in musical history through Satie's works. The French artistic community from late 19th century to early 20th century places in an important turning point from the modem and to contemporary music. Under 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정아
학위수여기관 同德女子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音樂學科
발행연도 1999
총페이지 7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1086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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